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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오토바이 헬멧 착용규정 강화 추세
2007-03-28 박근형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베트남, 오토바이 헬멧 착용 강화 신규정 준비로 수출여건 개선 전망

 

보고일자 : 2007.3.27

김영웅 하노이무역관

 ywkim@kotra.or.kr

 

 

□ 시장 규모

 

 Ο 베트남에는 50개 정도의 오토바이 헬멧 제조공장이 있으나 모두 영세해 규모가 있는 제조업체는 약 10개 이내이며, 이들 제조업체도 소비자 수요가 크지 않아 생산시설의 일부만을 가동하고 있는 상황

 

베트남 오토바이 헬멧 생산현황

주요 제조사명

월 생산가능량(개)

월 생산량(개)

Amoro Vietnam

30,000

30,000

Protect Vietnam

60,000

30,000

Sy Tam

90,000

15,000

Cho Lon Plastic

30,000 – 60,000

3,000 – 6,000

1- 5 Processing Plastic and Garment Co., Ltd.

NA

900 – 1,500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Ο 베트남에서 브랜드가 알려진 제조업체는 Amoro Vietnam, Protect Vietnam, Sy Tam, Cho Lon Plastic co. 등 4~5개에 불과하며 추가로 약 5개의 플라스틱 공장에서 생산되는 저가제품들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상황임.

  - 베트남 생산 브랜드 : Protect(미국계), Amoro, SITACO, YUNG HUA(대만계), HSL(대만-베트남 합작), Honda 등

  - 수입 브랜드 : ASIA, APOLLO, ANDES(대만), AZURA,ACE(대만), CROMO, SGV, HJC(한국), VR1(대만), STAR, SANKYO HTX, VTIS Mobile(대만), ZEUS, LUCKY, FLYING HORSE(대만) 등

 

 Ο 베트남 통계부족으로 시장규모 파악에 어려움이 있으나 현지 생산제품이 연간 약 70만 개 정도이며 수입시장은 2004년 베트남 통계기준으로 연간 약 150만 달러 규모의 헬멧이 수입되며, 이 통계에 모든 헬멧이 포함돼 있음을 감안하고 수입상들이 베트남 자체 생산제품의 시장점유율을 70~75%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음을 볼 때 연간 오토바이 헬멧시장 수요는 약 100만 개 내외가 될 것으로 추정됨.

 

□ 시장특성 및 여건변화

 

 Ο 최근 베트남 유명 경제학자의 오토바이 사고사 및 오토바이 안전관련 세미나 참석차 베트남을 방문했던 미국 교수의 오토바이 사고로 인한 뇌사사건 발생으로 인해 정부를 포함한 학계 일부에서 오토바이 헬멧 착용 규정을 더욱 엄격히 적용할 움직임이 일고있어 향후 오토바이 헬멧시장의 폭발적 수요 발생 가능성이 있는 상황임.

 

  Ο 베트남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연간 약 1만3000명에 달하고 있으며, 이 중 70%가 오토바이 사고 사망자 수로 알려지면서 호치민 시를 중심으로 헬멧 착용을 더욱 강화할 움직임이 일고 있음.

 

  Ο 지난 2007년 3월 22일까지 호치민시 교통안전위원회(Traffic Safety Committee and the Fatherland Front)에서 개최한 헬멧착용 세미나에서 호치민시 교통국 챤 꽝 풍(TRAN QUANG PHUONG) 국장에 언급한 내용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현재 18개 도로에서 오토바이 헬멧 착용을 의무화한 규정을 한층 강화해 전 도로에서 헬멧착용을 의무화하는 지침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함.

 

  Ο 이 국장에 따르면 현재와 같은 일부 구간에 대한 헬멧착용 의무화 규정으로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현행 US$1~2.5에 불과한 벌금 및 10일간 운행정지 벌칙이 너무 약하다고 언급하며 시당국은 벌금을 5~6.3달러 수준으로 상향조정할 계획이라고 했음.

 

□ 전망 및 시사점

 

 Ο 베트남의 오토바이 생산량이 연간 약 100만대 수준이며 약 1300만~1500만대의 오토바이가 전국적으로 운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오토바이 헬멧 수요는 오토바이 생산량의 2~3배는 돼야 정상이나 정부의 헬멧착용 의무화 규정 강도가 낮고 소비자들이 법규 준수를 외면하기 때문에 베트남의 오토바이 헬멧시장은 큰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극히 미미한 시장규모를 보이며 성숙도가 떨어지는 시장특성을 보이고 있음.

 

  Ο 따라서 최근의 헬멧착용 규정 강화추세를 감안해 베트남시장에서 오토바이 헬멧을 새로운 수출품목으로 개발할 경우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바 이를 위해서는

  - 첫째, 베트남 소비자들이 오토바이 헬멧 착용을 거부하는 이유 중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들고 다닐 경우 짐이 된다는 것과 더위에도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이 없다는 것, 그리고 모양이 투박해 멋이 없다는 점 등을 감안해 오토바이에 부착돼 시판될 수 있는 헬멧 개발 및 미용을 감안한 디자인 제품 개발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며

 

 

                                                  사진 : 베트남인들이 선호하는 헬멧 형태

 

  - 둘째, 오토바이 헬멧 안전성과 거리가 먼 저품질 제품이 범람하는 시장을 바로 잡기 위해 베트남 정부 및 시, 성의 교통안전 담당책임자들을 통한 베트남에서 통용될 수 있는 안전기준을 수립도록 해 불량품의 수입통관을 원초적으로 막는 노력이 필요하며

  - 셋째,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제품을 박람회 및 전시회에 출품함으로써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오토바이 헬멧이 새로운 멋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노력이 요구됨.

 

 

정보원 : VNN 3월 27일자,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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