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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화물운송 전용철도 개설 프로젝트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박현성
  • 2010-03-08
  • 출처 : KOTRA

 

인도, 철도운송 전용선로 개설 프로젝트

- 동부 및 서부 선로 개설 프로젝트 추진 -

- 운송 및 물류 산업의 발전 기대 -

 

 

 

□ 인도 철도산업의 현황

 

 ○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인도는 철도 규모 면에서 세계 네 번째지만 화물은 40%, 승객은 20% 운송에 그치고 있음.

  - 부실한 철도 인프라로 도로 운송의 비중이 큰 편

 

인도 철도산업의 변화 추이

출처 : marinetime gateway

 

 ○ 2008/09년 철도산업은 인도 국가 전체 물류 산업의 18.9%에 기여

  - 향후 5년간 8~9% 성장 예상

  - 11차 5개년 계획으로 11억 톤을 운송하는 수준까지 이르렀음.

  - 대부분 인도 4대도시를 연결하는 사각철도와 그 도시들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사선 철도를 중심으로 철도 운송 사업이 진행, 발전해 왔음.

 

현재 진행 중인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자료 : Ministry of Railway 'Indian Railways Vision 2020'

 

 ○ 사각철도, 사선철도에의 지나친 의존도와 그 때문에 인한 과포화상태 발생

  - 총 길이 1만112㎞에 이르는 사각철도(뭄바이-델리-콜카타-첸나이)와 사선철도(델리-첸나이, 뭄바이-콜카타)는 인도 전체 철도 운송업 수익의 55%를 책임지는 상황

   - 지나친 의존도로 서부 구간(델리-뭄바이), 동부구간(콜카타-첸나이) 모두 최대 운송가능량의 115~150%까지 과포화된 상태

 

 ○ 물류 인프라 확충을 위한 철도 설비 투자 시급

  - Adani Rail Logistics사의 CEO 요젠드라 샤므라는 “인도는 독립 이후 1100㎞의 철도만을 추가 개설 했을 뿐이다. 그리고 앞으로 최소한 2만5000㎞철도가 치솟는 운송량을 맞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 될 것이다. 인도 국내시장의 핵심산업 중 하나인 물류업의 발전은 오직 튼실한 철도 인프라의 발전이 병행됐을 때에만 가능하다.”라고 언급

  - JWC물류 회사의 GM 샤프람디염 샤르마는 “철도 네트워크의 규모가 크다 하더라도 실질적인 연계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으면 경쟁력을 잃게 되는데 인도의 경우가 그렇다고 할 수 있다. 빈약한 철도 인프라와 화물 운송 연계 시스템의 결여로 인도의 물류 산업은 경쟁력이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언급

 

 ○ 비체계적인 철도 운행 시스템

  - 철도 인프라와 연계 시스템의 부재 외에도 불투명한 시스템 역시 큰 문제로 대두

  - 체계화 된 운행 시간표만 나오게 돼도 현재 대비 200% 정도 향상된 서비스제공 가능 예상

 

 ○ 중국와 인도 철도산업 현황 비교

  - 중국은 1992년 이후 매년 1000㎞의 철도를 추가 증설하고 있으나 인도는 100㎞ 정도에 그치고 있어 산업 규모는 4배 성장률은 3배 앞서 있음.

  - 지난 10년간 중국이 42조 달러를 철도 산업에 투자 한 반면 인도는 9조 달러에 그치고 있으며 중국은 카고 운송에, 인도는 승객 운송에 중점을 둠.

 

□ 운송 전용 철도 개발 프로젝트 추진(Dedicated Freight Corridor)

 

 ○ 튼실한 철도 인프라와 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규모 철도 건설 프로젝트

  - 동부 운송철도와 서부 운송철도로 구분

  - 동부 총 길이 1806㎞(단쿠니~루디아나), 서부 총 길이 1483㎞(JNPT~투글라카바드)

  - 구자라트, 마하라쉬트라 등의 산업 중심지역을 가로지르는 서부 철도보다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을 통과하는 동부 철도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많음.

  - 일본 총리의 JICA를 통한 자금 지원에 대한 의사 표명

 

동서부 운송 전용 철도 프로젝트 세부사항

Features

Western Corridor

Estern Corridor

철도구간

JNPT-아메다바드-팔란푸르-르와리

-투글라카바드/다드리

단쿠니-고모흐-손나가르-무갈사라이

-칸푸르-쿠르자-루디아나

총 구간 길이(㎞)

1483

1806

선로 수

복선(단선- 투글라카바드~
피르탈라구간)

복선(단선-쿠르자~루디아나구간)

신호체계

2㎞ 자동신호체계, 복선로 간격화,

단선로 절대 폐색신호장치

2㎞ 자동신호체계, 복선로 간격화,

단선로 절대 폐색신호장치

트랙션

전력화(2*25㎸ AC)

전력화(2*25㎸ AC)

축 하중

25톤

25톤

속도

시속 100㎞

시속 100㎞

수송 프로젝션

128,000,000톤

144,000,000톤

지선 노선(㎞)

1516

3071

총 비용

2612억4000만 루피

2350억 루피

출처 : 인도 철도부

 

 ○ 프로젝트 자금 구성

  - 2007년 1월 2800억 루피에서 같은해 10월 JICA에 의해 3700억 루피로 상향조정, 현 시세 고려 4000억 루피 예상

  - 채무형식과 중앙 철도부에서 발행하는 채권형식으로 구성하며 부채자본 비율은 2 대 1로 유지 계획

  - 서부철도에 대해 일본 정부가 전체 건설비용의 67%를 론으로 제공할 예정(미달분 철도부 채권 발행)

  - 동부철도는 세계은행, 아시아발전은행같은 다자간 에이전시로부터 자금조달 계획

 

델리-뭄바이산업회랑지대(DMIC : Delhi-Mumbai Industrial Corridor) 건설

- 델리-뭄바이 화물전용열차 개발과 연계한 초대형 산업벨트 조성 프로젝트 -

 

ㅇ 델리-뭄바이 화물전용철도(1483㎞ 구간)를 따라 잇는 회랑연계지대에, 세계수준의 인프라와 정책지원체제를 갖춰 글로벌 제조 및 무역 허브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

회랑지대 양쪽 각 150㎞ 폭으로 개발(연면적 40만㎢, 6개주를 커버해 총인구의 17%를 망라)해 산업 및 물류단지를 조성

인도 6개 주 정부와 협의해 총 24개 노드(11개 투자지구와 13개 산업지구 건설)를 조성하며, 이를 위해 100여 개 인프라 프로젝트(총 900억 달러 규모)가 2008~16년 동안 시행될 전망. 산업클러스터, 공단, 경제특구, 종합농산물가공단지, IT/ITES허브, 특성화 도시건설, 도로·철도망 연결, 항만 및 공항인프라 확충, 발전소 및 송배전망 확충 등이 포함됨.

 사업 아이디어는 일본 경제통상산업성과 일본 상공부가 공동으로 제안한 것으로 주요 재원은 일본 정부의 대외공적원조자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일본과 인도기업의 자금임. 일본정부는 1단계 사업에 총 45억 달러 규모의 차관을 제공하기로 합의

미쓰이, 히타치, 소니, NYK로지스틱스가 DMIC에 조기 착수되는 5개 프로젝트 중 4개를 맡기로 함.

 

델리-뭄바이 산업회랑

출처 : Japan Finance Corporation

 

□ 동부 운송 전용 철도 개발 프로젝트(Eastern Freight Corridor)

 

 ○ 동부 철도 건설의 타당성과 실리에 대한 관심 증가

  - 서부에 비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은 편이나, 동부 지역 많은 기회 창출 예상

  - 서부와 비교 계획, 투자, 실행 모든 면에서 느린 페이스로 진행

  - 최근 세계은행의 자금 제공 계기로 차후 프로젝트 전개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보임

  - 인도 전역으로 석탄, 미네랄, 철, 농산품 등을 공급하며 인도 경제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운송용 철도의 부족으로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이번 프로젝트로 6개 주의 교통의 요충지를 연결 한다는 구상

 

 ○ 비교적 낙후 된 동부지역에 기회

  - 동부 운송철도계획은 항만 등과의 연계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석탄, 철, 마이카 등 동부지역 핵심 산업품의 인도 전 지역으로의 월활한 운송을 목적

  - 특히 북 인도 지역 발전소 및 발전량 증가로 인한 운송 과중 부담 해결

  - Quicknsafe사MD 모한 자는 “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시행은 철저히 시간에 맞는 운행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물류업의 가장 핵심인 JIT(Just In Time)를 실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 밝힘.

 

 ○ 예상 문제점 (토지확보, 예산집행)

  - 단쿠니에~루디아나 구간 1800㎞ 토지 확보 문제

  - Dedicated freight corridor corporation of India의 GM 아룬 아로라는 “필요 토지 확보는 2008년 철도법 토지 확보 신고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기본적으로 기존의 철도와 나란하게 만들어지겠으나 일부 비거주지역에는 새로운 철도가 들어설 것이다”라고 밝힘.

  - 산업화된 서부에 비해서 투자대비수익이 낮다는 점으로 자금 유치 어려움 예상

 

□ 기대효과

 

 ○ 연계운송, 물류파트, 컨테이너 터미널 등을 완벽히 갖춘 화물 운송 시스템 구축

  - 멀티모드 교통의 합체를 구축하는 요충지 역할 기대

  - 이상적 물류시스템의 이론인 JIT의 실현 가능 기대

 

 ○ 민자 참여

  - 화물 운송 시스템의 구축 및 운송 전용 철도의 등장과 함께 이와 관련된 이익을 노리는 새로운 민간 투자자들의 등장 예상

  - 전반적인 철도 산업 경쟁을 유발 및 발전 도모 계기

 

 ○ 국가 전반적인 산업 발전에 큰 기여

  - 철도 관련 사업의 전반적인 경쟁 유발과 그로 인한 관련 산업 발전 기대

  - 국가 경제와 산업 발전 핵심 역할 수행 기대

 

 

 자료원: 인도 철도부, 각종 언론 보도자료 및 KOTRA 뭄바이KBC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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