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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잘나가는 대형 유통망의 생존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조은진
  • 2007-07-27
  • 출처 : KOTRA

美, 잘나가는 대형 유통망의 생존 전략

- 자체 상표(Private Label) 활용, 고객편의 증대를 통한 차별화 –

 

보고일자 : 2007.7.26.

조은진 시카고무역관

eunjin@kotra.or.kr

 

 

□ 2007년 미 100대 대형 유통망 현황

 

 ○ 월마트, 부동의 1위 고수

  - 미 소매 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이 매년 매출액을 근거로 발표하는 100대 대형 유통망 현황(Top 100 Retailers ranking)에 따르면, 저가상품 위주의 판매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월마트가 2006년에 이어 1위를 차지함.

  - 월마트는 2006년 매출액은 3500억 달러로 이는100대 유통망 전체 매출액인 1조6000억 달러의 약 22%에 해당할 뿐 아니라, 2위 이하 5개 기업의 매출액 합계보다 많음.

 

 ○ 월마트의 뒤를 주택 개선(Home Improvement) 용품 매장인 홈디포(Home Depot), 식품점인 크로거(Kroger), 창고형 매장인 코스트코(Costco), 할인매장인 타겟(Target) 및 씨어즈(SearsHoldings), 약품판매 매장인 월그린(Walgreen), 홈디포와 함께 양대 주택 개선용품 매장인 로위즈(Lowe’s), 약품판매 매장인 CVS, 식품점인 세이프웨이(Safeway)가 잇고 있음.(자세한 순위는 첨부 리스트 참조)

 

□ 분야별 대형 유통망의 마케팅 전략

 

 ○ 대형 할인 유통망 : 자체 상표 제품에 초점  

  - 월마트 : “그린(green)”, “유기농(organic)”, “자연 친화(natural)”를 마케팅의 화두로 해 식품을 판매하는 수퍼센터(supercenter)에 유기농 라인을 추가한 것이 성공요인의 하나로 분석되고 있음. 또한 친환경적 매장 디자인, 포장의 최소화, 자연 친화적 요소를 사용한 제품 추가를 통해 저가품 판매 외에 새로운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음.

  - 코스트코(Costco) : 살림의 여왕 마사 스튜어트(Martha Stewart)가 고안한 식품라인 추가 등 자체 상표 상품(private label offeriongs)을 증가시킴으로써 영역 확장을 꾀하고 있는바, 이에 힘입어 2006년 5위에서 2007년 4위로 순위가 상승했을 뿐 아니라, 매출액도 2005년 대비 13.6% 증가한 600억 달러 기록

  - 타겟 : 식품라인을 보강한 수퍼 타겟(SuperTarget)을 늘리고 있을 뿐 아니라 기존 타겟 매장에서도 야채 등 식품류 판매 비중을 높이고 있음. 또한 현재 재고 유지(SKU) 비중이 약 15%인 고품질 자체상표 식품류를 2010년까지 3% 포인트 증가시킴으로써 다른 유통매장과의 차별화 및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기하고 있음.

  - 씨어즈 : Kmart에 자체 상표 공구인 Craftsman, 가전제품 상표인 Kenmore를 확대 배치함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음.

 

주요 대형 할인 유통망

(단위: US$, %)

순위

회사명

2006년 매출액(백만 달러)

전년 대비 증감률

매장별 매출액

1

월마트

348650

11.7%

51430889

4

코스트코

60151

13.6%

123260710

5

타겟

59490

13.1%

40006724

6

씨어즈

53012

7.9%

NA

    자료원 : STORES, July 2007

 

 ○ 약품 판매 유통망: 매장수 확대를 통한 고객 편의 증대  

  - 월그린 처방전에 기재된 약품 구입을 위해 매장을 찾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쇼핑몰 근처가 아닌 동네 코너마다 매장을 설립(free-standing store)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바, 2010년까지 7000 개의 매장을 추가로 설립할 계획임. 아울러 처방전 고객이 약품 구매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제품도 구매하도록 약품 외 제품 라인(front-end merchandise)을 강화하고 있음. 2006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3% 증가한 474억 달러 기록

  - CVS  Caremark RX Alliance 합병을 통해 건강 관리 서비스 강화를 시도 중

 

주요 약품 판매 유통망

(단위: US$, %)

순위

회사명

2006년 매출액(백만 달러)

전년 대비 증감률

매장별 매출액

7

월그린

47409

12.3%

8681377

9

CVS

43814

18.4%

7066742

19

Rite Aid

17508

1.4%

5257573

31

Jean Coutu

11143

15.9%

5099817

59

Longs Drug Store

5097

9.1%

10013854

 자료원 : STORES, July 2007

 

 ○ 주택 개선용품 유통망  

  - 홈디포 : 미국 주택경기 침체 및 CEO였던 Robert Nardelli의 은퇴에도 불구, 홈디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한 908억 달러를 기록. 홈디포는 외부적 악조건하에서 기업문화 개선에 주력,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

  - 로위즈(Lowe’s) : 2006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469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2006년 4분기 동일매장 매출액이 5.3% 하락하고 2007년 초 매출액도 부진세를 보이는 등 주택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음. Lowe’s는 주택 경기가 올해 바닥을 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주요 주택 개선용품 유통망

(단위: US$, %)

순위

회사명

2006년 매출액(백만 달러)

전년 대비 증감률

매장별 매출액

2

Home Depot

90837

11.4%

42308802

8

Lowe’s

46927

8.5%

34128727

 자료원 : STORES, July 2007

 

□ 시사점

 

 ○ 미 유통망의 차별화 전략을 통한 트렌드 파악

  - 대형 할인 유통망인 월마트, 타겟 등의 지속적 강세를 보이고 있는바, 이는 미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함을 반영. 한편, 미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면서도 월마트가 차별화의 일환으로 적극 도입하고 있는 “그린”, “유기농”, “자연친화” 추세를 감안할 경우, 가격이 싸면서도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트렌드에 맞춘 미 유통망 진출

  - 미 대형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는 저렴하면서도 미 유통 업계의 화두를 반영한 친환경적 제품 개발 필요

 

 

자료원 : STORES 7월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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