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인 눈에 비친 다국적기업은?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8-28
  • 출처 : KOTRA

중국인 눈에 비친 다국적기업은?

-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 파워는 높이 평가 -

- 오염산업의 중국내 생산에는 강한 반감 드러내 -

 

보고일자 : 2007.8.28.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이 자료는 Iposos China와 "球企家"가 공동으로 조사 발표한 “중국인 눈에 비친 다국적기업 조사 보고서”내용을 요약한 것임.

 

 □ 조사개요

 

 ○ 조사내용 : 일반 중국인이 느끼는 다국적기업의 이미지·제품·서비스·브랜드·경영관리 등에 대해 조사한 내용임.

 ○ 조사범위 : 중국 각 직할시, 성시 및 일부 2선 도시(다롄·칭다오·쑤저우·닝보·원저우·샤먼 등) 표본수 총 1000개

 ○ 조사방법 : 온라인 조사

 ○ 조사시기 : 2007.7.16~29

 ○ 조사대상자 : 18~60세까지의 일반인

 ○ 주요 조사 결과 : 다국적기업의 선진 관리 경험과 우수한 제품, 서비스는 높게 평가하고 있으나, 다국적 기업의 국내기업 인수·합병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시하며, 특히 국유기업 자산 인수는 중국경제 독립성에 손상을 입히므로 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밝힘.

 

□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와 시장 개척", "신용 존중" 높게 평가

 

 ○ 일반 중국인이 손꼽은 다국적기업의 특징은 "브랜드와 시장개척"와 "신용 존중"이 중국 본토 기업보다 우수하다는 응답이 각각 60.5%와 51.1%로 높은 비중 차지

 

 ○ "정부와의 관계" 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5.4%가 중국기업이 더 우수하다고 응답

  - 다국적기업은 중국의 정치·사회·문화에 적응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응답자의 공통된 의견이며,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해서는 중국기업이 더 우수하다는 응답이 34.2%에 달함.

  - 중국기업은 정치·경제·문화·생활·민족성 등 소비자 대한 이해도가 깊고, 경쟁무대가 자국이기 때문에 다국적기업보다 우위에 있음.

  - 다국적기업이 중국사회와 경제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활동과 더불어 중국인에게 어떻게 더 친밀하게 다가설 것인지, 이행해야 할 사회적 의무는 무엇인지에 분석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함.

 

다국적기업의 장단점

※ 중복응답 인정

자료원 : 중국경제보(中國經濟報)

 

 ○ 다국적기업의 경영 우위는 기업내부 경쟁력에 있으며, 외부환경이 기업 경쟁력에 큰 영향을 별로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

  - 회사 관리효율이 높고, R &D와 높은 기술수준, 우수한 인재, 위험대처 능력을 경영우위로 꼽은 응답비율이 높았으며, 중국기업보다 비해 많은 우대정책"이 경영우위라는 응답은 21.3%에 불과함.

 

 ○ 다국적 기업은 저렴한 노동력과 우수한 인재라는 고효율전략으로 중국본토에 R &D센터를 설립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약 83.6%가 이는 중국이 자주, 창조능력 향상에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 밝혀 대체적으로 다국적기업의 중국진출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

 

다국적기업의 경영우위

자료원 : 상동

 

□ 이윤 지상주의, 환경파괴, 제품의 이중표준 적용은 다국적기업에 대한 반감 불러 일으켜

 

 ○ 중국 내 다국적기업이 최근 들어 품질·경영전략·환경오염·정계와의 관계 등 여러 면에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중국 내 환경보호의식이 고조되고 있음.

  - 이러한 사실은 반영하듯 73.1%의 응답자가 다국적기업의 "오염업종의 중국 내 생산"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으며, 다음으로 "낡은 기계설비 또는 폐품을 중국으로 수출"하는 것에도 59.4%의 응답자가 반감을 표시함.

 

 ○ 다국적기업이 중국시장과 소비자에 대해 이중 표준을 적용한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관대한 입장을 보임.

  - 69%의 응답자가 다국적기업이 양질의 상품을 공급하지 않는 것에 대해 비교적 관용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이 중 50%가 다국적기업의 이러한 중국시장 정책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는 응답을 하였으며, 18.3%는 "상관 없다"고 응답함.

  - 그러나 31%의 응답자는 다국적기업의 이중 표준 적용에 대해 중국 소비자에 대한 차별대우라며,  중국 시장에 최신, 최상품을 공급해야 한다고 밝힘.

 

※ 이중 표준 적용이란 통상적으로 다국적기업이 현지화 과정에서, 소재국의 국가표준규격에 맞춰 생산, 경영을 하기 때문에, 본국과 소재국의 표준규격에 차이가 생기는 문제로 중국 국가표준규격이 다국적기업 본국의 표준규격보다 낮을 때 발생하며, 다국적기업이 고의적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본국보다 질이 떨어지는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함.

 

다국적기업이 중국인에게 반감을 주는 경우

자료원 : 상동

 

□ 다국적기업이 중국경제 독립성을 손상시켰다고 밝힌 응답 높은 비중 차지

 

 ○ 다국적기업이 중국경제의 독립성을 손상시켰다고 밝힌 응답자는 전체의 56.6%로 이들은 다국적기업이 중국 기업을 무분별하게 사들이고 있기 때문에 다국적기업의 경영 및 투자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밝힘.

  - 상하이지역 응답자는 이 질문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으며, 이들 중 80%에 달하는 응답자가 다국적기업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응답

  - 반면, 다국적기업의 투자가 타지역에 비해 비교적 일찍 이루어진 화남지방의 응답자는 이 항목에 대해 중 60%에 달하는 응답자가 제한을 둘 필요가 없으며,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응답.

 

다국적기업이 중국경제의 독립성을 손상시켰다면 경영활동에 제한을 두어야 하는가?

자료원 : 상동

 

다국적기업의 브랜드 파워 순위

 

 ○ 지명도 가장 높은 5대 다국적기업 : 코카콜라, KFC, MS, 삼성, 모토롤라

 ○ 가장 사랑받는 5대 다국적기업 : 노키아, 삼성, MS, 코카콜라, IBM

 ○ 가장 신뢰 받는 5대 다국적기업 : 노키아, 삼성, MS, IBM, 코카콜라

 ○ 자발적으로 홍보하고 싶은 5대 다국적기업 : 노키아, 삼성, IBM, MS, 코카콜라

   ※ 주 : 중국인의 평가에서 브랜드 파워가 제품, 서비스보다 중요하게 나타났으며, 브랜드는 다국적 기업의 중요한 핵심 원동력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상동

 

□ 시사점

 

 ○ 동 조사 결과에서도 중국내 환경오염 업종의 중국내 생산에 대해 강한 반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 바와 같이, 최근 들어 오염배출 감소·환경 보호 등의 정부 시책이 강화되는 점에 주의해 중국 정부 시책을 솔선 준수하는 준법 경영과 정도 경영에 나서야 할 것임.

  - 이 외에도 최근 중국내 민간환경보호 단체인 공중과 환경연구중심에서 발표한 환경오염 블랙리스트에 100여개의 다국적기업이 포함됐으며, 펩시콜라·Bosh 등 유명한 다국적기업이 블랙리트 상위권을 차지하며 중국내 적지 않은 방향을 일으킨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음.

 

 ○ 다국적기업이 중국사회와 경제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활동 외에도 중국인에게 어떻게 더 친밀하게 다가설 것인지, 이행해야 할 사회적 의무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함.

  -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본연의 경영활동 외에도 사회적 책임과 공헌을 하며, 중국인에게 긍정적인 이미지 수립을 위한 ' 현지화'경영에 노력해야 할 것임.

 

 

작성 : 박재준(인턴)

자료원 : 중국경제보, 중국경영보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인 눈에 비친 다국적기업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