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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레저용품시장 호황 바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1-31
  • 출처 : KOTRA

 

중국, 레저용품시장 호황 바람

- 100억 위앤 규모 잠재시장 예상 –

 

 

 

 

□ 중국 야외 레저용품시장 동향

 

  발전 초기단계를 지나고 있는 중국 야외운동용품 시장

  - 중국의 야외활동 관련시장은 개혁개방 이후 1994년경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나, 초기에는 베이징, 광저우 등 몇몇 대도시를 중심으로 매우 소수의 수요자를 대상으로 시작함.

  - 점차 등산, 암벽타기, 스키, 승마 등 다양한 레저생활 수요가 높아지면서 방수, 방풍, 산열, 통기 등 기능성이 강조된 야외활동용 의복·신발·가방 등에 대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

  - 중국의 야외 레저용품시장은 발전기간이 6~7년 밖에 되지 않아 발전초기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유럽, 미국, 한국, 일본 등 국가에서 야외운동용품이 전체 운동용품시장의 15~20%를 차지하는데 비해 브랜드 수량, 제품의 품질, 매출액 등이 모두 미미함.

 

  현재의 급속한 발전속도 이어가 : 2011년 100억 위앤 규모 발전 예상

  -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02년 중국의 야외레저용품 매출액은 3억 위앤에 미치지 못햇으나 2005년 10억 위앤을 기록한 이후 매년 15억 위앤(‘06), 26억 위앤(‘07), 37억8000만 위앤(‘08)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 2000~08년 연평균 증가율은 49%에 달함,

  - 관련 브랜드 수 역시 2006년 176개에서 2007년 230개, 2008년 415개로 빠른 속도로 느는 추세

 

2006~08년 중국 야외운동용품 브랜드 증가추세

 

  - 야외레저활동용품 전문판매매장은 2002년 당시 중국 전역에 290여 개에 불과했으나 2007년 1500여 개, 2008년에는 세계 경제위기로 인한 총체적 경제부진에도 불구하고 2900여 개로 늘어나며 약진함.

 

2008년 중국 야외운동용품 소비추세

 

  - 중국의 빠른 경제발전 속도와 이로 인한 거주환경 악화, 업무 스트레스 증폭, 자동차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향후 거대한 땅덩어리에 풍부한 자연자원을 지닌 중국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레저용품시장의 거대한 수요처로 성장할 것이 예상됨.

  -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풍부한 중국의 인구 수요가 뒷받침돼 2009년에는 50억 위앤에서 2011년에는 100억 위앤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판매경로와 소비자 분류별 소비패턴 분석

 

 ㅇ 다원화된 판매경로

  - 중국의 레저용품 판매처는 일반 매장, 전문스포츠매장, 브랜드 직영점, 전자상거래 등으로 이미 매우 다원화됨. 가장 주요한 판매처는 매장으로 일반 매장, 전문스포츠매장, 기타 경로의 매출액 비율은 6 : 3 : 1 수준

 

 ㅇ 레저용품 주요 소비대상 분석

  - 레저용품 수요층 중 84.1%가 20~40대로 전체의 87.6%는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48.6%의 월급은 3000위앤 이상으로 조사돼, 레저용품의 주요소비자는 고학력, 중·고소득층에 비교적 젊은 나이의 계층인 것으로 분석

 

소비자분류

소비군별 특징

선호 구매경로

일반

레저활동인

핵심 소비자층이며, 제품의 기능에 가장 관심이 많고 각종 브랜드와 판매 경로별 특징에 대해 이해도가 매우 높음.

대부분 지명도가 높은

대형 전문매장 선택

여행자

거대한 소비군을 형성하며 여행지 특성(주로 기후에 좌우)에 따른 다양한 용품을 구입

일반 매장, 전문스포츠매장, 전자상거래 등 불확정적인

구매패턴

전문

레저활동인

단체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연속적이지 않지만

장기 수요층을 형성

브랜드 직영점, 전문

스포츠매장 선호

기타

일반소비자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주변사람에게 영향을 쉽게 받고 임의성이 강함. 제품의 일상적인 기능에 관심이 많음.

일반 매장을 가장 많이 선택

하며 특정한 선호가 없는 편

 

□ 중국 레저용품시장, 외국 브랜드가 대부분의 시장점유율 차지

 

 ㅇ North Face, Columbia, Ozark 등 유명 해외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70% 차지

  - 국산품은 해외 유명 브랜드에 비해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해외브랜드는 뛰어난 기능성과 디자인, 다양한 제품군을 무기로 국산제품의 가격경쟁력을 압도함.

 

중국 레저용품시장 유명 해외브랜드

The North Face(北坡)

(미국)

의류용품, 가방, 침낭, 레저차량

Salewa(沙樂華)

(독일)

스키용품, 가방, 의류용품, 텐트

Columbia(哥倫比亞)

(미국)

의류용품, 운동화

ALGLE(艾高)

(프랑스)

의류용품, 신발, 가방 등 야외용품

OZARK(奧索卡)

(스위스)

의류용품, 가방, 텐트, 모자, 장갑

NIKKO(日高)

(홍콩)

배냥, 의류용품, 신발, 침낭, 텐트, 수영용품

 

  - 최근 중국 토종 생산업체가 많이 생겨나고 있으나, 대체로 자체 브랜드 개발보다는 해외 유명 브랜드를 OEM 형식으로 대형 생산하는 상황

  - 또한 생산에 있어서 외국제품을 그대로 모방하는 경우가 많으며 품질, 지명도, 디자인, 홍보 등 각 방면에서 아직 미숙한 상황

 

중국 레저용품시장 유명 국내브랜드

회사명

브랜드

비고

TOREAD(探路者)

(베이징)

중국 국내 브랜드 중 지명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이며 전국에 직매장을 400여 개 보유. 야영장비, 의류, 각종 레저용품 등 500개 이상의 제품을 출시

(www.toread.com)

ACME(阿珂姆)

(장쑤)

2003년에 설립된 배낭과 텐트 전문 브랜드로 중국 내 최대 시장점유율을 차지(www.acme-cn.com)

SHEHE(極星)

(광동)

1998년 설립된 브랜드로 의류용품, 신발, 가방, 침낭, 장비, 등산복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출시

(ww.shehe.com)

K2SUMMIT(凱圖峰)

(베이징)

2002년에 설립, 등산용품을 위주이며 디자인을 특히 강조한 제품 출시(www.k2summit.com)

SinTeryx(龍鳥)

1994년 설립된 중국 최초의 레저용품 생산업체로 초기에 유럽 및 미국 브랜드의 OEM가공을 하다가 자체브랜드를 개발(www.sinteryx.com)

 

 ㅇ 중국시장 내 한국 브랜드 진출 현황

  - 한국 제품은 중국 국내 브랜드와 유럽 및 미국 브랜드의 고가품 중간층을 형성하며, 브랜드 치수나 디자인, 기능 등이 중국시장에 더욱 적합한 것으로 소비층의 평가를 받음.

  - 한국 X-Mountain사는 2004년부터 중국 ‘SinTeryx’와 제품 기술개발 및 시장개척분야에서 합작을 진행

  - 또한 한국 TrekSta는 2008년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북경에 16개 직영매장을 설립, 2010년에는 상하이, 광저우, 청두 등 기타 지역에 40여 개까지 판매망을 늘릴 예정

 

□ 우리 기업 진출방안

 

 ㅇ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우선

  - 스포츠용품, 특히 레저용품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소비재로 업체의 적극적인 직접 마케팅으로 믿을 수 있는 브랜드라는 이미지 구축이 반드시 필요함.

  - 한국 제품 기능의 우수성이 중국시장에서 이미 어느 정도 구축돼 있음을 적극 활용, 장기적으로 활용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아직 중국 국내브랜드가 정확한 브랜드 인지도를 확립하지 못한 중국시장에서 Target Marketing을 고려하는 것이 우선

 

ㅇ 관련 원자재시장도 노려볼 만

  - 최근 각종 레저활동과 해외여행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관련의류에 대한 소비량도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 이에 따라 관련 의류에 사용되는 기능성 초박지직물, 방수직물 등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어 이와 관련된 판매대리상에 접촉, 판매경로 선개척을 시도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戶外資料網, 중국재경일보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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