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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온라인시장, 불경기에도 호조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영호
  • 2010-02-04
  • 출처 : KOTRA

 

프랑스 온라인시장, 불경기에도 호조

- 2009년 온라인 구매인구 2400만 명 돌파, 250억 유로 규모로 26% 증가 –

- 1월 중 매출증가율 더 높아 올해 시장증가율 더 커질 전망 -

 

 

 

□ 2009년 온라인 판매 26% 증가

 

 ㅇ 지난해 프랑스의 가계소비가 1% 증가에 그친 데 비해 온라인시장은 26%가 증가해 소비자들이 마치 불경기에 도전하기 위해 온라인시장을 최대한 활용한 듯함. 이러한 분위기는 1월 중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 올해 프랑스의 온라인시장이 더욱 달궈질 전망임.

 

  프랑스 전자상거래 통신판매연합(Fevad)의 최근 발표에 의하면, 2009년 프랑스의 온라인 판매 규모는 250억 유로로 2008년 대비 26% 증가, 2008년 증가율(30%)에 비해서는 약간 낮지만 여전히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음.

 

  이는 식료품 및 의약품을 제외한 프랑스 소비자 시장의 4%에 해당하며, 2000년 대비 35배 및 2002년 대비 10배 증가한 것임.

 

  1인당 평균 구매액(90유로)이 2008년 대비 2%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시장이 크게 증가한 것은 온라인 사이트 및 온라인 구매자 수가 증가한 덕분임. 온라인 구매 인구는 2009년 2440만 명으로 2008년 대비 210만 명이 늘었으며, 총 구매건수는 2억7780만 회로 1인당 평균 11.4회에 달했음.

 

   협회는 프랑스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에서 경기침체 국면 돌파구를 찾아낸 것으로 분석함. 특히 성탄절 온라인 매출 규모는 50억 유로로 전체의 20%를 차지함으로써, 선물용품 구매 방법으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하이테크 및 문화상품 온라인시장이 프랑스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1/4분기 기준으로 각각 11% 및 7.5%에 달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높아져 영국 및 독일 수준을 앞설 것으로 보임.

 

  선물용 상품별 온라인 판매비중을 보면 CD·DVD 27%, 책 24.5%, 게임·완구 19.5%, 게임기·디지털 레저용품 14%, 의류 및 신발 14%, 사진·비디오 13% 및 각종 입장권(연극, 음악회, 경기, 영화) 10% 순으로 문화 및 게임·완구가 가장 컸음.

 

  지난해 의류시장이 3.4%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패션 판매는 13% 증가했으며, 자라(ZARA)와 같은 대형 업체들이 온라인시장에 진출하기로 발표한 상태여서 온라인 의류 판매는 더 빠른 신장세를 보일 전망임.

 

  지난해 온라인 판매 사이트 수는 매시간 2개씩 늘어나 총 6만4000개에 달했음. 1만7000개의 신설된 온라인 매장 가운데 30%는 자영업자들이었음. 이 자영업자들의 대부분은 실업인구들이어서 온라인 판매업이 불경기로 발생한 실업자들의 새로운 창업모드로 등장함.

 

  프랑수아 몽부아스 Fevad 협회장은 이러한 온라인 판매 증가요소를 '저렴한 가격, 선택 여지, 자유, 인터넷과 관련된 특성 즉, 중고품 및 친환경성' 5가지로 분석하면서 “40년 전 대형할인점이 그랬듯 온라인 판매가 사회를 뒤흔들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예견함.

 

  또한 그사비에 가랑부아 아마존 프랑스 법인장은 “무언가 심상치 않은 일이 이뤄지고 있음이 느껴진다. 초창기일 뿐이지만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라고 하면서 온라인시장이 크게 발전할 것임을 확신함.

 

  프랑스의 온라인시장 급성장 요인은 이 시장규모가 영국 및 독일의 절반에 불과해 이들 이웃나라를 빠른 속도로 뒤따라 잡는 효과에 기인하기도 함.

 

□ 온라인시장 규모, 2010년 300억 유로 및 2012년 460억 유로 전망

 

 ○ 2009년 프랑스 가계의 ADSL 인터넷 가입률은 63%로 비교적 낮은 편인데 프랑스 정부의 초고속 광케이블 설치 등 디지털화 정책이 2012년 완료될 경우 온라인시장은 더욱 활기를 띨 전망임.

 

 ○ 이 연합회는 온라인시장이 올해 및 내년에 각각 22%, 20% 증가한 후 2012년에 28% 증가해 460억 유로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베이비붐 세대들이 대거 정년퇴직함에 따라 50세 이상의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증가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이들의 온라인 구매 증가율은 2009년에 이미 13%에 달했음.

 

□ 시사점

 

 ○ 프랑스의 온라인 판매업이 불경기로 침체된 소비시장 증가(2.1%)의 원동력 역할뿐만 아니라 실업인구를 흡수하는 역할까지 했으며, 초고속 디지털화 정책 및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자 수 급증에 따라 실버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수단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향후 수 년간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이어서 이 시장 진출이 유망해졌음.

 

 ○ 특히 하이테크 제품 및 게임·완구의 온라인 구매비중이 높아 관련업계들은 가격경쟁력이 높은 온라인시장용 제품 개발 등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임.

 

 

자료원 : 프랑스 온라인판매연합회(Fevad), 프랑스 주간 산업지(USINE NOUVELLE) 2010.2.2., 일간 경제지(La Tribune) 및 일간지(LE FIGARO) 20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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