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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의류, 해외시장서 인기 만점
  • 경제·무역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지인희
  • 2007-02-28
  • 출처 : KOTRA

스웨덴의류 해외시장서 인기 만점

- 해외수출 승승장구 -

 

보고일자 : 2007.2.28

지인희 스톡홀름무역관

Inhee.lim@kotra.nu

 

 

□ 스웨덴 의류수출의 배경 및 현황

 

 ㅇ 스웨덴 섬유의류협회(TEKO ; The Swedish Textile and Clothing Industries' Association)가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07년에 결성돼 그간 스웨덴 의류 및 섬유업체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음.

  - 당시 회원사들은 스웨덴 내수시장만을 사업영역으로 했음.

 

 ㅇ 스웨덴은 1960년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 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에 가입해 스웨덴업체들의 수출가능성을 넓혀주었을 뿐 아니라, 생산공장을 포르투갈 또는 핀란드 등 외국에 설립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했음.

 

 ㅇ1995년 스웨덴의 EU 가입은 유럽시장 진출에 있어서 여러 가지 면에서 유리한 조건을 획득했음. 즉, EU 국가 내 관세가 폐지됐을 뿐 아니라 EU 국가들과 동등한 경쟁조건이 돼 수출신장에 기여하게 됐음.

  - 많은 스웨덴 의류기업들은 스웨덴 내수시장이 협소해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진출을 시도했음.

 

 ㅇ 인지도가 높은 외국의 의류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해외시장의 진출을 꾀했음.

  - 2007년 2월 스톡홀름 전시장에서 의상박람회가 8년 만에 다시 개최됐지만, 그간 국내 의상박람회가 없어서 부득이하게 유럽 내 인지도가 높은 박람회, 예컨대 코펜하겐 국제의상전 등의 박람회에 제품을 출품했던 것이 예상 외로 유럽시장 및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지름길이 됐음.
 

ㅇ 현재 스웨덴 의류산업은 미래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음.

  - 심한 국제경쟁 속에서도 스웨덴의 크고 작은 성공기업들 속출하고 있음.

  - 스웨덴협회(Tekoindustrierna)에 따르면, 2006년도 의류수출이 160억 크로나 (약 2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계속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스웨덴 의류수출의 성공 비법

 

 ㅇ 스웨덴의 독특한 디자인

 

 

  - 스웨덴 의상 디자인은 상당히 간결하며, cool look 하면서도 지나치게 눈에 띄지 않음. 신중하고 사려 깊은 스웨덴인들의 성향이 반영되고 있으며, 개인성향에 맞춰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멋있고 기능성 있는 의류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음.

 

 ㅇ 고품질 대비 저렴한 소비자 가격

  - 스웨덴 국가이미지는 신뢰와 직결됨. 대중을 위한 적정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지불하는 가격에 비해 비교적 높은 수준의 디자인 의류를 구매하고 있음. 스웨덴의 최대 의류업체이자 글로벌기업인 헤네츠&마우리츠(H&M)는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일년에 한두 차례 Karl Lagerfeld, Stella McCartney, Viktor & Rolf와 같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와 공동으로 컬렉션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음. 즉 기성복가격으로 유명 디자이너 의상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있음.

 

 ㅇ 제품개발에 주력함으로써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이끄는 길잡이가 되고 있음.

 

 ㅇ 환경의식이 강함.

  - 헤네스 &마우리츠 사는 최근 생태학적으로 육성한 면을 원단으로 하는 의류를 선보이는 등 환경사업에 앞장서고 있음.

 

 스웨덴 의류수출의 주역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한 의류체인 대기업

  - Hennes & Mauritz (H&M) AB : www.hm.se

   · 연매출액(2005/2006년) : 71886 MSEK

   · 체인매장 수 : 전세계 22개국에 1200개 매장

   · 브랜드 : H&M(유아, 아동복, 남성복, 여성복)

  - Retail and Brands(RNB) AB : www.rnb.se

   · 연매출액(2005/2006년) : 1543 MSEK

   · 체인매장 수 : 국내 및 해외에 450개 매장, 그 중 210개 체인매장은 프랜차이즈매장

   · 브랜드 : Polarn O. Pyret(유아 및 아동복 및 여성의류), JC/J-Store/Solo(아동복), Brothers & Systers(남성 및 여성복)

  - Lindex AB

   · 연매출액(2005/2006년) : 5200 MSEK

   · 체인매장 수 :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독일, 에스토니아, 라트비아에 350개 매장

   · 브랜드 : lindex (유아복, 아동복, 여성복)

  - Kapp-Ahl AB : www.kappahl.se

   · 연매출액(2005/2006년) : 4217 MSEK

   · 체인매장 수 : 260개 매장

   · 브랜드 : KappAhl(유아복, 아동복, 남성 및 여성복)

 

  유명 디자인기업(신생 성장기업)

  - Hope : 지난 9개월간 365%의 성장률을 기록함. 매출액20Mkr.

  - Weekdays(브랜드명 : Cheap Monday) : 300% 성장률을 기록함.

  - Odd Molly : 젊은 여성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를 공급함. 155%의 성장률을 기록함.

  - Whyred, Hukydory 및 Carin Wester : 125%의 성장률을 기록함.

  - We-SC : 스케이드보드 의류 및 스트리트웨어를 공급함. 지난해 수출이 70% 증가함.

  - Nudie Jeans

  - Filippa K

  - Resterrods

 

 

자료원 : Dangens Nyheter, Dagens Industri 등 현지 일간지, 스웨덴 의류업계 홈페이지, 스웨덴 섬유의류협회(www.teko.se), 스톡홀름 전시장 의상박람회(Style at STHLM) 현장 견학 및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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