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20
- 출처 : KOTRA
-
대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
- 대만인의 최대 엔터테인먼트 대상 -
- 개방 이후 해외 방송콘텐츠 시장점유 높아 -
보고일자: 2007.6.20.
김운태 타이베이무역관
□ 대만 방송콘텐츠 시장정보
○ 대만 방송통신위원회 발표자료에 따르면, 대만인들의 일상정보 획득을 겸한 오락활동(TV 시청, 모바일, 영화관람, 독서, 신문 또는 잡지, 인터넷, VCD·DVD 시청 등) 중에서 “텔레비전 시청”을 통해 주요한 정보 입수 및 오락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25.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 이는 대만인들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텔레비전 시청'이 불가결한 정보획득 및 오락의 매개체임을 반증(2위 : 모바일(16.5%), 3위 : 인터넷(13.8%)
○ 대만은 케이블방송의 빠른 발전 및 보급으로 인해 방송콘텐츠 역시 극히 다양하고 국제화돼 있음. (대만 정부가 케이블방송 사업(對 국내외 업체) 및 방송콘텐츠를 개방한 이후, 해외 방송콘텐츠들의 시장진입 및 외국업체와 합작제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대만의 방송콘텐츠는 크게 NEWS(정치, 경제, 기상, 평론 포함), 드라마(단막극 및 영화 포함), 연예(토크쇼 및 각종 오락프로그램 포함), 아동만화영화(각종 어린이 관련 프로그램 포함), 스포츠, 영화, 재정경제, 종교 및 기타 등 총 9개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중 NEWS, 드라마, 연예, 아동만화 및 영화 프로그램이 전체 시청률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대만 TV 정보공개 사이트의 통계에 따르면, 2002년 기준 대만에서 방영된 방송 프로그램은 총 429만734개임, 그중 대만 로컬 방송 프로그램은 총 274만3251개로 전체 63.9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 프로그램은 154만7483개로 36.07% 점유함.
○ 방송콘텐츠 중 최다 제작 방영 프로그램은 NEWS(정치, 경제, 기상, 평론 포함) 관련 프로그램으로 2002년 기준 총 98만432개임. 그중 대만 프로그램은 총 95만8712로 전체 97.78% 점유
○ 대만에 방영되고 있는 해외 콘텐츠 중 드라마는 전체 43.17%를 차지하면서, 해외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대만 유선방송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대만 유무선 방송 서비스 채널의 지속적인 증가로 총 방송 채널은 170여 개에 달한다고 함.
○ 케이블방송 보급률 역시 2006년 기준 65.1%를 기록해 유무선 방송사업의 발전은 대만 방송콘텐츠 분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현지 방송 시청자 취향
○ AGB Nielsen(방송프로그램 시청률 조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대만 최대 시청률을 보유하고 있는 방송국은 東森電視으로 14.77%의 점유율을 보임. 다음으로는 三立電視台(14.36%), 八大電視台(9.16%), 緯來電視台(7.46%), TVBS(7.36%)임.
○ 최대 시청률을 확보하고 있는 방송국인 東森電視는 총 7개 유선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문, 영화, 연예 및 아동프로그램 등 광범위한 방송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 대만의 유일한 종합방송국임.
○ 대만 방송 프로그램별 시청률을 살펴보면, 종합(연예프로그램, 토크쇼 등을 포함), 신문방송, 영화(외화), 전통사극, 만화, 드라마 등 총 6개의 방송콘텐츠가 전체 89%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임.
○ 종합(연예프로그램, 토크쇼 등을 포함)프로그램이 전체 시청률의 36%를 차지하면서 대만인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방송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신문방송(20%), 영화-외화(8%), 전통사극(7%), 만화-어린이프로그램(6%), 드라마-국내외드라마(5%)임.
○ 대만의 시청률 집계기관인 NIO-電視網의 자료에 따르면, 2007년 5월 기준 中天綜合에서 방영되고 있는 연예프로그램 『康熙來了』가 대만 전체 방송프로그램 중 인기순위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대만 본토 드라마인 『天下第一味』가 전체 2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후의 3, 4, 5위 역시 연예오락 프로그램이 차지해 대만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송콘텐츠는 연예오락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음.
○ 대만 방송 황금시간대인 PM8-PM10의 인기프로그램은 뉴스 및 드라마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중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한국 드라마 『朱蒙(주몽)』 및 『玫瑰人生(장미빛 인생)』이 각각 64위, 66위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 현지 방송콘텐츠 관련 보고서 및 무역관 자료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방송콘텐츠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대만 차세대 뉴미디어 트렌드 '인터넷방송'
대만 2015-06-02
-
2
대만 서비스산업 동향 – 문화콘텐츠
대만 2013-10-20
-
3
대만,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의 춘추전국시대
대만 2016-04-22
-
4
코로나19 이후 대만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
대만 2022-12-02
-
5
美, 2008 유력 대권후보별 교역관련 입장 분석
2007-06-20
-
6
日, 자동차산업 거래관계 변화
일본 2007-06-20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