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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CTT 와 NOKIA
2007-03-01 이성수 조지아

포르투갈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CTT 와 NOKIA

- 신뢰도 조사결과,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막대한 영향 -

- 소비자 보호기관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적 -

 

보고일자 : 2007.2.28

이성수 리스본무역관

sslee@kotra.or.kr

 

 

□ 포르투갈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Ο 포르투갈의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의 ‘2007년 소비자 신뢰 브랜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포르투갈 소비자들은 포르투갈 국영 우체국(CTT)과 노키아(NOKIA) 등 2개 브랜드를 가장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은 매년 포르투갈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상품별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조사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 조사결과는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브랜드 신뢰도 조사결과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의 ‘2007년의 신뢰 브랜드’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편서비스 분야에서는 국영 우체국인 CTT 가 90%의 신뢰도로 전체 조사대상 중 가장 높은 소비자 신뢰도를 얻었으며 뒤를 이어 이동통신기기 판매분야의 NOKIA 가 72%의 신뢰도를 얻어 2위를 차지했음.

 

 Ο 뒤를 이어 식용유 분야의 풀라(Fula), 에너지 업계의 GALP, 이동통신업계의 TMN, 커피업계의 DELTA, 여행업계 ABREU, 국립은행인 Caixa Geral de Depositos, 슈퍼마켓 Continente, 방송업계에서 RTP 등의 순으로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음.

 

 Ο 특기할 만한 사항은 개인용 PC 분야에서는 지난해까지 소비자 신뢰도에서 하위에 머물렀던 에이서(ACER) 브랜드가 7%의 신뢰로도 3위로 뛰어올라 HP, IBM, 삼성, Siemens 등의 대형 브랜드와 유사한 신뢰도를 얻음으로서 대형 브랜드 제품과의 경쟁대열에 올라서게 됐음.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은 국내 리더스 다이제스트 구독자 1300명이 응답한 소비자 신뢰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조사결과를 작성했음.

 

 

□ 신뢰도 조사의 의미

 

 Ο 포르투갈에 소비자 신뢰도 조사로는 소비자 보호단체인 DECO 가 매월 국내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품목을 선정해 품목 내 경쟁 브랜드의 신뢰도 조사자료를 발표하고 있으며 연간단위로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이 매년 브랜드별 소비자 신뢰도를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음.

 

 Ο 이 2개의 조사기관은 조사결과를 자료화 해 소비자들에게 배포되고 있는바 광고산업이 그다지 발달하지 않은 포르투갈의 소비자들에게 있어 이 조사결과는 제품 구매 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우리기업에 주는 시사점

 

 Ο 포르투갈 진출 초기단계의 기업이 자사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방법으로써 이 소비자 신뢰도 조사를 활용하는 경우 막대한 광고비 지출 없이 포르투갈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는 좋은 방법이 될수 있을것으로 판단됨.

 

 Ο 따라서 포르투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의 경우 이 조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자사 제품의 신뢰도 조사를 통한 현지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방은을 검토하는 것도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인 것으로 판단되며,

 

 Ο 아울러 현지 주요 유통업체등 자사의 수입상 선정 시 현지 소비자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기업을 선정함으로써 현지 시장에서 자사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의 '2007년 소비자 신뢰도 조사결과' 우수 브랜드

 

분야

1위

소비자 신뢰도

자동차

MERCEDES BENZ

17%

대형 가정 전자제품

MIELE

17%

개인 PC

HEWLETT PACKARD

37%

이동통신기기

NOKIA

72%

이동통신회사

TMN

47%

카메라

CANNON

32%

여행사

ABREU

62%

은행

CAIXA GERAL DE DEPÓSITOS

33%

신용카드

VISA

46%

보험회사

FIDELIDADE

15.2%

인터넷 서비스 업체

SAPO

36%

석유회사

GALP

59%

영양보충제

CENTRUM

63%

해열제

ASPIRINA

36%

감기약

BISOLVON

37%

모발케어제품

펜텐(PANTENE)

29%

화장품

니베아

22%

피부케어제품

니베아

37%

의류세척제

SKIP

65%

후레이크

네슬레

40%

커피

델타(DELTA)

63%

맥주

사그레스(SAGRES)

46%

애완동물사료

프리스키(FRISKIES)

33%

테이블와인

쁘리끼따(PERIQUITA)

17%

샤워젤

도브(DOVE)

26%

모발 염색제

로레알(L’OREAL)

36%

건강보험회사

멀티케어(MULTICARE)

31%

하이퍼·슈퍼마켓

꼰띠넨뜨(CONTINENTE)

29%

우편·배달·고속우편

CTT

90%

TV채널

RTP1

42%

 

 

자료원 : Diário de Notícias(200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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