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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3-20
  • 출처 : KOTRA

[대만]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3.20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친환경상품 시장동향

 

 ○ 정부차원의 환경보호의식 확산 노력을 비롯해 비환경친화적이거나 환경오염물질 유발상품이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건강과 결부됨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이왕이면 자신과 사회를 생각해 친환경 상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의식이 점차 정립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기업들도 기존 상품에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미해 한편으로 점점 강화되는 정부의 환경보호정책에도 대응할 뿐 아니라, 상품 자체의 품질향상을 도모해 소비자에게 고부가가치 상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실제 매출량 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음.

 

 ○ 관련 인증마크제도

 

  - 환경마크

∙ 2007년 10월 기준, 대만의 총 832개 사에서 3,640개 상품이 환경마크 획득

∙ 2006년 기준 대만의 환경마크 획득 상품수는 세계 5위. 1위는 일본(5000개), 2위 한국(4639개), 3위 캐나다(4000개), 4위 독일(3883개)임.

∙ 인증기관은 行政院 環境保護署(http://greenliving.epa.gov.tw)

 

  - 절전마크

∙ 일반 가전제품을 위주로 총 112개 사에서 24종 품목, 1567개 상품이 절전마크를 획득함.

∙ 인증기관은 經濟部 能源局(www.energylabel.org.tw)

 

  - 절수마크

∙ 절수형 변기와 수도꼭지 상품을 위주로 총 98개사에서 624개 상품이 절수마크 획득

∙ 인증기관은 經濟部 水利署(www.wcis.itri.org.tw)

 

□ 주목받는 친환경상품

 

 ○ 절전형 인버터 에어컨

  - 제조사 : Panasonic, Hitachi, Sampo, Kolin, Tatung, Teco

  - 시장특성 및 반응

   ∙ 대만은 아열대 기후지역으로 여름철 에어컨 냉방에너지 수요량이 많으며 이러한 특성은 곧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전기요금 부담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전제품종목 중에서 특히 에어컨 상품에 대한 절전효과는 상품홍보시 유난히 부각되는 경향을 보임.

   ∙ 한편, 대만의 인버터 에어컨 시장의 경우 Panasonic, Hitachi, Sampo, Kolin, Tatung, Teco 등 브랜드를 위주로 유통되고 있으며, 2008년도 인버터 에어컨의 판매비중은 4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

   ∙ 파나소닉 에어컨은 2008년 목표판매량을 전년대비 10% 증가한 15만대로 설정하고, 그 중 인버터 에어컨의 판매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릴 예정임.

 

 ○ 절수형 물내림레버

  - 제조사 : 和成欣業,電光企業,振吉電化廠

  - 시장특성 및 반응

   ∙ 대만은 지형특성상 산지의 경사가 가파르고 태풍이나 호우 등 일시적인 강우가 잦은 편이므로 토양이 충분하게 수분을 흡수하기 전에 바다로 유입되기 때문에 강우량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물부족 지역에 속함.

   ∙ 또한 대만에서 사용되는 일상생활용수의 35% 비중이 변기 세정수로 사용되고 있어 가정마다 물절약 레버를 설치할 경우 연간 절수량이 4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

   ∙ 현재 공공 화장실을 비롯한 일반 가정 등 곳곳에 2단으로 물량을 조절하는 물절약 레버가 보급돼 있음.

 

 ○ 생분해성 용기

  - 제조사 : 瑞旗生物科技(www.goodflag.com.tw), 偉盟工業,安捷企業, 優可生物科技, 宏力生化科技

  - 시장특성 및 반응

   ∙ 대만은 습하고 무더운 아열대 기후로 곳곳에서 쉽사리 소규모 점포형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을 발견할 수 있음.

   ∙ 2003년도부터 플라스틱 용기 사용 규제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기존의 플라스틱 소재 일회용 용기가 종이컵이나 생분해성 용기로 대체되고 있음.

   ∙ 瑞旗生物科技사가 개발한 생분해성 용기는 온도 58도 습도 90%의 토양조건 하에 45일 내에 분해되어 쓰레기 오염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한 제품으로 하겐다즈와 모스버거를 비롯한 7-Eleven 등 다수 음료 전문점에서 사용되고 있음. 또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등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를 중시하는 식품업계 글로벌 기업에서도 생분해성 용기 사용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음.

 

 ○ 휴대용 젓가락

 

  - 가격대(재질(플라스틱 또는 스테인레스)에 따라 가격대가 상이함) 35~150대만달러

  - 홈페이지 http://hot.linhow.com.tw

  - 시장반응

   ∙ 현지 식당 내 일회용 나무 젓가락 사용이 매우 일반화돼 있어 비환경친화 문제가 지적될 뿐 아니라 일전에는 언론을 통해 일회용 젓가락 가공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표백제 성분이 사용된다고 보도됨에 따라 개인위생 차원에서 휴대용 젓가락이 선호되고 있음.

   ∙ 특히 2~3단 조립형 젓가락의 경우 휴대성과 실용성이 우수해 업체 증정용 판촉물로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외식이 잦은 회사원층에 인기를 끔.

 

 ○ 기능성 숯섬유

  - 제조사 : LACOYA(臺灣百和)

  - 가격대 : 품목별로 상이함

  - 홈페이지 : www.lacoya.com

  - 시장 반응

   ∙ 대나무숯은 악취제거를 비롯하여 습기제거, 항균작용 등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는 소재로 인정받아왔음.

   ∙ 대나무숯 섬유는 기존에 알려진 기능 외에도 높은 원적외선 방출량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전형성률을 효과적으로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효과가 일반 섬유에 비해 높아 옥외활동이 잦을 경우 각종 피부질병예방에 도움이 됨.

   ∙ 친환경 섬유소재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내의를 비롯한 침구류 등 피부에 직접 접촉되는 제품에 주로 응용되고 있으며 그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음.

 

□ 시사점

 

 ○ 대만의 친환경 상품은 에너지절약과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환경오염물질의 방출이 절감되는 소비재 상품을 위주로 개발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환경보호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상품의 친환경적인 요소 역시 소비자의 실질적인 구매행위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이어지고 있어 상품 홍보에도 중요한 요소로 활용됨.

  - 대만 환경마크 인증수량을 기준으로 재활용 잉크 카트리지와 가정용 에어컨, 절수형 변기, 건축자재, 목재 가구, 재활용지 상품에 대한 환경마크 인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참고사항

 

 ○ 관련 전시회

  - 2008 臺北國際能源環保水科技展(Taipei Int’l Energy,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Water Show 2008)

   ∙ 개최기간 : 2008년 7월 24~27일

   ∙ 개최장소 : Taipei World Trade Center Exhibition Hall 제1전시관

   ∙ 전화 : 886-2-2701-8768

   ∙ 팩스 : 886-2-2702-2025

   ∙ 이메일 : enpecwater@expounion.com.tw

   ∙ 홈페이지 : www.enpecwater.com

   ∙ 전년도 개최실적 : 참가업체 158개사, 참관객수 12,905명, 개최규모 254개 부스

 

 ○ 관련 단체

  - 재단법인 친환경소비자기금회(Green Consumer’s Foundation)

   ∙ 주소 : 4F., No.58, Sec.2, Zhongcheng Rd., Taipei 11147, Taiwan

   ∙ 전화 : 886-2-8780-4878

   ∙ 팩스 : 886-2-8780-6499

   ∙ 이메일 : gcf.org@gmail.com

   ∙ 홈페이지 : www.gc.org.tw

 

 ○ 친환경상품 온라인쇼핑몰

  - www.buygreentw.net

 

 

자료원 : 貿易雜志, 工商時報,行政院 環境保護署 綠色生活資訊網, 무역관 정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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