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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중가시장 축소…고가・저가시장은 확대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9-08-14
  • 출처 : KOTRA

 

美, 중가시장 축소…고가·저가시장은 확대

 

 

 

미국 소매시장이 경기침체를 겪으면서 큰 변화를 맞고 있음. 여러 변화 중 가장 큰 변화는 무엇보다 중가시장이 더욱 축소되고 고가와 저가시장이 확대되는 것임.

 

□ 경기침체기 거치면서 중가 입지 더욱 좁아지는 양극화 심화

 

 ㅇ 지속적인 대폭할인행사로 인한 낮은 가격이 구매충동요인으로 작용

  - 소비자를 점포로 유인하기 위해 소매점들, 대폭 할인행사 성행

  - 소비자들, 가격이 더 내려갈 것으로 기대하고 구입을 망설여

  - 좋은 가격의 좋은 제품은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시작

 

 ㅇ 브랜드제품들로 가격인하가 대세

  - 소비자가 불경기에 가장 많이 구입을 축소한 의류브랜드에서 가격인하 가장 현저

  - 유명브랜드들도 가격 낮추는 행렬에 참여

   · Ralph Lauren, Calvin Klein, Liz Claiborne, Michael Kors 등 합류

 

 ㅇ 럭셔리브랜드, 가격 낮춘 Accessible Luxury 제품 출시 성행

  - 2009년 럭셔리제품, 모든 제품에서 판매 10% 이상 축소 전망

  - 소비자, 럭셔리제품 선호 욕심 살아있어 가격만 맞으면 구입해

  - 일반고객을 점포로 유도하기 위한 제품으로 한 몫을 단단히 해 브랜드업체들 개발 가속

  - 충성고객 대상 기존 럭셔리 제품을 Private Sale로 한정판매

 

□ 백화점과 전문점의 판매감소, 가격 싼 할인점은 상대적 판매호조

 

 ㅇ 소비자들, 할인점 선호 더욱 높아져

  - 최근 2~3년 할인점 제품 구색 고급화로 백화점과 전문점에 못지 않은 고급제품을 판매

  - 생필품의 가격경쟁력이 최고로 소비자들은 생필품 구입하려 방문했다 다른 품목 구입

  - 백화점 대비 최소 30~40% 이상 가격대가 낮아 지출 줄이려는 불황기에 더욱 선호

 

 ㅇ 백화점 및 전문점 내에서 낮은 가격 제품을 판매하는 점포로 쇼핑장소 이동

  - Bloomingdale’s, Saks Fifth, Neiman Marcus, Nordstrom에서 Macy’s, Lord &Taylor로 이동

  - 가격대 낮은 백화점들도 패션제품으로 제품소싱을 전환해 고가 백화점 못지 않은 제품 갖춰

 

 ㅇ 백화점과 전문점 판매감소 지속, 할인점 판매 상대적 호조

  - 2/4분기와 6월, 할인점 판매는 각각 증가, 매우 소폭 감소. 백화점 및 전문점은 판매감소 경험

  - 7월, Wal-Mart, Costco, BJ’s 등 대형할인점은 예상실적목표 달성, 지속적 판매호조

 

1/4분기 소매점 형태별 판매 증감률

                   (단위 : %)

소매점 형태

2009년 6월

2009년 5월

2009년 4월

2008년 6월

백화점 평균

-10.5

-12.9

-11.3

-3.2

전문점 평균

-8.9

-5.4

-0.6

1.1

할인점 평균

-0.9

1.4

0.4

3.8

주 : 전년 대비 수치

자료원 : Retail Forward

 

□ 셍산업체, 가격맞는 채널보다 경쟁 덜한 채널에 입점 시작

 

 ㅇ 가격에 맞춘 제품 생산으로 자사제품 판매 용이한 점포 선호

  - 판매하는 점포 가격대에 맞춰 제품을 생산해 납품했으나, 이제는 소비자 구입 가능 가격에 맞는 제품 만들어 이러한 가격대에 맞는 점포에 공급해 판매 실행

  - 경쟁 심한 고급백화점보다 경쟁이 덜한 가격대 낮은 백화점에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해 소비자들은 브랜드제품도 자신의 주쇼핑장소에서 구입이 가능해짐.

  - 새로운 점포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해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이 가능

  - 향후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포지셔닝이 문제가 될 소지있으나, 판매부진 지속 시 어쩔 수 없음.

 

 ㅇ 생산업체들, 판매장소에 따라 같은 디자인이라도 소재 구별해 사용함으로써 가격 맞춰

  - 의류의 경우, 모피 카라, 소매사용 여부, 레이스사용 여부, 면비율 조정으로 원단가격 차별화

  - 일반제품은 전반적으로 같은 제품으로 인식하지만 포장 등을 차별화시켜 가격 차별화 유지

 

 ㅇ 생산업체들, 벤더믹스(Vendor Mix) 전략 새롭게 구축

  - 제품 믹스를 개발, 판매채널 다양화 추구로 자신의 벤더믹스를 재구성

   · 가치있는 제품, 꼭 필요한 제품, 필요한 제품으로 인식하는 제품, 낮은 가격 제품 등

  - 백화점, 전문점, 할인점과 공동 브랜드 개발로 주력판매 제품화 추진 가속화

   · JC Penny(할인점)이 중가 의류브랜드와 저가의 신규제품 개발, 자체 매장 독점 판매

 

□ 시사점

 

 ㅇ 한국제품, 미국에서 중가제품 포지션 차지, 고가 또는 저가 중 집중하는 가격대 찾아야

  - 한국제품은 일반적으로 품질이나 가격면에서 중가에 소속됨.

  - 품질에서 유럽산에 뒤지고 가격면에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산과 경쟁함.

  -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을 구분해 집중할 필요성이 대두됨.

  - 고가시장에 낮은 가격대 제품으로 판매하는 전략도 좋음.

 

 ㅇ 한국제품,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 생산해야

  - 중가 가격대 제품으로 고가와 저가 시장에 맞출 수 없어

  - 생산지와 소재를 차별화해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을 확연히 구별한 진출 필요성이 대두

  - 고가시장에 진출해 가격을 낮춰주면 안되고, 고가시장에 맞는 제품으로 제 가격을 받아야 함.

  - 저가시장은 1회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내구성 좋은 제품은 안 맞음.

 

 

자료원 : WWD, Retail Forward, Fortune, BusinessWeek, 바이어 면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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