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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스페인 시장, 이것이 바뀐다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28
  • 출처 : KOTRA

2009년 스페인 시장, 이것이 바뀐다

- 2009 하반기 이후 회복세 예상 -

- 소비위축으로 가격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 -

 

보고일자 : 2008.12.27.

마드리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정윤 madridktc@kotra.or.kr

 

□ 2009년 경제전망

 

구분

2007

2008(예상치)

2009(전망치)

실질GDP 성장률

3.7

1.1

-1.2

실업률

8.3

10.9

14.5

소비자물가상승률

2.8

4.4

2.5

금리 (3개월 은행간)

4.3

4.8

4.0

자료원: EIU

 

 ㅇ GDP성장 : 2008년 1.1% → 2009년은 -1.2% 하락 : 2007년 스페인 GDP는 연평균 성장률 3~4%를 유지하며 유럽 평균을 상회했지만 2008년 하반기 이후 성장속도가 저하돼 2008년 1.1%, 2009년은 -1.2%로 크게 하향할 것으로 전망

 

 ㅇ 실업률 2009년 14.5% 예상 : 2004년 이후 10% 미만으로 유지됐던 실업률은 다시 증가해 9월 기준 11.9%를 기록한데 이어, 최근 자동차산업을 포함한 산업전반 구조조정 여파로 2009년에는 14.5%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실업률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

 

 ㅇ 에너지 및 원자재 수입 증가 : 분야별로는 에너지 및 원자재의 수입이 2008년 9월 기준 각 37.34%, 10.06% 증가했으며 연도말까지 지속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2009년에도 증가 예상

 

 ㅇ 물가상승률 안정세 지속 : 11월 스페인 물가상승률이 2.5% 수준으로 낮아지며 12월에는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발표함. 이후, 2009년 7월경 1%대를 기록한 이후부터 다시 상승국면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

 

제품별 스페인 수입현황

            (단위 : 백만유로)

분야

‘07년 9월

‘08년 9월

증감률(%)

식품

2,169.40

2,355.78

8.59

에너지

3,467.75

4,762.51

37.34

원자재

930.19

1,023.75

10.06

중간재

5,060.99

5,314.81

5.02

자본재

5,469.96

5,231.19

-4.37

자동차

3,437.37

2,525.55

-26.53

장기소비재

769.87

717.27

-6.83

소비재

2,306.48

2,701.71

17.14

기타

148.16

90.61

-38.84

자료원 : 스페인 산자부

 

□ 정부 정책

 

ㅇ 스페인 110억 유로 투입 경제활성화 노력 : 스페인 정부는 경제활성화 대책으로 총 110억 유로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해 자동차산업 8억 유로, 환경산업 6억 유로, R &D 5억 유로, 주택과 관광분야 등 포함 주요 6개 분야에만 28억5000만유로 투입 예정

 

 ㅇ 정부 재정적자 확대 예상 : 최근 스페인 정부는 경기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 투자를 지속 늘려나갈 예정으로 있어 재정적자폭이 EU에서 정한 3%를 초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ㅇ 공공건설 확대 보조금 투입 : 최근 부동산경기 악화 및 건설업계 자금난으로 인해 신규 프로젝트 추진이 어려운 상황으로 정부에서는 공공부문 건설에 총 90억 유로 투입 예정. 경제위기관련 정부대책의 일환으로 전반적인 경기부양과 건설경기활성화를 통한 고용창출효과 기대. 2009년 각 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신규 공공인프라 구축프로젝트만 지원대상으로 한정

 

 ㅇ 자동차산업지원 : PLAN VIVE 2008-2010 : 신규 차량 구입시 융자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2010년 7월 31일까지 총 12억유로 예산 투입. 기존 보유차량 대신 환경오염이 덜한 신규 차량(또는 최대 5년이내 중고자동차)으로 구입하는 경우에 한해 개인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함. 최대 3만 유로까지 융자금 지원

 

□ 2009년 주요 변화 및 시사점

 

 ㅇ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 가격경쟁력을 찾는 스페인 기업들의 거래선 확대전략에 따라 국산 자동차부품시장의 진출이 더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음. 특히,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아웃소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임. 바이어 접촉 결과에 따르면, 본사에서 뿐만 아니라 현지 지사를 통한 다각적인 거래선확보 노력 중에 있어 본사 이외에도 해당기업 지사 또는 연락사무소 담당자 등을 접촉해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작업이 필요

 

 ㅇ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 노력 증가 : 최근 바이어 접촉 결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함. 아울러, 한국제품을 가격경쟁력과 품질 면에서 모두 뛰어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오히려 우리나라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ㅇ 친환경, 에너지절약상품 개발 : 친환경상품의 경우 최근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에너지절약과 편리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개발, 스페인 시장공략 필요. 접근 고객층 및 분야를 선정하고 (중저소득층, 고소득층, 산업용/가정용 등) 이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한 접근이 필요함.

 

 ㅇ 중·소형차용 및 정비용부품 등 대체수요 증가 가능 : 소비위축의 영향으로 중소형 차종 판매가 강세를 띨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소형 유력판매종 대상부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가능. 신규 차량 구매가 감소하면서 기존차량 이용 필요성이 증가로, 이에 따른 A/S부품 및 정비용 부품의 수요는 오히려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정부입찰공고 인터넷 이용 :  2009년 1월 1일부터 정부공식입찰 공고가 인터넷을 통하여 게재되어 정보 접근이 용이해질 예정임. 기존의 인쇄본은 별도의 보존을 위한 용도를 제외하고는 발행하지 않게 됨. 인터넷을 통한 정보활용도고 높아짐으로써 국내기업의 스페인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관련 사이트 :  www.boe.es )

 

 

자료원 : 스페인 산자부, EIU 자료, CINCO DIAS, EL PAIS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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