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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 감소, 러시아에 미치는 영향은
2019-04-15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 WTO, 2019년 1분기 국제무역 감소율은 2010년 이후 최저점 -

- 국제무역 환경 긴장감 지속은 결국 한-러시아 교역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 -




□ 국제무역이 감소하는 이유

 

  ㅇ 국제경제기관과 러시아 경제전문가들에 따르면 국제무역의 감소원인은 무역갈등과 주요국 경제성장 감소

    - 국제무역갈등과 주요국 경제성장률 감소 외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완제품 교역 경쟁이 한계점에 도달했기 때문임.

 

  ㅇ (WTO 관점) WTOI(WTO 경제지표)에 따르면, 2019년 1분기까지 국제무역 감소는 지속

    - WTOI 상으로는 국제무역지표는 100 중에 96.3으로 2010년 3월 이후 최저점을 기록

    - 국제무역 성장의 중요한 요소(Drivers of Trade)가 되는 지표로는 수출주문 증감률, 국제항공운송감소, 주요 상품 생산성 등이나 2019년 1분기 기준 국제무역지표 감소는 수출 주문 감소(95.3), 국제항공운송 감소(96.8)로 나타남

    * 각 지표의 기준은 100으로, 100이하는 감소이며, 100이상은 증가

    - 다만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92.5, 전자 부품과 농산물 교역이 각각 88.7, 94.3로 모두 감소되었음을 알수 있음.

    - 항공운송, 전자부품 및 농산물 교역 감소의 주 요인은 미중 특별관세 부과에 따른 교역 긴장감 때문이며 자동차 생산 및 판매 감소는 독일산 자동차의 기술적 문제 때문이라고 함.

    - 상기 WTOI 지표 요소 외에 외교갈등, 금융권 불안(Volatility)까지 감안하면 올해 9월까지 국제무역의 회복은 기대하기 힘든 상황

    - 2018년 10월에 전망한 국제무역 성장률이 0.3%포인트 감소됨.

        

국제무역 지표 전망

자료원: https://www.wto.org/english/news_e/news19_e/wtoi_19feb19_e.htm, RBC.ru/Five years of sanctions against Russia

 

 국제무역 추이 및 전망

(단위: %)

구분

2017

예상치

전망

전망 차이

(2018년 10월 전망대비)

2018

2019

2018

2019

국제무역

4.7

3.9

3.7

-0.5

-0.3

자료: 국제무역 전망 지표(https://www.wto.org/english/news_e/news19_e/wtoi_19feb19_e.htm),

WTO에 따른 TASS 보고서(2018.09.27) (https://tass.ru/ekonomika/5611497)

 

  ㅇ (IMF 관점) 2018년 가을부터 감지되기 시작한 국제무역 감소는 주요국 경기침체로 국제 경기 악화 때문이라고 1월에 발표

    - 국제 금융시장 불안, 각 국가들의 무역정책 불확실성, 중국 경제 불안 등으로 2018년 가을부터 국제무역의 감소 추이가 감지됐다고 함.

    - 국제 금융시장 불안 요소에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중국 성장 둔화(미국과의 갈등 심화)까지 더해지면 국제무역은 물론 국제경제 침체 가능성도 암시

    - 2018년 국제 경제성장률은 3.7%로 예상되며 2019년은 2018년 10월 전망치보다 0.2%포인트 감소한 3.5%로 전망

    - CIS지역의 2019년 경제성장률은 2018년 전망치보다 0.2%포인트 감소한 2.2%이며, 러시아는 1.6%로 전망

    - 러시아, 터키, 아르헨티나, 중국 및 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의 성장률 감소는 일시적일 것이나 경제 선진국들의 감소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 국제무역 긴장감을 조성한 가장 큰 사건은 2018년 11월 NAFTA를 대체한 USMCA(미국-캐나다-멕시코 신규FTA) 체결로 12월 1일부터 90일간 유예된 미중 관세 추가부과라고 강조함.

    - 한편, 미중 추가관세 협정 합의와 USMCA 법규정 수립이 난황을 겪는다면 현재의 국제무역 감소는 지속될 전망

    - 국제무역 긴장감이 지속된다면 산업 중간재, 자본재, 첨단 완제품 교역이 줄면서 국제 상품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종국에는 국제 경제 침체를 피할 수 없다고 피력

 

국제 경제지표 추이 및 전망

                                                                                                                                                                                          (단위: %)

구분

2017

예상치

전망

전망 차이

(2018년 10월 전망 대비)

2018

2019

2020

2019

2020

국제 생산량

3.8

3.7

3.5

3.6

-0.2

-0.1

선진국

2.4

2.3

2.0

1.7

–0.1

0.0

 미국

2.2

2.9

2.5

1.8

0.0

0.0

 유로존

2.4

1.8

1.6

1.7

–0.3

0.0

 독일

2.5

1.5

1.3

1.6

-0.6

0.0

 프랑스

2.3

1.5

1.5

1.6

- 0.1

0.0

 이탈리아

1.6

1.0

0.6

0.9

-0.4

0.0

 스페인

3.0

2.5

2.2

1.9

0.0

0.0

 일본

1.9

0.9

1.1

0.5

0.2

0.2

 영국

1.8

1.4

1.5

1.6

0.0

0.1

 캐나다

3.0

2.1

1.9

1.9

-0.1

0.1

신흥시장 및 개발도상국

4.7

4.6

4.5

4.9

-0.2

0.0

 CIS 지역

2.1

2.4

2.2

2.3

-0.2

-0.1

 러시아

1.5

1.7

1.6

1.7

-0.2

-0.1

 러시아 외 국가

3.6

3.9

3.7

3.7

0.1

0.0

 아시아 내 개발도상국

6.5

6.5

6.3

6.4

0.0

0.0

 중국

6.9

6.6

6.2

6.2

0.0

0.0

 인도

6.7

7.3

7.5

7.7

0.1

0.0

 ASEAN

5.3

5.2

5.1

5.2

-0.1

0.0

 유럽 내 개발도상국

6.0

3.8

0.7

2.4

-1.3

-0.4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

1.3

1.1

2.0

2.5

-0.2

-0.2

 브라질

1.1

1.3

2.5

2.2

0.1

-0.1

 멕시코

2.1

2.1

2.1

2.2

-0.4

-0.5

 중동, 북아프리카,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2.2

2.4

2.4

3.0

-0.3

0.0

 사우디아라비아

-0.9

2.3

1.8

2.1

-0.6

0.2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

2.9

2.9

3.5

3.6

-0.3

-0.3

 나이지리아

0.8

1.9

2.0

2.2

-0.3

-0.3

 남아프리카

1.3

0.8

1.4

1.7

0.0

0.0

자료: World Economic Outlook Update(https://www.imf.org/en/Publications/WEO/Issues/2019/01/11/weo-update-january-2019)

 

□ 러시아 교역 변화

 

  ㅇ 러시아 고등경제대학 교역정책과 Daniltsev교수의 RT TV 인터뷰에 따르면 국제무역 감소의 주요인은 전통적인 원부자재 거래가 줄고 서비스 분야에 의한 경제교류 확대 때문이라고 함.

    - 한편, 국제 원부자재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면서 양적 거래는 동일하나 가치(금액) 기준에서 교역이 감소한 현상이라고 함.

 

  ㅇ 2019년 1월 기준 러시아 교역악화는 대러시아 서방제재보다는 국제유가 하락 영향이 크며 EU와 APEC 국가들의 대러 수입 감소 영향이 큼.

    - 2018년 기준 대EU의 러시아 교역 비중은 42.7%(독일 8.7%, 네덜란드 6.9%, 이탈리아 3.9% 비중)이며 대APEC 비중은 31%(중국 15.7%, 한국 3.6%, 미국 3.6%, 일본 3.1% 비중)

    - 2018년 기준 러시아 에너지 연료 수출 비중은 63.7%(원유 28.7%, 천연가스 10.9% 비중)이며 철강이 9.9%, 기계설비 및 운송기기가 6.5%, 화학제품이 6.1%, 농산물 및 임산물이 8.4% 비중임.

    - 2019년 1월 기준 우랄 원유가격은 배럴당 59.85로 전년 평균(70.01달러) 대비 크게 하락

 

러시아 국제무역 추이 및 우랄 원유 가격

(단위: US$ 십억, %)

구분

2018.12

2018

2019. 1

2019. 2

교역

62.8

693.1

47.2

-

-  증감률

3.0

17.1

-2.4

-

수출액

41.7

444.0

31.6

-

- 증감률

9.8

25.6

-7.4

-

수입액

21.1

249.1

15.6

-

- 증감률

-8.7

4.6

-1.0

-

우랄 원유가격(배럴당 USD)

57.59

70.01

59.85

63.85

 - 증감률

-9.5

32.0

-12.6

0.9

자료: 러시아연방통계청(2018 국제무역), GTA(2018년 12월 국제무역), 러시아 연방관세청 Service(2019년 1월 국제무역), 러시아연방 재무부(우랄 원유가격)

 

  ㅇ 2019년 1월 기준 러시아의 교역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수출 감소폭은 수입보다 높은 편

    - 2019년 1월 기준 러시아 전체 수출은 366억 달러로 전년대비 7.4% 감소

    - 감소폭이 가장 큰 품목은 에너지 연료이며 물량 기준(-6.4%) 대비 금액 감소폭(-9%)이 큼.


2019년 1월 러시아 주요 품목 수출동향

품목

증감률(%)

수출량 기준

수출량 기준

연료 및 에너지 제품

-9.0

-6.4

금속 및 그 제품

-13.9

-3.9

화학 제품

0.2

0.4

기계류, 장비, 차량

-25.2

-

식품 및 생식

18.9

0.4

목재, 펄프 및 종이

3.1

-0.3

자료: 러시아연방 관세청

 

  ㅇ 2019년 1월 기준 러시아의 수입은 156억 달러로 전년대비 1% 감소

    - 감소폭이 가장 큰 품목은 철강 및 금속 제품으로 전년대비 24.8% 감소

 

2019년 1월 러시아 주요 품목 수입동향

품목

증감률(%)

수입액 기준

수입량 기준

기계류, 장비, 차량

-0.4

-

화학제품

-0.1

2.7

식품 및 생식

-4.2

1.9

섬유 및 신발

0.2

-0.7

철강 및 금속 제품

-8.6

-24.8

연료 및 에너지 제품

-5.8

-6.6

자료: 러시아연방 관세청

 

□ 러시아 현지 기관 반응

 

  ㅇ 러시아 증시 BKS Broker 전문가(Mr. Karpov)에 따르면 미중 교역갈등은 일본, 한국, 유럽 국가에 이미 악영향을 미치고 있고 향후 러시아 산업 밸류체인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

    - 중국의 수출 완제품 생산성은 한국, 일본, 유럽의 산업기자재 공급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중국의 대미국 수출이 차질을 빚자 산업기자재 수입도 크게 감소

    - 러시아의 경우는 중국으로부터 중저가의 산업재와 완제품을 수입함으로써 시장의 부족분을 채웠으나 중국의 생산성이 저하될 경우 중국 수입을 대체할 만한 인프라를 갖출 때까지 산업 밸류체인에 문제가 발생할 것

 

중국 경제성장률(%)

자료: Tradingeconomics.com, 중국 국가통계국(NBS)

 

□ 시사점 

 

  ㅇ 국제무역 긴장감이 지속될 경우 한-러시아 교역 관계도 비관세 장벽 강화, 대러시아 완제품 수출 감소, FTA 체결 지연 등으로 악영향을 받을 것

    - WTO에 따르면 국제무역 긴장감이 장기화되고 국가별 보호무역이 공고화될 경우 비관세 장벽이 커질 것

 

  ㅇ 국제무역 환경 악화로 인한 러시아 악영향은 중국의 생산성 저하가 가장 직접적인 요인일 것

    - 중국의 생산성 저하 및 수출 감소는 우리 산업기자재 수출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나 러시아에는 산업기반 발전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것

    - 독일의 수출 저하는 유럽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EU 에너지 연료 수출 비중이 큰 러시아 수출에 큰 손실을 초래할 것

 


자료: WTO(www.wto.org), WTOI(www.wto.org/english/news_e/news19_e/wtoi_19feb19_e.htm), IMF(www.imf.org), 중국 통계청, Tradingeconomics.com, GTA, 러시아 연방관세청,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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