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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 레포트를 통해 본 미국 내 한국산 브랜드 인지도
2007-03-31 이정선 미국 워싱톤무역관

컨슈머 레포트를 통해 본 미국 내 한국산 브랜드 인지도

 

보고일자 : 2007.3.30

이용하 워싱턴무역관

ylee@kotra.or.kr


 

□ Consumer Report(CR) 소개
 

 Ο 미국 최대 규모의 소비자 보호 기관인 Consumer Union에서 관리하는 유료 소비자 정보 웹 사이트로 뉴욕 주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제품 테스트 시설을 통해 100여명의 전문가가 가전/전자제품, 자동차, 유아제품 등에 대해 수시로 테스트 한 후,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에 대해 평가

 

 Ο 이 웹 사이트 및 오프라인 정기간행물인 Consumer Report를 합한 총 가입자 수는 4백만을 초과하며, 이 밖에도 조사 결과는 각종 언론에서 집중 소개되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 소비자 여론을 조성하는데 큰 영향력 행사


 

□ 조사 방법 소개
 

 Ο 이 사이트 내 비교 분석 결과가 등재돼 있는 한국산은 소형차, 가전/전자제품으로 한정된바, 각 부문에서 등재된 한국산 주요 브랜드와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경쟁 외국 브랜드에 대한 평가를 비교 측정함으로써 한국산의 상대적 브랜드 인지도 측정 시도

 

□ 부문별 한국산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Ο 자동차- 소형차(Small Cars)

  - 신뢰도 예측

   · 자체 종합 성능 평가를 통해 점수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지난 몇 년 동안 실시한 신뢰도 결과를 토대로 평균 신뢰도를 예측. 일부 국산차의 경우 격년마다 평가되거나 업그레이드 모델의 경우 신차로 간주돼 평가 대상에서 아예 누락된 반면, 일제 신차의 경우는 시판과 더불어 최고점수대를 기록

   · 신뢰도 예측의 차이는 차량에 대한 종합평가에서의 현격한 차이로 그대로 반영되는데, 한국 차량의 취약점으로 간주되는 연비(마일리지)가 일본차에 비해 크게 뒤쳐지지 않는 일부 소형차 부분에서도 종합평가 상의 현격한 차이를 나타내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

  - 종합 평가

   · 일부 국산차량은 2005년에 이르러 성능 평가면에서 괄목할만한 개선을 대부분의 비교항목에서 경쟁 외국차량과 엇비슷한 우수한 결과 기록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평가’와 ‘신차예상’과 같은 정작 중요한 종합평가에서는 여전히 모두 두 단계나 낮은 평가를 받음. 아울러, 동일 기종을 기반으로 동일 설계를 통해 만들었지만 제조사와 브랜드만 다른 일부 국산차량의 경우 신뢰도 평가 상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도 발견

 

 Ο 가전 - 드럼통 세탁기

  - 조사 품목 가운데 유일하게 ‘제품 경쟁력’에서 우위를 지키는 한국산 드럼통 세탁기 부문에서, CR은 유독 “한국 제품의 비싼 값”을 우회적으로 지적하며 “반값이면 엇비슷한 제품을 살 수 있다”는 식의 불리한 평가를 게재함으로써 아직까지 한국산이 고급 브랜드로서 자리매김이 하지 않았음을 시사

  - 일례로, LG Tromm 브랜드 제품에 대해, 'CR 자체 장단점 평가’에서 “1600달러의 반값이면...양질의 세탁기 구입 가능”이라는 식으로 우회적으로 고가를 비판

 

 Ο 전자- LCD TV

  - 새로운 출시된 모델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음. 특히 특정 국산업체의 경우 HD 화질, DVD 화질, SD 화질, 음질 부문에서 모두 기존 모델에 비해 한 단계 상향 조정돼 경쟁 브랜드와 비교해 엇비슷한 품질 평가를 받는 ‘쾌거’를 기록

  - 그러나,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품목인 국산 40인치에 대해서는 기존 제품과 종합 점수가 동일

  - 이를 통해 볼 때, 기존제품에 대한 “연속적” 품질개선으로는 전체 제품 점수 향상에 별 효과를 볼 수 없는 반면, 분명한 기술상의 진보가 있다는 전제 하에 “비연속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통한 전체 제품 점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아울러, 일단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확립할 경우, 소위 "이름값" 효과가 한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조사 대상에 포함된 외국 경쟁사 제품의 경우 블랭크 화면이나 비디오 입력 전환 시 화면이 뿌옇게 보이는 문제가 다수의 소비자에 의해 지적됐음에도 불구하고, CR 측은 탁월한 HD 화질을 이유로 이 제품을 계속해서 추천 상품으로 선정

  - 이는, 비록 품질 상에 작은 문제점이 있을지라도 기타 핵심 품질 요소의 우수성과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 파워로 인해 이를 최소한 얼마 동안은 극복할 수 있음을 시사


 

자료원 : www.consumerreports.org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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