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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요식업, 새로운 발전 기회를 생각하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4-02
  • 출처 : KOTRA

 

중국 요식업, 새로운 발전 기회를 생각하다

-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성장세 유지 –

- ‘가게’에서 체인화, 브랜드화로 -

 

 

 

□ 불황에도 성장하는 중국요식업

 

 ○ 중국요리협회가 최근에 발표한 '2009년도 요식업 발전보고'에 따르면, 불경기였던 2009년 중국 내 요식산업은 '08년에 비해 14.4%에서 21.6%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09년 전국 요식업시장의 매출액은 1만7998억 위앤을 기록했으며, 요식업은 작년 플러스 성장을 보인 10대 사업 중 하나였음.

 

 ○ 전문가들은 중국 요식업이 올해 새로운 발전 단계에 들어설 것이라고 밝힘. 또 요식업시장은 완만한 성장세가 지속돼 올해 매출액은 2조 위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상무부 시장운영부의 최신 데이터를 보면, 전국 상위 1000개의 핵심 요식업체의 2010년 1~2월 두 달간의 매출액은 98억 위앤으로 08년 대비 9.6% 상승함. 증가 속도가 09년 12월에 비해 2.6% 상승해 2008년 10월 이후 최고의 성장세를 기록함. 또 요식업은 경제침체에 맞서서 소비진작, 일자리 창출 등을 실현해 불경기에도 잠재력을 보여줌.

 

□ ‘립스틱 효과’로 요식업 투자 증가

 

 ○ 요식업은 ‘립스틱 효과’의 영향으로 작년에 빠르게 성장, 작년 불경기에 성장한 많지 않은 사업 중 하나였음.

 

 ○ 중국요리협회 상무부회장 양리우는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사치스럽고 화려한 고급 식당에서의 소비가 줄고, 대량구매와 관광 등도 줄었다. 하지만 명절에 가족, 친척, 친구들과 나가서 외식하는 수는 증가했으며 중저가 식당의 매상이 대폭 상승했다."고 밝힘.

 

 ○ 2009년 요식업 발전 보고서에 의하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일련의 대중 음식점과 특색 있는 음식점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외부로부터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함.

 

 ○ 2008년 말부터 대다수의 요식업체들은 사모자본, 리스크가 있는 투자자금 등의 지원을 받아서 사업확장 및 주식상장에 전념하기 시작했음. 현재 요식 체인업체들 중 6%가 이미 상장을 준비 중이며, 72%의 업체가 투자가들로부터 고위험 투자대상에서 긍정적 투자대상으로 재평가됨.

 

 ○ 2009년에 샹어칭은 심천증권거래소 상장에 성공했음. 치아오쟝난은 투자기관 딩훼이와 중국 국제금융유한공사로부터 3억 위앤, 샤부샤부로부터 2억9800만 위앤, 후저우라오냥지우와 상하이푸싱핑야오 투자관리 유한공사로부터 1000만 달러 융자에 성공함.

 

중국 유명샤브샤브 프랜차이즈인 샤부샤부

출처 : 바이두

 

□ ‘점포경영에서 브랜드화로 나아가다’

 

 ○ 중국 요식업은 전통적인 서비스업에서 현대적인 서비스업으로의 전환기에 있음. 점포경영 위주의 전통적인 서비스업에서 브랜드화, 체인점 경영방식의 현대적인 서비스업의 형태를 형성하기 시작했음.

 

 ○ 표준화, 공업화의 추세 속에 기존의 개인음식점, 전통있는 가게, 맛집 거리 등도 서비스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이러한 변화는 요식업 시장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만족을 가져다주고 있음.

 

 ○ 중국요식업이 빠르게 성장함과 동시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신뢰와 지지를 받게 됐는데, 그중 특히 지역적 브랜드들이 그러함. 예를 들어 丹山의 海鮮之都, 蘇州의 江鮮美食之鄕, 太湖農家樂美食 등 여러 도시들의 업체들은 ‘도시맛집’으로 이름을 지어 소비자들에게 친근함으로 어필함.

 

 ○ 중칭시에서 형성된 南山美食街의 규모는 8만㎡, 중칭시의 관광 하이라이트 중 하나가 돼 500여 개 농가의 발전에 기여했음. 그중 ‘췐쉐이지’라는 요리는 상품화돼 현재 공업생산하며, 생산액이 1억 위앤 가까이 됨.

 

□ 시사점

 

 ○ 글로벌 경제위기를 전후해 다수의 소규모 한국인 투자 외식업체가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폐업했음.

 

 ○ 중국시장을 쉽게 생각해 주먹구구식으로 시장에 진출했던 업체들이 떠난 자리에 중국을 이해하고 중국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새로운 투자자들이 진입하기 시작함. 요식업 투자에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됨.

 

 ○ 갈수록 대형화, 시스템화 돼가는 중국계 업체와의 경쟁을 위해 한국계 외식기업은 계량화된 메뉴, 종업원 매뉴얼 개발, 현지 고객과 하나되는 마인드 배양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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