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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관광산업계, 노동절 대륙 관광객 유치대책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04-27
  • 출처 : KOTRA

홍콩 관광업산계 노동절 대륙 관광객 유치 대책

-홍콩 짝퉁에 놀란 대륙관광객 실망 커-

 

보고일자 : 2007.4.26.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 5월 초 중국의 노동절연휴 앞두고 홍콩 관광산업계 불안

 

 ○ 올해 3월에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홍콩 상점의 가짜명품 판매 사기행각이 적발된 후, 중국관광객들의 홍콩 관광에 대한 신용이 매우 하락함.

 

 ○ 5월 초 중국의 노동절 연휴를 앞두고 홍콩의 소매상 및 관광산업계는 현재 긴장상태이며, 중국과 홍콩당국, 대형 쇼핑몰 등은 가짜명품 퇴치와 신용판매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 중임.

 

□ 홍콩 관광산업 현황

 

 ○ 중국 관광객수

  - 2001년 대비 2005년의 중국 관광객수는 3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2006년에는 8.3%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음.

  - 홍콩에 중국관광객은 증가추세와 잠재규모면에 있어 비중이 커 중국 관광객의 소비를 장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국가/지역별 홍콩관광객  추이

                                                                                                                              (단위 : 천명)

지역

2001

2005

2006

중국

4,449

12,541

13,591(+8.3)

대만

2,419

2,131

2,177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1,747

2,413

2,660

북아시아

1,762

1,853

2,030

미국

1,259

1,565

1,631

유럽, 아프리카, 중동

1,171

1,726

1,917

마카오

532

510

578

호주, 뉴질랜드, 남태평양

387

620

668

전체

13,725(+5.1)

23,359(+7.1)

25,251(+8.1)

             자료원 : 홍콩 통계청

 

 ○ 호텔

  - 홍콩의 숙박업은 규모 및 형태에서 계속 발전 중이며(318번 게시물, “홍콩 내 금융기관투자증가, 숙박업 변화시키다” 참고) 호텔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 그러나 홍콩호텔협회(HK Hotel Association) 이사 James Lu Shien-kwai에 따르면, 올해 노동절 연휴기간 예약률은 작년대비 5% 정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 숙박비 역시 성수기에 5~10% 인상하는 것이 관례이지만 올해는 인상률이 미미함.

  - “우리는 큰 고객(Golden Egg)을 놓치고 싶지 않다. 중국 관광객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하다” - James Lu Shien-kwai

 

홍콩 호텔 영업현황

                                                                                                                                  (단위 : 개) 

구분

2001년

2005년

2006년

호텔 수(게스트하우스 포함)

506

585

612

객실 

41,842

48,891

52,512

객실 점유율(%)

79

86

87

               자료원 : 홍콩 통계청

 

□ 홍콩과 중국당국의 노력

 

 ○ 홍콩

  - 4월 17일, 홍콩 세관 및 소비세국(Customs and Excise Department)은 중국 후베이와 산동지역에서 위조상품으로 신고된 물건(홍콩에서 구매)을 점검하기 위해 조사단 파견함.

  - 4월 17일, 소비자보호위원회화 관광산업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아래의 사항을 결정함.

   · 기존에 제공하던 14일의 환불보증기간을 100일로 연장함. 또한 포장을 제거한 상태에서도 환불이 가능하도록 조정함.

   · 소비자위원회 등에 고발을 받은 상점은 벌점을 받고 웹사이트에 상호를 기재함.

   · 벌점이 30점이 초과한 상점에는 가이드가 관광객을 안내하지 못하며 이러한 상점들은 1년 안에 상호를 변경할 수 없음.

  - 관광산업위원회는 4월 초~중순에 홍콩방문 중국관광객이 4% 감소한 이유를 3월에 발생한 위조명품 판매사기사건으로 판단하고, 홍콩의 상점들에 새로운 규정에 협조할 것을 당부함.(Hong Kong Tourist Board 회장 James Tien에 따르면, 5월 노동절 기간에 대륙 관광객은 4월 중순 대비 5~10% 더욱 감소할 것으로 전망)

  - Hong Kong Tourist Board는 4월 중 북경에서 China National Tourism Administration(회장 Shao Qiwei)과 회의를 가진 후, 홍콩 정부와 회의를 가질 예정임. 이후 홍콩 정부는 더욱 구체화 된 규정을 발표할 예정임.

 

 ○ 중국이 제시한 관광산업 정화방안

  - 중국당국은 시가를 낮게 책정한 후 여행 중 소비를 부추겨 커미션을 챙기는 관행을 단속하기 위해 홍콩에 감시단을 파견하기로 하고 아래와 같은 시스템을 제안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관광객으로 위장한 감시단 파견

실제 여행비용보다 시가를 낮게 부르는(중국, 홍콩) 여행사 적발

요주의 명단에 있는 중국의 여행사 처벌

관광객과 여행사의 표준 계약 작성

해외여행 가능한 여행사들에 대한 기준 검토

 

  - 그러나 현재 ‘저가 여행에 대한 여행사의 이윤창출’과 ‘가이드의 급여문제’ 등의 문제점이 함께 결부돼 현실성에 대한 제고가 필요함.

 

□ 홍콩 상가의 이미지 제고 노력

 

 ○ 대형 쇼핑센터들은 명품 매장 론칭과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신뢰유지에 힘쓰고 있음.

 

 ○ APM(SunHungKai사)

  - 중국 쇼핑객이 유럽 등지로 눈을 돌리는 것을 우려, 노동절 연휴 중 진품 판매행사를 통해 100만 홍 콩달러(한화 약 1억2000만원) 투자 예정

  - 고객수는 이 기간에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

 

 ○ Times Square(Wharf사)

  - 제 15회 Le French May 기념행사로 매장 앞에 소형 에펠탑 설치 및 각종 행사 진행

  - Times Square는 중국 고객들이 매우 선호하는 장소이며, 고객수는 이 기간에 10~15% 증가할 것 으로 예상

 

□ 홍콩 상품이미지 개선방향

 

 ○ 홍콩의 가짜명품 판매(특히 시계)는 조직적으로 창궐한 상태이므로 단시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문제들은 향후 외국 유명브랜드의 홍콩 내 론칭을 곤란하게 할 수 있음.

 

 ○ 홍콩 정부는 2006년 동안 가짜 명품시계 판매 집중단속을 통해 709건의 체포건을 이뤄냄. 그러나 2007년 4월 현재 Kowloon(특히 Tsimshatsui) 지역의 노상 가짜명품 판매상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정부의 조치가 형식적이라는 지적이 존재함.

 

 ○ Wharf사(Times Square쇼핑몰)에 따르면 중국인의 쇼핑관광은 5월 노동절보다 여름휴가와 12월 크리스마스에 많이 이뤄지고 있어 하반기 시즌을 앞두고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홍콩관광업계의 이미지 제고 총력전이 예상됨.

 

 

자료원 : 현지언론 종합, 홍콩 통계청, 홍콩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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