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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비아와 중국의 경제협력 가속화
  • 경제·무역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이정민
  • 2019-07-29
  • 출처 : KOTRA




□ 세르비아 -중국 관계

 

  ㅇ 중국의 대세르비아 투자 확대

    - 2009년 중국은 세르비아와 사회기반시설 경제기술협력협정(the Agreement on Economic and Technical Cooperation in the Field of Infrastructure)을 맺어 세르비아 내 다리(Pupins Friendship Bridge ), 도로, 철도 및 기타 사회기반시설 건설 진행 중

    - 2017년 기준 중국은 세르비아에 약 60억 유로를 투자했으며, 이는 EU 전체 세르비아 투자액인 약 120억 유로의 절반 수준

 

  ㅇ 세르비아-중국, 정치적 상호지지 관계

    - 중국은 UN 상임이사국 지위로서 코소보의 독립을 반대해 세르비아 입장 지지

    - 세르비아는 티베트와 신장자치구의 중국 영유권을 인정하며, ‘하나의 중국’을 지지

 

□ 세르비아-중국 간 교역 규모

 

  ㅇ 세르비아의 대중국 수입량 해마다 증가

    - 최근 11(2005~2016년 기준)간 교역량 약 16 달러 증가했으며, 이것은 2005년 대비 3배 상승한 수치임.

    - 2018년 기준 세르비아-중국 총 교역량은 약 22억6000만 달러이나 세르비아의 대중국 수입액이 월등히 많으며 대중국 수출액은 4%에 불과

 

세르비아의 대중국 수·출입액

(단위: 백만 달러)

연도

2016

2017

2018

수출

25

62

91

수입

1,603

1,819

2,167

무역수지

-1,577

-1,757

-2,075

자료: Trade Map


□ 현금 및 물품 기증

 

  ㅇ 지난 9(2009~2018)간 중국은 세르비아에 약 2000만 유로 상당 금액을 현금 및 물품 기증 형식으로 전달함.

 

중국의 세르비아 지원 목록

 (단위: EUR)

연도

지원액

수신 부처

기부 및 기증

2010

500

세르비아 육군

IT 기기 및 생명공학기기 지원

2012

N/A

세르비아 보건소

X-ray 기기 10개 지원

2013

2,000

세르비아 육군

군수의료차량 10개 지원

2014

4,500

세르비아 정부

현금 지원

2015

1,600

세르비아 보건외교부

컴퓨터 및 인큐베이터 지원

2015

11,000

세르비아 지방정부

신생아 모니터 33개 지원

2016

650,000

세르비아 육군

홍수피해재건 보트 24, GPS 기기 30

2017

14,000

세르비아 정부

현금 지원

2017

900

세르비아 육군

보트 16, 지뢰탐지기 10개 지원

2017

300

세르비아 국회

컴퓨터, 프린터 등 사무용품 지원

자료: 세르비아 주요 언론 종합(Novosti, IN4S, Blic, Telegraf)

 

□ 직접투자 진출 

 

  ㅇ 현재까지 중국의 대세르비아 투자 진출 프로젝트( 4):

     1) Mei Ta Europe, 2) Smederevo Steel Company, 3) Mining Smelter Basin in Bor, 4) Shandong Linglong Tyre in Zrenjanin

    - 과거 중국은 세르비아에 직접 투자보다는 M&A를 통한 간접 투자를 선호해왔으나 직접투자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

 

중국의 세르비아 투자 프로젝트

(단위: 백만 EUR)

프로젝트명

유형

투자액

시작~종료

산업 분야

Mei Ta Europe/Phase 1

그린필드

60

2016~2017

자동차부품

Smederevo Steel Company

인수합병

46

2016

철강

Mining Smelter Basin in Bor

인수합병

350

2018

광산

Mei Ta Europe/Phase 2

그린필드

90

2018~진행 중

자동차부품

Shandong Linglong Tyre in Zrenjanin

그린필드

1,000

2019~진행 중

타이어

Minth Automotive Europe in Loznica

그린필드

100

2019~진행 중

알루미늄

자료: eKapija(www.ekapija.com)

 

  ㅇ Mei Ta Europe, 스테인리스 스틸 생산

    - 2017 첫 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2018년부터 두 번째 공장 건설 진행 중

    - 투자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총 투자 규모는 약 1억5000만 유로, 고용 인원은 39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 투자 계획 대비 투자 금액이 크지 않으며, 많은 보조금을 지급했음에도 계획 대비 고용 인원이 부족해 부정적 여론도 존재


  ㅇ Smederevo Steel Company, 철강제품 생산

    - 2016 8 중국 Hesteel Group사가 세르비아 Smederevo Steel Company를 인수함.

    - 생산부지 98개를 구매하고 3억 유로를 추가 투자해 최대생산량 210만 톤 달성을 목표로 함.


  ㅇ Mining Smelter Basin in Bor, 광산 채굴

    - Zijin 광산회사가 세르비아 Bor에 있는 광산채굴공사를 인수하며, 2 달러 규모 채무를 변제하고 63%의 지분을 인수함.


  ㅇ Shandong Linglong Tyre in Zrenjanin, 타이어 생산

    - 중국 타이어 생산기업 링롱타이어가 즈레냐닌에 공장 설립 진행 중

    - 3단계 투자가 최종 완료될 경우 공장 부지 96헥타르, 일일생산량 3만 5000, 1200명 고용 예정

 

즈레냐닌시 링롱타이어 기공식

           

자료: Development Agency of Serbia(ras.gov.rs)

 

□ 차관 프로젝트

 

  ㅇ 중국 수출입은행이 대세르비아 자금 대출 금액의 85%를 차지하고, 이중 50% 이상을 중국산 품목과 서비스에 지출하고 있음.

    - 현재 중국 자금 대출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 9) :

    ⓵ 세관통과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제문-보르짜 다리 건설 프로젝트, 코스톨라쯔 발전소1 건설 프로젝트, 몬테네그로 방향 도로 건설(Obrenovac-Ljig 부분), ⑤ 몬테네그로 방향 도로 건설(Surcin-Obrenovac 부분), ⑥ 코스톨라쯔 발전소2 건설 프로젝트, ⑦ 헝가리-세르비아 철도건설 프로젝트, ⑧ 베오그라드 고속도로 우회로 건설 프로젝트, ⑨ 몬테네그로 방향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

    - 향후 예정 프로젝트( 4) :

     폐수처리 시설 건설 프로젝트, 난방시설 건설 프로젝트, 베오그라드 고속도로 Section C 건설 프로젝트(Bubanj 

     -Potok-Pancevo), 헝가리-세르비아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가 있음.

 

  ㅇ 세르비아는 중국 주도 프로젝트에 한해 중국 회사의 부가 가치세, 관세, 인력 고용 관련 고용주세 등 면제 혜택을 제공함.

 

중국의 세르비아 자금 대출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분야

시작연도

진행 상황

규모 (백만 US$)

세관통과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관세

N/A

완료

30

주요 내용

 - 화물스캐너 10, 고정 스캐너 1

 - 베오그라드 공항 설치

 - 대출 규모: US$ 30,000,000

 - 이자율: 3%, 만기연도: 15, 유예기간: 3, 관리비: 1%, 약정수수료: 0.75%

제문-보르짜 교량

건설 프로젝트

분야

시작연도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다리

2010

완료

255

주요 내용

 - 다뉴브강 6차선 다리(1.5km) 및 연결도로(21.6km)

 - 대출 규모: US$ 217,400,000

 - 이자율: 3%, 만기연도: 18, 유예기간: 3, 관리비: 1%, 약정수수료: 0.75%

코스톨라쯔 발전소1

건설 프로젝트

분야

시작연도

상황

규모(백만 USD)

에너지

2012

완료

344

주요 내용

 - 기존 다뉴브 항구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700MW)

 - 탈황 시스템 구축

 - 대출 규모: US$ 293,000,000

- 이자율: 3%, 만기연도: 15, 유예기간: 5, 관리비:1%, 약정수수료: 0.75%

몬테네그로 방향

고속도로 건설(Obrenovac-Ljig 부분)

분야

시작연도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도로

2014

2019 7완료 예정

333

주요 내용

 - 고속도로 건설(50.23km)

 - 대출 규모: US$ 301,000,000

 - 이자율: 2.5%, 만기연도: 20, 유예기간: 5, 관리비: 0.25%, 약정수수료: 0.25%

몬테네그로 방향

고속도로 건설

(Surcin-Obrenovac 부분)

분야

시작연도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도로

2017

2020 1완료 예정

233

주요 내용

 - 고속도로 건설(17.6km)

 - 대출 규모: US$ 198,618,888

 - 이자율: 2.5%, 만기연도: 20, 유예기간: 5, 관리비: 0.35%, 약정수수료: 0.35%

코스톨라쯔 발전소 2

건설 프로젝트

분야

시작연도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에너지

2017

2020년 말 완료 예정

715

주요 내용

 -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350MW)

 - Drmno 탄광 확장공사

 - 대출 규모: US$ 608,260,000

 - 이자율: 2.5%, 만기연도: 20, 유예기간: 5, 관리비: 0.25%, 약정수수료: 0.25%

헝가리-세르비아

철도 건설 프로젝트

분야

시작연도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철도

2017

2020년 말 완료 예정

350

주요 내용

 - 고속도로 현대화(34.5km)

 - 2차선 추가 건설

 - 대출 규모: US$ 297,638,159

 - 이자율: 2%, 만기연도: 20, 유예기간: 5, 관리비: 0.25%, 약정수수료: 0.25%

 

헝가리-세르비아 철도 건설 프로젝트

자료: SRBIJA DANAS(www.danas.rs) 


□ 중국 투자 예정 프로젝트

 

  ㅇ 중국-세르비아 간 4개의 프로젝트 MOU를 체결해 향후 투자 예정임.

 

중국 투자 예정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분야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보르차(Borca) 산업단지 구축 프로젝트

건축

2019년 말 진행 예정

330 (잠정)

주요 내용

 - Broca 지역 320헥타르 규모 산업단지

후르쉬카 고라(Fruska Gora)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

분야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도로

협상 중

N/A

주요 내용

 - Novisad-Ruma 간 고속도로 건설

코리도(Corridor H) 철도 현대화

분야

진행 상황

규모(백만 USD)

철도

협상 중

670 (잠정)

주요 내용

 - 노후 철도 레노베이션(198km)

베오그라드 지하철 1호선

건설 프로젝트

분야

진행 상황

규모 (백만 USD)

교통

2020년 말 진행 예정

1,400

주요 내용

 - 베오그라드 지하철 1호선 건설(Makiski pole – Mirijevo – Banovo hill – Belgrade Fair – Sava Square – Republic Square – Pancevacki most)

자료: e-kapija(www.ekapija.com)

 

세르비아-중국 지하철 1호선 건설 프로젝트 MOU 체결식

자료: b92(www.b92.net)

 

  ㅇ 보르차(Borca) 산업단지 구축 프로젝트

    - 2018년 9월, 세르비아 재무부 장관 시니샤 말리(Sinisa Mali)는 중국 도로교량공사(China Road and Bridge Corporation)사와 산업단지 구축 협정을 체결함.

    - 중국 도로교량회사의 투자액은 2억2000만 유로이며, 산업 단지내 중국 회사 총 투자액은 잠정 20억 유로임.

 

  ㅇ 후루쉬카고라(Fruska Gora)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

    - 2019년 4월, 세르비아 교통부 장관 조라나 미하일로비치(Zorana Mihajlovic)는 중국 도로교량공사와 후루쉬카고라 지역 고속도로 건설 협정을 체결함.

    - 고속도로 중 3.5km(세르비아 최대 규모) 터널 2개 건설 예정


  ㅇ 코리도(Corridor H) 철도 현대화

    - 2019년 4월, 교통부 장관 조라나 미하일로비치(Zorana Mihajlovic)와 도로교량공사의 코리도 철도 현대화 협정(Agreement of Reconstruction and Modernization of Railway Corridor H Railway) 체결

    -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남부지방 니쉬(Nis)시를 거쳐 북마케도니아 국경 지역까지 이어지는 198km 철도 노후화 보수 및 현대화 진행 예정

 

  ㅇ 베오그라드 지하철 1호선 건설 프로젝트

    - 2019년 4월 세르비아 주정부는 중국 도로교량회사와 베오그라드시와 지하철 건설 MOU 체결 합의안을 채택함

 

전문가 인터뷰 : 밀란카 스토야코비치(Ms. Milanka Stojakovic), 세르비아 상공회의소 아시아 지역 담당 고문

 

질문1: 중국이 왜 세르비아에 많은 금액을 투자한다고 생각하는지?

답변1: 중국의 막강한 자금력으로 세계 각국에 투자 및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세르비아도 그중 하나이다. 중국에게 있어서 세르비아는 EU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발판으로서 중요한 교역대상국이다. 중국 정부는 고대 실크로드를 부활의 의지를 천명했으며 따라서 중국 서부내륙에서 시작해 중앙아시아, 이란, 터키를 지나 발칸반도까지 육로 및 해상 경로를 이어서 세계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 세르비아 정부의 외국인투자유치 인센티브 역시 중국 투자 확대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질문2: 중국의 세르비아 투자확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답변2: 중국 자본은 공짜가 아니며 3%대의 이자지급을 요구하는 대출 상품이고 이것 역시 세르비아 재정적자에 부담이 아닐 수 없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지만은 않는다. 하지만 세르비아의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는 단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위험 부담이 있어서 주변 EU국가나 다른 선진국에서 쉽게 참여하지 않는 상황에 장기적인 안목과 위험 부담 의지가 있는 중국이 세르비아 인프라 개발에 나서주는 것에는 고맙게 생각한다. 중국이 아니라면 세르비아 인프라 개발은 이처럼 빠르게 진행될 수 없었을 것이다. 

 

질문3: 이 후에 중국의 세르비아 투자 전망은?

답변3: 중국과 세르비아는 정치적인 유대관계가 매우 돈독해 이 후에도 양국 간의 경제협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4월에도 양국 정부는 인프라 건설 MOU를 체결했으며, 세르비아는 중국 일대일로 정책의 회원국이다.


□ 시사점

 

  ㅇ 세르비아 정부는 재정 적자로 중국의 직간접 투자 및 중국 기업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으나 세르비아 사람들은 중국의 자본이 대부분 적지 않은 이자를 요구하고 있으며 건설한 도로, 교량 등 인프라의 품질이 떨어지고 쉽게 노후화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어 비판적인 시각 또한 커지고 있음.


  ㅇ 초기 중국은 일대일로 실현을 위해 차관을 활용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집중해왔으며, 중국 기업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중국 노동 인력을 대량으로 이주시켜 현재 세르비아의 생필품 도매시장을 대부분 중국 상권이 장악하고 있음.

 

  ㅇ 투자진출에 있어서도 양국간 경제 협력 확대를 위해 M&A 형식으로 세르비아 공기업의 민영화에 참여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유럽의 소비 시장 및 유럽 생산 공장들에 대한 생산재 공급에 초점을 맞춘 그린필드의 형태의 투자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ㅇ 한국 기업은 아직까지 세르비아를 전쟁 위험 국가로 인식하고 투자진출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어서 유의미한 직접투자건수가 현재까지 3건에 불과함. 그러나 경쟁국가인 중국의 공격적인 세르비아 투자 진출과 경제 협력 성과 등을 참고해 보다 적극적인 세르비아 투자 진출이 필요한 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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