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0년 베트남 건설산업을 전망한다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10-04-07
  • 출처 : KOTRA

 

2010년 베트남 건설 산업을 전망한다

- 베트남 건설시장 전문가 인터뷰 -

 

 

 

[인터뷰 인사 ]

성명 : Mr. Tran Thanh Quang

직위 : Projects Director

회사 : Halla Engineering & Construction Corp.(Vietnam office)

설립연도 : 2007년 7월

규모 : 3000만 달러

종업원수 : 10명

인터뷰 날짜 및 방법 : 2010년 3월 25일

 

Q. 지난해 베트남 건설시장에 대한 평가를 부탁합니다.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많은 건설공사들이 중단됐습니다.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기업의 투자중단, 주거지 건설계획 축소, 외국인투자 급감 등이 잇따랐습니다. 2009년 하반기 들어 세계경제도 최악의 시점을 벗어남에 따라 베트남 건설경기도 회복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 지난해의 세계금융위기로 인해 베트남 건설시장이 상당히 위축됐을 때, 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대응책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세계경제 위기로 인한 기업부도, 수출입 감소 등 위기 상황 속에서 베트남 정부는 국내총생산목표를 7.5%에서 6.5%로 재조정하고, 60억 달러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2009년 정부의 경기부양정책에 힘입어 이자율이 떨어지고, 또한 시멘트와 강철 등 원자재 가격도 하락했습니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BOT, BT 등을 통한 인프라 건설이나 저소득층과 산업공단 근로자들을 위한 주택 건설을 시도했습니다. 베트남 정부의 각종 경기부양책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Q. 2010년 베트남 건설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 올해 베트남에서 예상되는 총 투자금액은 791조 동(416억 달러) 정도로, 그중 125조5000억 동(66억 달러)이 정부 예산으로 충당될 예정입니다. 올해 건설투자 수요증가가 예상되며, 세계경기회복과 더불어 증가하는 외국인 투자에 힘입어 건설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Q. 타국 제품과 비교할 때 한국의 건설관련 제품을 어떻게 평가 하시는지요?

 

 ○ 한국의 부동산 관련 건설자재와 실내 장식품들은 다른 나라들의 제품들과 견주어 외관, 품질, 내구성에서 경쟁력이 있지만, 수입관세로 인해 말레이시아, 타이, 중국,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제품과 중국 제품들보다 유통되는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Q.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업체에 대해 베트남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 진출 이전에 관심있는 투자분야의 법률적·절차적 과정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나중에 시간과 금전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근로자 관리 및 작업에 적합한 국내 근로자 고용이나 국내 업체 및 관료와의 친밀한 관계 형성이 중요합니다. 사업상 베트남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0년 베트남 건설산업을 전망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