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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럭셔리제품 시장 열리나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김정현
  • 2007-07-30
  • 출처 : KOTRA

인도, 럭셔리제품시장 열리나

- 매년 30~32% 고성장 기록 -

 

보고일자 : 2007.7.30.

   김정현 뭄바이무역관

      namunaru@kotra.or.kr

 

 

 인도 고급제품 시장 개황

 

 ○ 인도 고급(럭셔리)브랜드 제품 시장규모는 2006년 기준 4억4400만 달러임. 소득증가에 따른 인도 소비자들의 고급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특히 30~40대가 주요 구매계층임.

 

 ○ 관세인하의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서 시장확대 가능성도 엿보이고 있음. 매년 30~32%의 고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10년까지 5000크로루피(12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함.

 

 인도 소비자들의 고급제품 구매력

 

 ○ 미국 American Express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도의 백만장자 수는 8만3000명 수준이며, 계속적으로 증가해 2009년까지 유동성 현금 100만 달러를 보유한 사람은 13만4000명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음. 또한 유동성 현금을 10만 달러 이상 보유한 사람은 현재의 71만1000명 수준에서 11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봄.

 

 ○ 다른 한 조사에 따르면, 인도 인구의 17% 정도가 500달러 이상의 고가 보석을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수치는 매년 15~19%의 증가를 보여 주고 있음. 약 100만 명이 고급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이 수는 2010년까지 3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또 다른 600만~700만 명의 잠재고객들도 구매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져서 잠재고객으로 분류됨.

 

 ○ 이에 따라 고가의 차량 및 고가의 소비재 제품등의 시장이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나 한편으로는 5~8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됨.

 

인도의 경제계층 변화 전망

(단위 : 백만명, %)

분류

1985

1995

2000

2015

2025

상류층

0

0

0

1

2

중상류층

0

0

1

1

9

중류층

1

2

4

19

32

중하류층

6

18

41

43

36

하류층

93

80

54

35

22

총 인구수

755

928

1,107

1,278

1,429

          자료원 : The Rise of India’s Consumer Market, Mckinsey & Company

 

 인도 럭셔리제품 시장 현황

 

 ○ 전세계적으로 럭셔리제품시장에서 인도가 차지하는 부분은 여전히 작은 수준임. 그러나 명품업체들은 인도 소비자들의 증가하는 명품취향과 성장 가능성으로 인해 인도내에 자신들의 숍을 오픈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중임.

 

 ○ 산업전문가에 따르면, 200~300개의 국제 고급 브랜드가 인도 고급제품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으며, KSA 테크노파크의 “Indian Luxury Trends 2006”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시장은 이미 4억44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음. 쇼핑몰 공간은 2003년 220만 Sqft에서 2006년 5400만 Sqft로 증가했으며, 2007년 말까지 8800만 Sqft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가구당 고급제품에 대한 평균 소비금액은 약 9000달러 수준이며, 주 고객층으로는 보통 30대에서 40대 초반의 CEO 또는 다른 고위 간부급·벤처사업가들임.

 

쇼핑몰 공간의 성장

                                                                    (단위 : 백만 Sqft)

 자료원 : Image Retail, Morgan Stanley Research

 

 향후 전망

 

 ○ 현재 평균 24.9세에 해당하는 풍부한 젊은층은 향후 10~20년간 국제적인 고급제품에 대한 구매에 상당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됨. 현재 가장 관심을 유발하고 있는 상위 5위 제품들은 여성용 보석, 의류, 디지털 액세서리, 시계,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들이며, 점차 다른 제품으로 확산하고 있음.

 

 ○ 이러한 고급제품 선호경향은 일반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주거환경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아파트 건축은 프리미엄 아파트의 경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10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2005년 이후 건설되고 있는 아파트는 프리미엄급을 지향하고 있음.

 

인도의 연령별 인구비 추이

                                                                                                        (단위 : 백만명, %)

세대별

2000

2005

2010

2015

2020

2025

총인구

1,021

1,103

1,183

1,260

1,332

1,395

0~14세

34.1

32.1

29.9

28.0

26.3

24.4

15~59세

58.4

60.0

61.6

62.6

63.1

63.6

60세 이상

7.5

7.9

8.5

9.4

10.6

12.0

          자료원 : UN, World Population Prospect, The 2004 재인용

 

 외국기업의 동향

 

 ○ BMW와 같은 고급 차량의 경우 작년 한해 총 257대의 차량을 판매했지만 성장 가능성으로 인해 현지에 1만 대 생산공장을 가동하기로 함. 이탈리아의 명품브랜드인 Max Mara 사는 인도의 패션 브랜드인 Kimaya 사와 협력해서 9월까지 델리와 뭄바이 지역에 숍을 오픈할 예정임. 오디오 비디오 명품 업체인 Bang & Olufsen 사와 패션 디자이너 회사인 Escada와 Brioni 사는 최근 뉴델리와 뭄바이에 숍을 오픈함. 샤넬·루이뷔통·베르사체·펜디·발렌티노 등의 업체들도 뭄바이의 타지마할 호텔에 3000 sqft 규모의 숍을 오픈함.

 

 시사점

 

 ○ 몇 년전 까지만 해도 명품 소매시장의 구매환경이 좋지 않았으나 현재 대형 쇼핑몰 및 고급 쇼핑몰의 등장이 가속화하고 있음. 따라서 소비자들의 구매패턴도 이에 따라 급격하게 변하고 있음. 고급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잠재고객이 600만~700만 명에 달하고 있으므로 이들 잠재적 고객들을 위해서라도 현지 시장에 진출할 필요성이 제기됨. 따라서 초기 시장진입 기회를 놓친 업체들은 현지 고급 쇼핑몰에 입점을 통한 판매전략이 유효할 것임.

 

 

자료원 : IBEF, 각종 일간지 및 무역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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