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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그린마케팅, 잘 알고 하자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10-19
  • 출처 : KOTRA

 

美 그린마케팅, 잘 알고 하자

- 친환경 그린마케팅에 필요한 기본적 규제 및 규정 숙지 필요 -

 

 

 

□ 그린시장 확대에 따라 그린제품 출시 크게 늘어

 

 ○ 그린제품 출시 급증과 그린마케팅 열풍

  - 미국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그린열풍이라고 불릴 정도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실제 많은 그린제품이 출시됨.

  - 소비자들은 에너지 절감, 기후변화, 독극화학물질, 다른 환경 관련 이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졌고 기업들은 그린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고 마케팅활동에 적극 나섬.

  - 미국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00년 이후 약 30만 건 이상의 그린 관련 상표, 브랜드 네임, 로고가 등록됨.

  - 특히 Apple, Canon, Clorox, 대형 유통업체인 Wal Mart 등과 같은 업체들이 초기에 그린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인 그린마케팅 기업으로 명성을 쌓음.

 

 ○ 그린시장 확대에 따라 그린제품에 대한 신뢰도 문제 부각

  - 미국의 그린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그린제품에 대한 신뢰도 문제와 적절한 표기를 통해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크게 부각됨.

  - 연방무역위원회(FTC, The Federal Trade Commission)는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면서 그린제품에 대해 불공정하고 현혹하는 광고문구 삽입 등을 막기 위해 지난 1992년에 처음으로 ‘Green Guides’를 발표했으며, 지난 1998년에 개정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작업을 진행함.

  - 또한 법과 규정을 보완하고 잘못된 표현으로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실사에 나서 적발되는 경우 수정보완할 것을 요청함.

 

 ○ FTC의 친환경 관련 잘못 표기 기업 조사 발표

  - 미국시장에 유통되는 그린제품은 FTC ACT Section 5에 의해 규제 및 안내되고 있고 성분과 제품에 대한 과대포장 규제도 병행됨.

  - 2009년 6월 9일 FTC는 3개 기업의 기만적인 친환경 광고 혐의에 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발표함. FTC 발표에 따르면, Kmart Corp.는 일회용 접시, Tender Corp.는 물휴지, Dyna-E International 은 압축종이타월이 각각 자연분해(biodegradable)제품이라고 광고함.

  - FTC의 ‘FTC's Guides for the Use of Environmental Marketing Claims(Green Guides)’는 단서 조건을 달지 않은 자연분해(degradable)가 가능하다는 광고는 통상 처리과정을 거쳤을 때 합리적인 단기간 내에 완전히 분해된다는 과학적 증거가 있을 때에만 용인될 수 있다고 규정함.

  - 하지만 FTC 조사에 따르면, 위 회사들의 제품들은 보통 매립, 소각 또는 재활용되나 그 처리에 이르기까지 통상적으로 단기간 내에 자연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광고는 근거없는 기만적 광고에 해당한다고 밝힘.

  - 조사 결과 Kmart와 Tender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자연분해광고를 중단하고 과학적 증거를 제출하기로 FTC와 합의했으며, Tender사는 제품, 포장, 제품 구성요소 중 어느 부분이 자연분해되는지 구분해 명확히 밝히기로 합의함. Dyna-E 회사는 관련 당사자들이 불복해 소송으로 이어질 것임.

 

□ 시사점

 

 ○ 그린제품을 미국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용인되는 그린제품 광고 또는 표기가 필요

  - 미국시장에서 그린 또는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문구나 라벨 표기를 금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미국정부가 발행하는 그린제품 가이드를 숙지할 필요가 있음.

  - 그린제품 관련 광고 문안 및 표기 관련 용어는 웹사이트 http://www.ftc.gov/bcp/grnrule/guides980427.htm에서 볼 수 있음.

  - FTC는 소비자인식 조사 등을 거쳐 지속적으로 Green Guide를 개정하는 작업을 진행하며, FTC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친환경 광고에 관한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됨.

 

 ○ 그린 관련 제품 인증 획득이 그린제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기본

  - 전문가들은 미국에서 그린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따른 관련 인증을 취득하고 법과 규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제품 광고문구나 레이블을 표기하며, 적극적인 그린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것을 추천함.

 

 

자료원 : 연방무역위원회(FTC : The Federal Trade Commission), GreenBiz Intelligence, Apollo Alliance,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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