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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베이징올림픽 D-344 동향
2007-08-30 고봉숙 중국 칭다오무역관

2008 베이징올림픽 D-344 동향

- 각계에서 최대의 올림픽마케팅 효과를 거두기 위해 고군분투 -

 

제출일 : 2007.8.30.

윤화영 칭다오무역관

Mindle0928@hanmail.net

 

 

□ 2008년 베이징올림픽이 가까워지면서 곳곳에서 올림픽 열기 감지

 

 ○ 호텔숙박업계

  - 성급 호텔의 경우 특히 4성급 이상 호텔의 경우 가격이 3~5배까지 인상됐으며 올림픽 기간 예약을 받고 있는 일부 호텔의 경우 예약율이 50%를 넘거나 만원인 상황임.

  - 저렴한 숙박을 찾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초대소(招待所)의 경우에도 비성수기 80~200위앤인 숙박비가 성수기에는 200위앤 가량으로 폭등함에도 공급부족 현상이 지속됨.

  - 일부는 올해 노동절(5월 1일)부터 이미 가격조정을 시작했으며 올림픽 기간 중에는 방이 아닌 침대 수에 따라 가격을 매기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임.

  -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이코노미호텔의 경우 룸리모델링을 진행하는 등 올림픽호기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임. 특히 단기적인 이윤창출보다는 올림픽을 호텔 브랜드 홍보의 기회로 활용함.

 

 ○ 올림픽마케팅 열기

  - 올림픽 D-1년이 되는 시점을 시작으로 이미 많은 기업들이 올림픽마케팅을 시작했음.

  - 대표적인 유제품기업인 멍니우(蒙牛)사는 올림픽 카운트다운 1년에 즈음 전국 80여개 도시 320곳에서 전국민 건강이벤트를 개최해 반향을 불러일으킴.

  - 기업들은 성화 봉송지점 및 봉송루트를 파악해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D-365일 기념품을 제작하는 등 자사에 유리한 마케팅 전략을 위해 고심하고 있음.

 

 ○ 기념품 등 특수상품 인기

  - 기차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기념품가게의 경우 하루 최소 약 3000위앤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음.

  - 아직까지 주요 구매자는 중국인이며, 올림픽 마스코트인 푸와(福娃)가 가장 인기있는 품목임.

    

 

 ○ 자전거 이용 돈도 벌고 친환경 올림픽에도 일조

  - 올림픽 기간 중 한 자전거 임대업체는 5만 대 가량의 자전거를 구비, 북경시내 지정 대여점에서 임대 예정임.

  - 이 업체가 발행한 VIP카드를 구매하면 베이징 곳곳에 분포된 대여점에서 자전거를 빌릴 수 있고 반납이 가능함.

  - 날로 늘어나는 차량으로 인해 교통체증 문제가 심각한 베이징에서 과연 이 임대업체 참신한 아이디어가 성공에 주목됨.

 

 ○ 올림픽테마주 인기

  - 주식시장에서도 항공사·여행사·여행상품·호텔 등 올림픽 관련 주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전문가들은 올림픽테마주에 대한 단기 투기로 인한 리스크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함.

 

 

자료원 : 중화공상시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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