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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나이지리아 수출, 지속적인 증가세 시현
  • 경제·무역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박영하
  • 2009-01-28
  • 출처 : KOTRA

對나이지리아 수출, 지속적인 증가세 시현

-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대륙 2위 수출국으로 자리매김 -

 

보고일자 : 2009.1.28

라고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영하 yhpark@kotra.or.kr

 

 

□ 對나이지리아 수출 동향

 

 ○ 우리나라의 對나이지리아 수출이 2007년에 두 배 가까이 폭증한데 이어 2008년에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시현하며, 나이지리아가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대륙 2위 수출국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 우리나라의 對나이지리아 수출은 2005년 및 2006년, 각각 8억3107만 달러 및 8억948만 달러로 10억 달러 미만에 불과했으나, 2007년의 23억7496만 달러(2006년 대비 1.9배 증가)에 이어 2008년에는 전년 대비 6.8% 증가한 25억 3599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한-나이지리아 교역 현황

                                                                                                                  (단위 : US$ 천, %)

구분

2005

2006

2007

2008

금액

증감률

교역 규모

1,196,598

1,435,164

2,817,720

2,645,417

△6.1

對나 수출

831,070

809,476

2,374,958

2,535,989

6.8

對나 수입

365,528

625,688

442,762

109,428

△75.3

무역 수지

465,542

183,788

1,932,196

2,426,561

-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대륙 수출 현황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명

2007

2008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률

합계

8,256,998

6.8

9,386,088

13.7

1

나이베리아

2,511,026

△21.7

2,801,515

11.6

2

나이지리아

2,374,958

193.4

2,535,989

6.8

3

남아프리카

1,752,811

△2.3

1,397,158

△20.3

4

앙골라

173,667

△83.3

1,266,287

629.1

5

가나

145,770

54.7

194,936

33.7

6

케냐

136,742

△33.3

156,364

14.3

7

이디오피아

73,248

16.2

93,975

28.3

8

중앙아프리카

149

△50.1

89,531

60,021.5

9

탄자니아

67,909

61.1

77,494

14.1

10

마다카스카르

27,408

70.9

76,951

180.8

11

코트디봐르

57,900

18.8

74,959

29.5

12

베닝

34,959

67.9

45,879

31.2

13

모리셔스

36,243

26.5

45,013

24.2

14

카메룬

24,954

118.5

44,169

77.0

15

레소토

45,583

323.1

42,768

△6.2

16

세네갈

32,870

45.8

41,168

25.2

17

모잠비크

22,804

53.4

38,490

68.8

18

콩고

490,053

2,682.0

37,083

△92.4

19

불령리유니온,코모도

41,836

3.7

36,991

△11.6

20

스와질랜드

15,691

△12.3

34,607

120.6

21

지부티

19,317

△7.5

33,533

73.6

22

토고

22,540

17.7

28,918

28.3

23

기니

14,299

71.0

24,934

74.4

24

콩고 민주공화국

22,201

144.3

20,024

△9.8

25

부르키나 파소

7,277

152.6

17,615

142.1

26

말라위

7,961

11.5

13,629

71.2

27

잠비아

15,013

99.0

13,075

△12.9

28

가봉

20,565

275.6

12,880

△37.4

29

적도 기니

933

△98.9

12,797

1,270.9

30

세이쉘

8,401

33.1

9,838

17.1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 우리나라의 對나이지리아 수출 호조는 해양구조물(미화 11억8600만, 2007년) 및 선박(미화 13억1900만 달러, 2008년) 수주에 크게 기인

  - 품목별로는 합성수지 및 승용차 등 對나이지리아 주요 수출품목들이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인 가운데, 철구조물 및 기타정밀화학원료 등의 수출은 부진

   * 호조품목 : 합성수지(13.1%), 승용차(97.9%), 기타 석유화학제품(27.7%), 축전지(239.5%), 무선전화기(123.6%), 기타섬유제품(27.8%), 화물자동차(673.5%), 컬러TV(100.7%), 시멘트(55.4%), 가열난방기(50.3%)

   * 부진품목 : 철구조물(△94.8%), 기타 정밀화학원료(△6.8%), 주철(△55.7%), 폴리에스터직물(△12.5%), 철강관(△38.1%), 알루미늄조가공품(△19.5%), 자동차부품(△5.5%), 밸브(△31.5%), 에어컨(△47.4%), 타이어(△34.6%)

 

對나이지리아 주요 수출 품목

                                                                                                                  (단위 : US$ 천, %)

품목명

2005

2006

2007

2008

금액

증감률

선박

217,563

161

2,490

1,318,597

52,850.2

합성수지

236,946

264,269

310,495

351,052

13.1

승용차

32,789

50,175

103,921

205,681

97.9

기타 석유화학제품

40,133

50,812

64,958

82,962

27.7

축전지

12,508

23,664

18,397

62,454

239.5

무선전화기

16,850

26,722

19,146

42,801

123.6

기타섬유제품

13,815

16,423

33,295

42,563

27.8

화물자동차

3,838

7,521

4,834

37,393

673.5

컬러TV

3,482

7,679

18,092

36,316

100.7

시멘트

20,088

14,397

20,274

31,499

55.4

가열난방기

151

4,702

14,421

21,671

50.3

자수포

57,542

22,472

16,029

19,998

24.8

철구조물

14,266

124,195

339,344

17,483

△94.8

기타 정밀화학원료

9,447

7,662

18,416

17,170

△6.8

표면활성제

1,881

3,724

5,950

15,374

158.4

철강 및 비합금강형강

9,230

389

5,530

11,737

112.3

변압기

13

21,203

5,035

11,010

118.7

의약품

5,542

5,142

5,498

10,119

84.0

전선

2,268

1,344

1,594

9,517

497.1

안료

3,536

3,295

6,081

9,069

49.1

공기조절기

1,943

569

2,306

9,010

290.8

기타 철강금속제품

3,473

6,653

4,366

8,554

95.9

기타 기계류부품

395

280

657

8,392

1,177.5

주철

2,238

2,566

14,577

6,456

△55.7

원동기

5,821

443

1,023

4,641

353.5

기타 플라스틱제품

2,205

2,073

1,914

4,434

131.7

기타기계류

1,668

678

2,381

4,368

83.5

장신구

1,859

1,841

2,280

4,354

90.9

폴리에스터직물

4,435

5,747

4,852

4,246

△12.5

고무플라스틱가공기계

2,523

1,661

3,022

4,232

40.0

철강관

19,591

4,219

6,628

4,101

△38.1

알루미늄조가공품

586

4,017

4,918

3,956

△19.5

건설중장비

2,203

1,193

709

3,796

435.5

주단강

1,374

8,129

1,845

3,773

104.5

자동차부품

3,927

4,685

3,824

3,612

△5.5

밸브

7,260

4,103

5,228

3,580

△31.5

기타의직물

5,019

1,169

2,953

3,441

16.5

에어컨

3,856

6,030

5,477

2,878

△47.4

펌프

1,731

1,035

2,840

2,764

△2.7

석유화학중간원료

0

267

307

2,639

761.0

타이어

1,796

5,372

3,934

2,573

△34.6

재봉기

213

562

1,372

2,004

46.0

기타 화학공업제품

1,373

2,994

3,166

1,725

△45.5

냉장고

1,816

2,362

3,780

1,681

△55.5

배전및제어기

279

5450

2,790

1,445

△48.2

해양구조물

0

36

1,185,868

0

-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 반면, 우리나라의 對나이지리아 수입은 원유도입 중단의 영향으로 2007년에 이어 2008년에도 대폭 감소

 

對나이지리아 주요 수입품목

                                                                                                                  (단위 : US$ 천, %)

구분

2005

2006

2007

2008

금액

증감률

원유

365,233

539,459

288,086

      0

-

천연가스

0

55,665

111,889

 106,666

△4.7

철구조물

0

29,169

37,931

     0

   -

운반하역기계

0

0

1,784

    0

-

연조가공품

0

0

1,392

1,549

 11.3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 對나이지리아 수출확대 전략

 

 ○ 고품질 제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 국민소득 수준이 1000달러에 불과한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 시장에서는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에 절대적인 요인으로 작용

  - 일반 소비재 산업은 물론, TV 및 세탁기와 같은 백색가전 산업과 자동차 산업 등에서도 최근 들어 저가 중국산이 우리나라를 위협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저렴한 중국산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극복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

  -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수한 품질 및 기술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바이어나 중국산 등에 비해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찾고 있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고품질 제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 추진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예 : 우리나라의 우수한 품질 및 기술 경쟁력에 기반을 둔 첨단 IT 및 전자제품, 정밀기계, 중전기기, 정밀화학, 의약품 등)

 

 ○ 철저한 제품 사후관리 및 부품공급 체계 구축

  - 전력공급 부족 현상이 극심한 나이지리아에서는 잦은 단전으로 인해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다른 나라들에 비해 A/S 및 부품 수요가 다대

  - 이에 따라, 전기사용 제품의 나이지리아 수출확대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기술지원 및 교육훈련 등을 통한 철저한 사후관리 및 확고한 부품공급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

 

 ○ 검증된 유능한 나이지리아 수입상 적극 활용

  - 對나이지리아 수출의 성패는 수입상의 마케팅 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수입상의 과거 실적 및 향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검증된 수입상을 발굴, 적극 활용

  - 특히, 나이지리아에는 매스컴이나 전문잡지 등을 이용한 선진 홍보 및 마케팅 기법이 제대로 발달돼 있지 않을 뿐만 아리나, 그 효과도 투입비용에 비해 매우 낮아 대부분의 마케팅 활동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므로, 현지 시장동향 및 업계정보 등에 밝은 유능한 수입상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

 

 ○ 현지 직접투자 또는 물류유통 거점 구축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가격시장 특성과 우리나라로부터의 높은 운송비 및 물류비 등을 감안할 때, 주문 건별 제품 딜리버리 방식으로는 저가 중국산 등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극복하기가 매우 곤란

  - 이에 따라, 물류유통 체계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은 나이지리아의 시장여건을 감안해 현지 직접투자를 통한 생산기반 확보 또는 물류유통 거점 구축 등을 통해 1억 4천만 명 이상의 방대한 나이지리아 내수시장은 물론, 1억 명 이상의 인근 서부 아프리카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급히 검토 필요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정책지원 확대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의 발주처가 공급자 Project Financing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체 Project Financing 능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은 많지 않은 실정

  -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 또는 장기저리 상업차관 등 우리 기업의 해외 투자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수단을 확대하거나 플랜트 수출기금 등을 별도로 마련해 국내 플랜트 수출 업체의 Project Financing 능력 제고 필요

 

 ○ 중소형 제조 설비 및 플랜트 시장 집중 공략

  - 나이지리아 정부의 민간부문 및 제조업 육성정책을 적극 활용해, 나이지리아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건축자재, 생활용품, 포장용품, 식음료품, 화학제품, 의료용품, 플라스틱 및 관련제품 등의 생산에 필요한 중소형 제조 설비 및 플랜트와 관련 기계류 및 원부자재 시장 등에 대한 집중적인 공략이 시급함.

 

 

자료원 : 산업자원부, KOTIS, 나이지리아 현지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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