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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中 광둥성 애니메이션산업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4-02
  • 출처 : KOTRA

 

中 광둥성 애니메이션산업

 

 

 

□ 광둥성 애니메이션 및 파생상품 기회

 

 ○ 광둥성 애니메이션 규모

  - 현재 광둥성 애니메이션 기업은 950사로, 이는 전국의 20%를 차지함. 이 외에 광둥 인터넷 게임 연 수입은 전국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며, 그 중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게임의 수입은 전국의 2분의 1을 차지함.

     

 ○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심

  - 애니메이션산업은 영화, 드라마, 만화를 포함해 이와 관련된 생산소비, 경영개발, 부설업무 등이 연결된 모든 산업의 총체임. 현재, 광둥성은 영화산업 관련도가 높은 문화예술 산업과 디자인, 연구개발, 소프트웨어 산업이 매우 빠른 발전을 가져옴.

  - 광둥성은 중국 애니메이션산업과 완구생산의 중요기지로 광둥성 정부는 애니메이션산업을 위주로 문화영역에서 7대 매스미디어그룹과 창업 산업 조직망을 중점적으로 건설함.

  - 광둥성 정부는 7대 매스미디어그룹을 통합시켜 중점적으로 배양시키고 광둥성 문화산업의 거두로 발전시킴.

  - 7대 매스미디어그룹에는 난방광파영화매스미디어그룹(南方廣播影視傳媒集團), 난방일보신문업그룹(南方日報報業集團), 양청만보신문업그룹(羊城報報業集團), 광둥성출판그룹(廣東省出版集團), 가정잡지그룹(家庭期刊集團), 광둥신화발행그룹(廣東新華發行集團)과 주쟝영화그룹(珠江電影集團이 포함됨.

  - 광둥성 녹화제작업 규모와 효익은 전국에서 우위를 차지하며, 생산능력은 전국의 반 이상을 차지함. 완구 생산기업은 4000여 곳으로 생산액과 수출량은 평균 전국 1위를 차지했고, 이는 광둥성 애니메이션산업 조직망 형성에 유리한 조건으로 됨.

 

 

 ○ 만화에 대한 인기 대폭 늘어나

  - 만화잡지 ‘만화세계’의 월 발행량은 150만 권을 돌파할 전망. 이는 일본 만화잡지에 비해도 전혀 손색이 없음.

  - 전체적으로 보면, 중국 애니메이션 창작은 선두를 따라 잡아 일본과 구미 애니메이션 시장과의 격차를 줄이고 있음.

  - 2010년 초  '시양양(喜羊羊與灰太狼之牛氣沖天)'은 1억에 가까운 흥행 성적을 따냈으며, 이와 동시에 의류, 완구, 문구 등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발전을 가져옴.

  - 중국 애니메이션업계 첫 상장사인 광둥奧飛動漫股有限公司는 2009년 9월 심천거래소에 정식으로 상장함. 제2회 중국 국제애니메이션행사는 15만명 이상이 참가했으며 약 40억 위앤의 거래액을 창출함.

     

□ 광둥성 지역별 애니메이션 발전

     

 ○ 광저우(廣州)

  - 광저우시 2010년 인터넷 애니메이션 생산액은 70억 위앤에 이를 것이며 연 판매 수입이 1억 위앤 이상의 인터넷애니메이션 핵심기업을 10사 정도 양성할 예정임.

  - 광저우는 인터넷게임과 애니메이션산업 발전기지로, 인터넷게임과 애니메이션 관련기업 70사 보유함. 網易、光通、世紀龍 3기업은 인터넷게임 생산액의 전국 30%를 차지함..

  - 민영자본으로 설립된 해주구 ‘文化星城’산업지구는 이미 40여 사의 문화 창의 산업이 들어섰으며, 광둥성문화청은 광둥문화 창의산업지구로 명명했고 유명한 IT기업들이 인터넷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을 위해 창작과 기술지원함.

  - 광저우시는 만화 간행물시장에서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광저우시는 2010년까지 ‘기지(基地)’ 소프트웨어기업이 500사를 넘을 것이며 소프트웨어산업 생산액은 500억 위앤을 돌파할 것임. 전문 애니메이션 기업은 200여 사를 초과할 것임.

     

 ○ 둥관(東莞)

  - 둥관시는 중국 내 최대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생산기지로써 둥관시의 애니메이션 파생상품기업은 1000여 개에 달하며 관련 산업은 완구, 문구, 의류, 신발, 모자 등이 있음. 이 중 95% 이상은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애니메이션 파생상품브랜드를 OEM 가공한 것이며 바비인형, 미키마우스, 도날드덕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브랜드의 파생상품은 대부분 동관에서 생산됨.

  - 2009년 12월 30일~2010년 1월 3일, 광둥성 동관시에서 주최한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판권 보호와 무역 박람회’가 개최됨. 이는 애니메이션산업의 거래플랫폼을 마련하고 국가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둠. 이 박람회는 해내외 애니메이션 제작기업 450여 사와 파생상품 생산기업 199사가 참여함. 가장 새롭고 창의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을 선전, 전시, 판매하고 더 나아가서는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산업의 잠재력을 발굴해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시장가치를 개발하는 데 있음.

     

□ 산업전망 및 시사점

     

 ○ 광둥성은 국가급의 중대 문화산업기지를 건설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우선적으로 창의산업과 우량품 생산을 발전시키고 대형 국유 문화기업을 촉진해 주식제도 개조와 융자 출시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할 것임.

  - 광저우 정부는 소프트에어와 애니매이션산업 발전에 관한 의견(关于加快与动产业发展的意见)과 광저우시의 소프트웨어와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을 위한 규정(广州市一步扶持件和产业发展的若干定) 등을 제정했으며,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1억5000만 위앤의 지원금을 지원키로 함.

 

 ○ 국가산업정책에 부합하고 회사 운영이 비교적 규범에 맞는 발전 가능성이 큰 중소기업의 상품 출시를 지원할 예정임.

 

 

자료원 : 중국경제망, 경제일보, 잡지, 南方網 등 현지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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