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르투갈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CTT 와 NOKIA
- 경제·무역
- 조지아
- 리스본무역관 이성수
- 2007-03-01
- 출처 : KOTRA
-
포르투갈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CTT 와 NOKIA
- 신뢰도 조사결과,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막대한 영향 -
- 소비자 보호기관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적 -
보고일자 : 2007.2.28
이성수 리스본무역관
□ 포르투갈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Ο 포르투갈의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의 ‘2007년 소비자 신뢰 브랜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포르투갈 소비자들은 포르투갈 국영 우체국(CTT)과 노키아(NOKIA) 등 2개 브랜드를 가장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은 매년 포르투갈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상품별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조사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 조사결과는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브랜드 신뢰도 조사결과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의 ‘2007년의 신뢰 브랜드’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편서비스 분야에서는 국영 우체국인 CTT 가 90%의 신뢰도로 전체 조사대상 중 가장 높은 소비자 신뢰도를 얻었으며 뒤를 이어 이동통신기기 판매분야의 NOKIA 가 72%의 신뢰도를 얻어 2위를 차지했음.
Ο 뒤를 이어 식용유 분야의 풀라(Fula), 에너지 업계의 GALP, 이동통신업계의 TMN, 커피업계의 DELTA, 여행업계 ABREU, 국립은행인 Caixa Geral de Depositos, 슈퍼마켓 Continente, 방송업계에서 RTP 등의 순으로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음.
Ο 특기할 만한 사항은 개인용 PC 분야에서는 지난해까지 소비자 신뢰도에서 하위에 머물렀던 에이서(ACER) 브랜드가 7%의 신뢰로도 3위로 뛰어올라 HP, IBM, 삼성, Siemens 등의 대형 브랜드와 유사한 신뢰도를 얻음으로서 대형 브랜드 제품과의 경쟁대열에 올라서게 됐음.
Ο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은 국내 리더스 다이제스트 구독자 1300명이 응답한 소비자 신뢰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조사결과를 작성했음.
□ 신뢰도 조사의 의미
Ο 포르투갈에 소비자 신뢰도 조사로는 소비자 보호단체인 DECO 가 매월 국내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품목을 선정해 품목 내 경쟁 브랜드의 신뢰도 조사자료를 발표하고 있으며 연간단위로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이 매년 브랜드별 소비자 신뢰도를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음.
Ο 이 2개의 조사기관은 조사결과를 자료화 해 소비자들에게 배포되고 있는바 광고산업이 그다지 발달하지 않은 포르투갈의 소비자들에게 있어 이 조사결과는 제품 구매 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우리기업에 주는 시사점
Ο 포르투갈 진출 초기단계의 기업이 자사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방법으로써 이 소비자 신뢰도 조사를 활용하는 경우 막대한 광고비 지출 없이 포르투갈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는 좋은 방법이 될수 있을것으로 판단됨.
Ο 따라서 포르투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의 경우 이 조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자사 제품의 신뢰도 조사를 통한 현지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방은을 검토하는 것도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인 것으로 판단되며,
Ο 아울러 현지 주요 유통업체등 자사의 수입상 선정 시 현지 소비자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기업을 선정함으로써 현지 시장에서 자사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 리더스 다이제스트 셀렉션의 '2007년 소비자 신뢰도 조사결과' 우수 브랜드
분야
1위
소비자 신뢰도
자동차
MERCEDES BENZ
17%
대형 가정 전자제품
MIELE
17%
개인 PC
HEWLETT PACKARD
37%
이동통신기기
NOKIA
72%
이동통신회사
TMN
47%
카메라
CANNON
32%
여행사
ABREU
62%
은행
CAIXA GERAL DE DEPÓSITOS
33%
신용카드
VISA
46%
보험회사
FIDELIDADE
15.2%
인터넷 서비스 업체
SAPO
36%
석유회사
GALP
59%
영양보충제
CENTRUM
63%
해열제
ASPIRINA
36%
감기약
BISOLVON
37%
모발케어제품
펜텐(PANTENE)
29%
화장품
니베아
22%
피부케어제품
니베아
37%
의류세척제
SKIP
65%
후레이크
네슬레
40%
커피
델타(DELTA)
63%
맥주
사그레스(SAGRES)
46%
애완동물사료
프리스키(FRISKIES)
33%
테이블와인
쁘리끼따(PERIQUITA)
17%
샤워젤
도브(DOVE)
26%
모발 염색제
로레알(L’OREAL)
36%
건강보험회사
멀티케어(MULTICARE)
31%
하이퍼·슈퍼마켓
꼰띠넨뜨(CONTINENTE)
29%
우편·배달·고속우편
CTT
90%
TV채널
RTP1
42%
자료원 : Diário de Notícias(2007.2.27)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포르투갈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CTT 와 NOKIA)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포르투갈 정부의 포스트코로나 정책 및 우리 기업의 수출 기회
스페인 2020-09-25
-
2
사우디 태양광에너지 개발 현황 및 우리기업 진출 방안
사우디아라비아 2011-12-30
-
3
스웨덴 의류, 해외시장서 인기 만점
스웨덴 2007-02-28
-
4
이탈리아 시장 자유화 조치 시행
이탈리아 2007-02-05
-
5
파나마, 해운에 이어 중남미 항공물류 거점 노려
파나마 2007-03-29
-
6
1파운드 = 2.01달러
영국 2007-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