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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조선산업 불안한 행보 이어져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5-26
  • 출처 : KOTRA

 

中, 조선산업 불안한 행보 이어져

- 신규 수주량 전년동기대비 96% 감소 -

 

 

 

□ 중국 조선산업 현황

 

 ○ 2008년 말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조선산업 역시 큰 타격을 입었음. 2009년 이후 주요 지표를 보면 완공량을 분석한 지표는 비교적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나, 수주량은 크게 감소해 앞으로도 침체 기간이 지속될 것으로 분석됨.

  - 중국 전체 1774개의 일정규모 이상 선박공업기업의 2009년 1~4월 완성공업 총 생산가치(이하 ‘총 생산가치’)는 1568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4% 증가함. 증가폭은 전년 동기 대비 18.1% 포인트 낮아짐.

 

중국 선박공업 주요지표 현황

         (단위 : 억 위앤, %)

지표

금액

증가율

증가폭 비교

선박 제조업 총 생산가치

1,198

46.9

↓ 3.7% 포인트

선박기자재 제조업 총 생산가치

167

45.9

↓ 24.4% 포인트

선박수리 및 폐기업 총 생산가치

201

4.6

↓ 72.5% 포인트

선박공업기업 수출액

754

28.9

↓ 37.2% 포인트

자료원 : 중국선박보

 

 ○ 2009년 1~4월 70여 개 주요기업의 총 생산가치는 885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함. 선박 제조업이 681억 위앤(44.6% 증가), 선박기자재 제조업이 66억 위앤(29.2% 증가), 선박 수리업이 51억 위앤(27.2% 감소)을 기록함.

 

 ○ 주요 기업의 선박 완공량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신규 수주량은 급감함.

  - 선박 완공량은 706만 적재톤으로 54% 증가했으나 신규 수주량은 64만 적재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함.

  - 4월 말 수주잔량은 1억6559만 적재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함.

 

□ 중국 조선산업의 위기

 

 ○ 조선시장의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수주잔량이 계속 줄고 있음. 선박의 신규 발주가 거의 중지됐다고 할 만큼 줄어들면서 7개월째 선박 완공량이 신규 수주량을 크게 웃돌고 있음. 게다가 선주사의 발주 취소 등도 이어지면서 4월 말 중국 주요 조선기업의 수주잔량이 전월 대비 1.4%, 2009년 초 대비 3.4% 감소했음.

 

 ○ 납기지연 위험부담이 높아지는 한편, 선주의 발주 취소현상이 급격히 늘고 있음.

  - 국제 해운능력이 수요를 초과하고 운임이 하락한 상황에서 선주사의 선박인도 연기 요청이 늘고 있음.

  - 2009년 1~4월 주요 조선소의 발주 취소량은 총 28척, 115만 적재톤으로 1~3월보다 12척, 25만 적재톤이 늘어남. 대부분 2009~10년에 지불하기로 돼 있는 주문들이며, 벌크선과 컨테이너선 위주임.

  - 2009년 4월, 납기 지연으로 인해 선주사에서 선박 인도를 취소하는 사례까지 발생함.

 

 ○ 조선 계약서를 변경해 가격을 낮추거나 유리하게 계약조건 변경을 요구하는 선주사가 늘어나 조선기업에 부담이 되고 있음.

  - 조선시장의 신규 수주 수요가 감소하고 선박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계약서 변경 담판을 요구하는 것이 선주들의 주요 수단이 됨.

  - 중국에서 이미 조선소와 선주 간의 건조가격 인하, 납부기간 연기, 납부방식 변경 등을 둘러싸고 재협의를 하는 사례가 급격히 늘어남.

 

 ○ 선박기자재 기업들은 조선산업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기업 경영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음.

  - 주문취소와 대금납부 연기 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일부 기자재 기업의 경우 주문취소가 전체 주문량의 10~15%까지 발생하는 기업도 있음. 이렇게 취소율이 높은 이유는 선주의 선박 발주 취소가 가장 중요한 원인임. 그 외에도 2008년 조선 호황기에 일부 조선소에서 신속한 선박 건조를 위해 선주와의 조선 계약 체결 전에 기자재를 계약해 둔 사례가 많았으나 하반기 금융위기 이후 선박 발주량이 급감하면서 사전 주문된 기자재를 취소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도 주요 원인임.

  - 통계에 따르면 2009년 1~4월 주요 선박기자재 기업의 선박용 저속 디젤엔진 완공량은 78대, 90만㎾이며, 중속 디젤엔진 완공량은 4151대로 204만㎾임.

 

 ○ 미리 건조해 놓은 ‘상품선’이 일부 조선기업의 자금운영 등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고 있음.

  - 최근까지 조선산업 호황이 이어지면서 저장성 등 일부 지역에 발주 없이 미리 선박을 건조하는 ‘상품선’이 생겨남. 민간 투자자본 등으로 미리 선박 건조를 시작한 후 건조 중이나 완공 후에 선주를 찾아 판매하는 방식임.

  - 이 방식은 조선산업이 호황일 때에는 민간 투자자본에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지만 최근 조선산업에 불황이 닥친 이후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저장성, 장쑤성 등 일대에서는 상품선에 투자된 민간 자본이 약 10억 위앤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것이 지역 사회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임.

 

 ○ 최근 해운시장이 위축상태를 보이면서 선박수리업은 더욱 큰 폭의 하락세를 보임. 입항하는 선박이 크게 감소해 수리 업무량 자체가 급감했을 뿐 아니라 수리가격 역시 큰 폭으로 하락함.

  - 2009년 1~4월 중국 주요 선박수리기업의 수리 완공 선박은 25척, 104만 적재톤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큰 폭으로 하락함.

 

□ 전망 및 시사점

 

 ○ 당분간은 유조선, 벌크선 및 컨테이너선 등의 수요는 크게 줄어 발주량은 매우 적을 것이며, 산발적으로 특수선 위주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일부 전문가들은 올해 전 세계 선박 수요량이 1000만 적재톤 이하가 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음.

 

 ○ 최근 중고선박의 가격이 크게 낮아지면서 일부 선박 수요가 있는 선주들이 중고선박으로 관심을 돌리는 경향이 나타남. 이로 인해 신규 선박의 건조는 더욱 줄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조선기업의 신규 수주량이 96% 급감하고 7개월 연속 수주잔량이 감소하는 등의 상황에서 영세 민영조선소들의 경우 건조 자체가 중단되는 현상도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 현재 수주잔량을 대부분 소화하는 2010년까지 신규 수주를 얼마나 할 수 있는지가 중국 조선기업들의 생사를 판가름할 것임.

 

 

자료원 : 중국선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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