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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캐나다 미국 공동의 차량 배출가스 기준은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4-15
  • 출처 : KOTRA

 

[녹색정책] 캐나다 미국 공동의 차량 배출가스 기준은

- 2011년식 모델부터 온실가스 배출기준 제시 -

- 차량 디자인 개선 관련 기술 및 부품 수요 늘 듯 -

 

 

 

 캐나다 환경부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신차에 대한 북미 공통 표준 규제 법안을 발표

 

 ○ 이 법안은 2011년식 및 그 이후부터 생산되는 승용차 및 소형트럭의 온실가스 배출 기준을 제시하며, 캐나다에서 판매할 목적으로 차량을 생산, 수입하는 기업에 적용됨.

 

 ○ 2009년 4월 환경부는 관련 법안 제정 의사를 밝힌 후, 5월부터 미국 정부와 공조했으며, 이 법안 발표로 차량 배출 온실가스에 대한 북미 공통 적용기준이 마련됐음을 시사함.

 

 신차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 기준

 

 ○ 2011년식 생산차량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은 제조사별 고유 차량 기준에 의거하며, 이는 차량 크기(앞바퀴부터 뒷바퀴까지 길이 x 차량 너비, footprint라고 불림)에 의해 결정됨.

 

 1) 승용차에 적용되는 기준

연식

CO₂  배출량 목표값 (grams/mile)

footprint

≤ 3.8s/m

3.8s/m〈Footprint≤ 6.1s/m

f: 차량의footprint (단위 : s/f)

6.1s/m 〈footprint

2012

298

(4.04 x f) + 132.6

399

2013

287

(4.04 x f) + 121.6

388

2014

276

(4.04 x f) + 110.3

377

2015

261

(4.04 x f) + 95.2

362

2016 및

이후 모델

246

(4.04 x f) + 80.4

347

비고

 

상기 공식에 따르며 연식, 차량 크기(footprint)에 따라 다른 값이 적용됨

 

자료원 : 캐나다 환경부

 

 ○ 이 법안은 검토과정을 거쳐, 2010년 여름 경에 발효될 예정이며, 2011년식 모델의 경우 이 법안이 발효된 후부터 생산되는 차량이 적용대상임.

 

 ○ 자동차 제조사는2011년식 모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CO₂)가 위 기준치를 넘을 경우, 초과배출 이산화탄소 1톤당 $20 가격으로 정부로부터 배출권을 구매할 수 있음.

 

 ○ 상기 표에서도 나타나듯이 2012년부터 년도별 온실가스 배출기준이 점차 강화될 전망이며, 이산화질소(N₂O), 메탄(CH₄)와 같은 타 온실가스에 대한 각각의 규제법안도 제정될 예정

 

 ○ 이 법안에서는 차량 디자인 개선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안도 제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자동차 배기관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기존 방법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냉각작용에서 생성되는 HFC(수소화불화탄소)를 줄이는 기술, 에어컨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전통적인 배출 검사 과정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혁신적인 기술을 언급하고 있음.

 - 차량 디자인 개선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을 명시함.

 

 캐나다 온실가스 배출 현황

 

 ○ 현재 캐나다에서 차량으로 유발되는 기후변화 온실가스 배출양은 캐나다 전체 배출량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승용차 및 소형트럭이 절반 가까이 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캐나다 정부는 2005년부터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해 왔으며 2020년까지 17%를 줄인다는 목표를 두고 있음.

 

 온실가스 감축 측면 기대효과

 

 ○ 2016년식 차량의 평균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8년 캐나다에서 판매된 차량의 수치와 비교했을 때 25% 감소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개선효과는 캐나다에서 판매될 2011~2016년식 차량이 배출하는 온실가스 기준으로 누적 9200만 톤의 CO₂(이산화탄소)가 줄어드는 결과로 볼 수 있음.

 

 ○ 연료 측면에서는 280억 리터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음.

 

 ○ 2016년에는 1㎞ 당 평균 153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될 것으로 전망

 

 시사점

 

 ○ 새로운 법안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적인 개선효과를 이끌어내야 하는 상황

 

 ○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차체 디자인 개선, 배기관 등 관련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이 법안으로 인한 생산비용의 증가는 차량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차량 구입 후 1년 반 동안 연료 절감액은 차량 가격 상승분을 상쇄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캐나다 환경부, 언론 보도, KOTRA 밴쿠버KBC 보유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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