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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신경제계획 2021-2023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0-10-23
  • 출처 : KOTRA

- 수출 지향 성장과 관광 수익 확대, 제조업의 국산화 추구 -

-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는 터키 정부 -

 

 

 

터키 재무부가 신경제계획 2021-2023 발표했다. 지난 2019 대통령실에서 발표한 11 개발계획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신경제계획은 경제 부문에서 보다 자세하게 11 개발계획을 풀어가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영향 아래 터키 경제 상황을 고려해 발표했기 때문에 기존의 정책 방향성은 유지하되 일부 추가된 부분이 있으며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New Balance, New Normal, New Economy

 

터키 재무부에서 2018 9월부터 매년 발표하고 있는 신경제계획(YEP, Yeni Ekonomi Programı) 터키의 중기 경제계획으로 터키 대통령실에서 매년 발표하는 개발계획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올해 신경제계획 2021-2023 슬로건은 New Balance, New normal, New Economy이다.

 

터키 주요 경제 지표

(단위: 십억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상반기

경제성장률

3.18

7.47

2.83

0.88

-9.9(6)

명목 GDP

862.75

852.62

789.04

753.69

153.18(6)

물가상승률

8.53

11.92

20.3

11.84

11.75(9)

실업률

10.9

10.9

11

13.7

13.4(6)

자료: 터키 통계청, 재무부

 

터키는 2018-2019 2분기까지 경기가 침체됐다가 3분기부터 호전되기 시작했다. 이후 터키 정부를 비롯한 각계 기관은 터키의 2020 경제성장률 3% 전망했으나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인해 터키 역시 영향을 받았으며 IMF, World Bank 등은 2020 터키 경제가 역성장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터키 재무부는 5 부분적 정상화 정책 시행 이후 터키 경제는 V 반등에 성공했으며 2020 0.9%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터키 산업 부문 V 반등 그래프

텍스트, 실외, 버스, 남자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터키 재무부

 

재무부 장관 Berat Albayrak 신경제계획을 통해 2021-2023 거시경제 지표의 균형을 이루고 양질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포괄적인 개혁 전략을 통해 안정된 재정을 확보하고 터키 경제의 새로운 균형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터키도 코로나19 인해 일시적으로 경제활동이 마비됐었다. 여름에는 종식될 거라는 기대와 달리 사태가 장기화되며, 새로운 경제활동 체제에 들어간 터키도 뉴노멀을 선언했다. 터키가 뉴노멀을 대비하며, 가장 중요하게 여긴 요소는 디지털화였다. 코로나19 전염을 막기 위함이지만 언제까지나 업무를 중단할 수는 없었다. 터키는 공공과 민간부분의 온라인 업무화를 빠르게 진행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업무의 효율성 증대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 업무 환경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금융 정책들을 내놓겠다고 발표한 재무부는 코로나19 인해 타격을 입은 산업과 국민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터키 정부는 세계적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수입 의존도가 높은 백신,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있는 산업들을 장려해 국산화 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비대면 시대에 각광받는 IT, 운송 등의 분야와 터키 정부의 숙제와도 같은 중간재 국산화 지원책을 점차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터키 신경제계획 2021-2023 슬로건

자료: 터키 재무부

 

신경제계획 2021-2023 방향과 주요 경제 지표

 

지난 2019 터키 대통령실에서 발표한 11 개발계획에 따르면 터키는 재정, 소득, 대외무역정책을 강화해 수출 지향 성장을 통해 자주적이고 강력한 경제 모델을 수립하겠다고 했다. 또한 수입 의존도를 줄이며, 관광 수입을 늘려 경상수지를 줄임으로써 지속 가능한 수출 성장을 이루겠다고 했다. 기술 이전 위주의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치하고 제조업 위주로 우선 육성 산업을 선정해 투자, 효과적인 경기 부양 프로그램을 통한 생산 구조 강화, 비즈니스 투자 환경을 개선해 경쟁력과 생산 효율 증대에 힘쓰겠다고 발표했다.


신경제계획 2021-2023 11 개발계획의 연장선과 같다. 수출 지향 성장과 관광 수입 확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중간재 고부가가치 산업의 국산화가 주요 목표이다. 다만 주요 경제지표는 현재의 경제상황을 고려해 설정했다. 11 개발계획은 2023 GDP 달성 목표액을 1800 달러로 설정했으나 신경제계획은 8750 달러로 변경했다. 외에도 1인당 GDP(US$ 12,484 ⟶US$ 10,033), 실업률(9.9%10.9%), 물가상승률(5%4.9%) 등을 변경했다.

 

2021-2023 터키 신경제계획 전망 계획 거시경제지표

구분

2019

2020(1)

2021(2)

2022(2)

2023(2)

성장

GDP(십억 리라, 실질)

4,320

4,851

5,644

6,310

7,021

GDP(십억 달러, 실질)

761

702

735

801

875

1인당 GDP(달러)

9,213

8,381

8,661

9,317

10,033

경제성장률(%)

0.9

0.3

5.8

5.0

5.0

전체 소비

2.1

1.1

4.5

4.4

4.1

 -공공

4.8

5.2

-2.2

2.3

1.2

 -민간

1.7

0.4

5.7

4.8

4.6

전체 고정 자본 투자

-12.4

-2.2

6.2

7.0

7.1

 -공공

-27.9

-0.2

14.2

-7.2

8.4

 -민간

-10.0

-2.4

5.1

9.0

6.9

고용

인구( )

82,579

83,710

84,856

86,017

87,195

노동 참여율(%)

53.0

49.6

51.2

51.7

52.4

노동 인구( )

28,080

26,733

28,331

29,496

30,742

실업률(%)

13.7

13.8

12.9

11.8

10.9

대외무역

수출(FOB 기준, 십억 달러)

180.8

165.9

184.0

198.0

214.0

수입(CIF 기준, 십억 달러)

210.3

204.0

223.3

240.0

256.0

원유 가격(브렌트유, 달러/배럴)

64.0

42.4

52.0

56.2

57.6

에너지 수입(십억 달러)

41.7

29.6

36.9

40.5

40.8

무역 수지(십억 달러)

-29.5

-38.1

-39.3

-42.0

-42.0

무역 수지(GDP 대비, %)

51.4

52.7

55.4

54.7

53.7

재정 수지

관광 수익(십억 달러)

29.8

10.3

19.8

29.8

35.0

재정 수지(십억 달러)

8.8

-24.4

-13.9

-5.4

1.3

재정 수지(GDP 대비, %)

1.2

-3.5

-1.9

-0.7

0.1

물가상승률

GDP 디플레이션(%)

13.9

11.9

9.9

6.4

5.9

물가상승률(%)

11.8

10.5

8.0

6.0

4.9

주: (1) 전망치, (2) 신경제계획(YEP) 목표치

자료: 터키 신경제계획(YEP)

 

신경제계획 2021-2023 주요 목표

 

신경제계획 주요 목표를 살펴보면 규제 강화 정책 수립을 통한 정부의 역할이 더욱 강화되고 생산 품목에 대한 구매 보장, 실효적 투자 인센티브 적용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 수출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유럽 시장의 침체에 대비해 아프리카 신시장 개척, 브렉시트 이후 영국과의 새로운 비즈니스 관계 성립 적극적으로 수출 경로를 확대하는 모습을 있다. 한편, 경제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이고 기존 관계를 더욱 개선하기 위해 관련 국가와 현재 협상 중인 특혜무역협정 및 자유무역협정은 경상수지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신경제계획 2021-2023 분야별 주요 정책

재무 시스템

- 투자 수단의 다양화 투자자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임대증서 발행 투자시장 개선

- 참여금융기관과 관련 수립된 정책에 대한 보고감사 실시, 규제·감독기관과 분야별 기관 협력이 강화되며, 중앙자문단의 효율성 증대

- 수출업체들을 위한 터키 수출입은행의 펀드 인프라 구축 은행의 자원 구조 다양화

- 터키 수출입은행의 수출자 지원 중소기업 비중 강화

비즈니스 투자환경

- 인센티브와 국가 지원 프로그램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종합적인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인센티브 국가 지원 프로그램 시행 예정

- 터키국부펀드는 국내외 투자자들을 유치해 금융시장을 안정시킬 있는 고정 자본 투자를 확대

- 터키 제품의 해외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해외물류센터를 설립해 도착지까지 수출상품의 보관취급유통 절차를 지원하고 대외무역비용 절감

- 경제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이고 기존 관계를 더욱 개선하기 위해 관련 국가와 현재 협상 중인 특혜무역협정 및 자유무역협정은 경상수지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 추진

- 브렉시트 이후 영국과의 무역,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새로운 특혜무역시스템 협의

- 아프리카 대륙 국가들과 터키의 무역, 비즈니스 환경 조성

- 스타트업의 빠르고 안전한 사업 환경 구축을 위해 기업 설립 절차 전면 온라인화 추진

- 터키 해외 할랄인증 사업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공공 재정

- 정부 재정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해외 의약품은 전면 사회보장기관(SGK) 통해 구입

- 의약품, 백신, 의료기기 의료보건 분야와 국가 개발에 일조하는 하이테크놀로지 산업의 투자 부분은 공공조달청(DMO) 구매 보장

- 공공부문 차량대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정부 소유 운송수단 연관 시설 설립 조달·이용·청산의 효율성과 성과 증대

산업

- (의료) 보건 서비스의 온라인화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있는 인프라 구축

- (관광) 5-10월에 국한돼 있던 터키 관광시즌을 확대시켜 12개월 내내 관광객이 방문할 있도록 사업 확대 관광객 유치, 터키 스포츠 관광 인벤토리 발행, 터키의 스포츠 관광 홍보

- 한국, 중국, 일본, 인도 아시아 국가 대상으로 터키 안전 여행 증명서를 홍보 시행해 항공편 정상 운행

- 외국인 의료관광객이 분야별 의료기관 의료진 정보를 쉽게 확인, 예약 있는 의료관광 포털 개설

- 무비자협정이 체결되지 않은 국가를 대상으로 의료관광 목적 방문 입국 절차 간소화 검토, 의료관광객 케어 서비스 국가 차원에서 검토 실시

- (에너지)에너지자원 탐사 작업을 가속화해 흑해 지역에 위치한 사카리아 천연가스 매립지를 개발할 예정

국산화

- 의료기기 산업 부문 고용 생산 장려, 수출과 내수시장을 중점으로 혁신 사업 모델 구축

- 발전용 소프트웨어, IT기술, 자동화 등의 기술 사용 국산 사용 비율 상향 조정

- 원자력기술 분야 R&D 활동 추진해 기술의 국산화 추진

- 머신러닝과 데이터분석을 활용해 수출 중단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사전 확인하고 수출기업으로 잔류할 있도록 지원

 

터키 정부는 경상수지 불균형 해소와 중간재 국산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보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우리 기업들은 수출과 더불어 자동차, 철강,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진출을 통해 터키와의 경제관계를 확대해오고 있다. 터키 정부가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외국인 투자 및 국내 산업 지원 프로그램 시행을 늘리는 점, 터키 정부가 적극적으로 침체된 유럽시장의 대안으로 신시장을 개척 중인 점 등을 감안하면 투자진출을 통한 시장확대 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자료: 터키 재무부, 터키 통계청, 신경제계획 2021-2023, 11 개발계획, AA,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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