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관리자들이 좋아하는 10대 비즈니스 브랜드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07-31
  • 출처 : KOTRA

中 관리자들이 좋아하는 10대 비즈니스 브랜드

- 노키아, 초상은행, BMW, 맥킨지, MS, 캐논, 레노보, 소니, 샹그릴라, 우량예 –

 

보고일자 : 2007.7.31.

고봉숙 칭다오무역관

gobongyi@dreamwiz.com

 

□ 2007년 중국 10대 비즈니스 브랜드

 

 ○ 중국의 관리자급이 좋아하는 브랜드로 노키아, 초상은행, BMW, 맥킨지, MS, 캐논, 레노보, 소니, 샹그릴라, 우량예(五粮液)가 뽑힘.

  - 이 조사는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글로벌소시스 산하 관리잡지인 世界經理人에서 진행한 ‘2007 중국 10대 비즈니스 브랜드’ 조사결과임.

 

 브랜드별 주요 내용

 

분야

브랜드

주요 내용

휴대폰

노키아

ㅇ 노키아는 연속 3년 10대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최근 2년간은 브랜드 숭상도와 점유율, 선호도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함.

ㅇ 흥미로운 것은 선호도 2위를 차지한 브랜드가 대만의 DOPOD(多普達)로 숭상도와 점유율에서는 3위내에 들지 못했으나 향후 구매하고자 하는 브랜드로 노키아 다음인 2위에 꼽힘.

개인금융

서비스(PB)

초상은행

ㅇ PB서비스로는 초상은행이 브랜드 숭상도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2, 3위는 각각 중국은행과 중국공상은행이 차지함.

ㅇ 브랜드 점유율은 작년까지 공상은행이 1위였으나 올해에는 초상은행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1년 사이 초상은행 브랜드 우위가 시장에 반영됐다고 볼 수 있음.

ㅇ 외자은행으로는 HSBC가 점유율, 선호도, 숭상도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음.

자동차

BMW

ㅇ BMW가 가장 숭상되는 승용차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2위와 3위는 벤츠와 아우디임.

ㅇ 승용차 브랜드 점유율에서는 아우디가 1위, Buick Regal, 파사트, 혼다 어코드, BMW 순임.

 - 향후 1년간 우선 구매순위로 뽑힌 브랜드는 아우디임.

 -  승용차 브랜드 선호도는 아우디, BMW, 파사트, 혼다 어코드, 볼보 순

ㅇ SUV로는 BMW X5가 모든 면에서 1위로 나타남.

컨설팅

맥킨지

ㅇ 맥킨지의 브랜드 숭상도는 연속 3년 1위를 차지함.

ㅇ 중국 로컬브랜드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베이따쫑헝(北大縱橫)으로 숭상도, 점유율 선호도에서 모두 선두를 달림.

관리

소프트웨어 / IT 서비스

MS

ㅇ 관리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 분야에서는 MS가 1위를 차지함.

ㅇ 로컬브랜드로는 UFIDA(用友)가 숭상도·점유율·선호도에서 모두 1위를 점함.

ㅇ 이 분야는 특히 로컬브랜드와 국제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해 숭상도·점유율·선호도 각 지표에서 휴대폰이나 컨설팅분야만큼 국내외 브랜드간 격차가 뚜렷하지 않은 것이 특징임.

디지털카메라

캐논

ㅇ 캐논, 소니, 니콘이 디지털카메라 분야에서 우위를 점했으며 숭상도, 점유율, 선호도에서 캐논이 모두 1위를 차지함.

ㅇ 작년과 비교해 보면 니콘이 올림푸스를 누르고 3위에 진입함.

컴퓨터

레노보

ㅇ 작년 조사에서 레노보는 가장 숭상하는 데스크톱 컴퓨터로만 뽑혔으나 올해에는 노트북 분야에서도 1위를 차지함.

ㅇ 델과 애플이 2, 3위를 차지함.

TV

소니

ㅇ 가장 숭상하는 TV 브랜드는 소니와 하이얼이 꼽혔으나 점유율에서 소니는3위에 그침.

 - 1, 2위는 SKYWORTH와 CHANGHONG, 4, 5위는 KONKA와 TCL이 차지함.

ㅇ 브랜드 선호도에서 소니가 1위를 차지했으며 미래 구매계획이 가장 큰 것으로 소니가 선정됨.

ㅇ 선호도에서는 소니·필립스·SKYWORTH·하이얼·삼성 순임.

비즈니스

호텔

샹그릴라

ㅇ 샹그릴라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숭상하는 비즈니스호텔 브랜드로 뽑힘. 2위는 힐튼임.

ㅇ 점유율은 샹그릴라·JINJIANG·힐튼·하야트·메리어트순임.

고급술

우량예

ㅇ 주류에서는 로컬브랜드가 단연 압도적임.

ㅇ 우량예, 마오타이, 창청와인이 가장 숭상하는 3대 본토브랜드로 선정됨.

ㅇ 양주로는 Chivas Regal, HENNESSY, 루이 13이 뽑힘.

 

□ 조사방법 및 과거 10대 브랜드

 

 ○ 이번 조사는 올해 상반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진행됐으며 중국 관리자들이 가장 자주 소비하는 제품과 서비스 20가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함. 브랜드 숭상도·선호도·중요도 등 지표를 통해 종합순위를 도출해냄.

 

 ○ 응답대상은 동사장·총재·총감 등 고위 경영층이 34%, 중급관리자가 45%를 차지했음.

  - 97%가 대졸 이상 학력의 소유자이며 연평균 수입이 약 18만 위앤에 달함.

  - 종사기업별로는 40%가 민영기업, 45%가 외상독자나 합자기업 소속이며 나머지는 국유기업 소속임.

 

○ 2005년 처음 실시한 비즈니스 브랜드 조사는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며, 1, 2회의 10대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종합순위

2005년

2006년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

1

노키아

휴대폰

노키아

휴대폰

2

맥킨지

컨설팅

초상은행

초상은행

3

IBM

노트북

페덱스

특송서비스

4

BMW

자동차

맥킨지

컨설팅

5

북경대학 광화관리학원

경영대학원

LENOVO

데스크톱컴퓨터

6

소니

디지털카메라

캐논

디지털카메라

7

로렉스

손목시계

샹그릴라호텔

비즈니스호텔

8

오라클

관리소프트웨어

AIR CHINA

국내항공서비스

9

데스크톱컴퓨터

우량예

고급주류

10

HP

PDP

알마니

고급남성복

 

 

자료원 : 국제상보, 세계경리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관리자들이 좋아하는 10대 비즈니스 브랜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