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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 스마트스피커를 통해 엿볼 수 있는 테크공룡들의 야망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대수
  • 2017-06-26
  • 출처 : KOTRA

- 애플 홈팟의 201712월 출시 예고 - 

- 하드웨어기기 국지전일지, 플랫폼 전쟁으로 확산될지 관심 -

 

 

 

□ 스마트스피커 북미 시장


  ㅇ 20174월 기준, 아마존 에코 시리즈가 70.6% 시장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구글 홈이 23.8%를 차지하고 있음.

   

미국 시장의 2017년 스마트스피커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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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Marketer

 

  ㅇ 2017년 예상 판매수량 2000만 대 미만의 시장이 2020년 약 9000만 대, 2022년에는 16000만 대 시장으로 커질 것이라는 업계 전망(하기 참조)

 

음성인식 플랫폼별 스마트스피커 연도별 매출 예상

Smart speaker market - Strategy Analytics forecast to 2022

자료원: Strategy Analytics

 

□ 2017년 상반기 스마트스피커 시장 이슈


  ㅇ 아마존 알렉사(Alexa)의 약진

    - 2017년 1,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쇼인 CES 2017에서 인공지능과 결합한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가전제품, 자율주행차가 쏟아져 나옴.

    - 특히 올해 CES에서 가장 인기를 끈 건 아마존의 음성인식 인공지능인 '알렉사'이며, 가전제품부터 자동차까지 알렉사 장착 제품이 14개나 선보임.

    - LG 전자의 스마트 인스타뷰 냉장고 경우 음성명령으로 아마존에 식재료를 주문 가능

    - 포드자동차 경우 시동을 켜고 끄는 명령부터 차량 내에서 음악과 목적지 검색까지 알렉사로 모두 가능

 

  ㅇ 애플의 참전(參戰)  

    - 2017년 6월 현재, 한국을 포함한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아직 먼 나라 얘기로 치부될 수 있을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무르익지 않았으나, 북미를 포함한 영어권 국가(영국 등)에서 벌어지는 하이테크 공룡들의 음성인식기기 대전이 6월 초에 공식 발표됐던 애플 홈팟의 2017년 연말 출시 예고로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고 있음.

    - 혁신의 애플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음성인식 기기 시장 선점에서는 이미 아마존이나 구글에 비해 한참 뒤늦은 제품 출시가 얼마나 시장에 영향을 끼칠 것인지가 관건

    - 애플의 참전 소식에 한국의 대표적 컨슈머 전자제품 기업인 삼성을 비롯해 유수의 음향 메이저 브랜드의 시장 참여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애플 홈팟(HomePot, 201712월 출시 예정)

자료원: Cnet 

 

  ㅇ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 그리고 삼성전자 빅스비

    - 2017년 5월 시애틀에서 열렸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연례 개발자회의에서 삼성전자가 최근 인수한 하만카돈과의 협업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어시스턴트 시스템인 코타나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스피커 '인보크' 공개

 

하만카돈이 공개한 코타나 장착 음성인식 스피커 인보크(Inv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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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구글 이미지

 

    -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의하면 '올해 가을쯤에 출시될 인보크는 지난해 말까지 1100만 대가 팔린 에코가 출시된지 2년 만에 나온 것'이라면서 '삼성전자의 휴대폰과도 통합될 인보크가 나오면 AI 음성인식 스마트스피커 시장은 아마존의 에코, 구글 홈, 애플 등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함.

    - 삼성이 독립형 '오디오 기기' 디자인 특허를 최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삼성전자가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빅스비'를 탑재하고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해석

 

  ㅇ 한국·일본 시장에 진출 선언한 라인(Line)

    - 네이버 J 프로젝트라 불렸던 라인(Line)이 내세우는 음성인식 AI인 클로바(Clova)는 '웨이브(Wave)'라는 기기에 탑재돼 2017년 여름 출시 예정. 가격은 1만5000엔(201752일 발표)

 

라인에서 출시예정인 'Wave(2017년 여름 출시 예정)' & 'Face(2017년 겨울 출시 예정)'

자료원: 라인

 

    - 패밀리마트, 도요타와 협업(2018년 신차 탑재)

    - 소니모바일과 제휴를 통해 클로바 탑재[엑스피리아(Xperia) 브랜드 스마트 디바이스에 클로바 탑재]

    - 야마하(Yamaha)와도 공동으로 기기 개발

 

이데자와 다케시(라인 CEO) 기조연설

Line plans smart speaker to challenge Amazon, Google

자료원: BLOOMBERG

 

□ 전망 및 시사점


  ㅇ 불과 3개월 전만 해도 관련 해외시장뉴스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라인 등의 제품 출시 계획에 대한 언급이 없었음. 그러나 지금 시점에는 전 세계 Big player들의 시장 참여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는 실정


  ㅇ 20176월에 한 컨설팅 업체가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30%가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요소라고 답함. 반면에 음성인식의 정확도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응답자(14%)의 두 배에 달함(하기 table 참조).

 

스마트스피커 구매시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20176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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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orning Consult

 

  ㅇ 위 자료 참조 시, 아마존 에코(180달러), 구글 홈(129달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인 애플 홈팟(349달러)의 가격 책정이 초기 판매량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 것인지 주목


  ㅇ 애플 홈팟의 출시 예정 노티스 이후에 구글 홈에 육박하는 관심도를 보임(하기 table 참조).

 

연령대별 스마트스피커 호감도(20176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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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orning Consult

 

  ㅇ 당장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시장의 선두주자인 아마존의 에코 시리즈가 답일 수 있으나, 불과 몇 개월 후를 고려하면 언제까지 아마존의 독주가 이어질 것인지 관심이 주목


  ㅇ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고, 향후 몇 개월 혹은 몇 년 사이에 디자인 및 세부 기능을 강화한 또 다른 혁신적인 제품이 줄 지어 출시될 것으로 전망


  ㅇ 이러한 대표적인 하이테크 기업들이 컨슈머 마켓에서 본격적으로 경쟁하는 구도 자체가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요소가 돼 서로 윈윈하는 모습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


  ㅇ 애플 홈팟의 출시(201712)를 기점으로 시장의 사이즈와 깊이가 더 풍성해질 것으로 예상


  ㅇ 호기심 단계에서 실제 생활에 필요한지, 구매에까지 이르게 할 것인지 주목


  ㅇ 단순한 하드웨어 기기 싸움이 아니라, AI(인공지능) 기술 에코시스템에 대한 빅픽처의 주인이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한 바로미터가 될 것임.

 

  ㅇ 지난 날 마이크로소프트가 DOS WindowsPC 기종 불문하고 기업과 개인에게 무상·유상 배포해서, 수십 년간 운영체제시장의 헤게모니를 거머쥐었음. 지금 아마존이 다양한 라인업과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알렉사 탑재 에코 패밀리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이유는 바로 향후 플랫폼 선점을 위한 의도라고 판단됨.


  ㅇ 이러한 시도들은 '기술 선도기업'이라는 아마존의 네임밸류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


  ㅇ 이제 미국의 공룡들은 잠시 잊고, 미국 외 나머지 공룡들의 기지개에 주목할 시기임(하기 table 참조).


국내외 업체들의 음성인식 관련 주요 사업들

자료원: Kotra Web DB

 

  ㅇ 북미, 유럽 못지 않게 아시아(중국어권, 일본,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 향후 수년 내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기 table 참조)

 

스마트스피커 지역별 판매수량 예상(~2022)

자료원: Strategy Analytics

 

  ㅇ 현존하는 수많은 블루투스 스피커 제조업체들 입장에서 어떤 플랫폼이 시장 장악을 하게 될지에 관심이 쏠릴 것. 예를 들어, 유명한 음향 관련 제조업체 Bose가 음성인식 소프트웨어를 탑재할 것인지, 어떻게 라이선스 협약을 해 출시할 것인지 등이 향후 시장 전체 판도를 뒤집어 놓을 수 있음.


  ㅇ 한국 시장에 주는 시사점으로, 한국 거주 문화(아파트)로 볼 때 음성인식 기술 및 제조업체가 건설업체와 협력해 주택 B2B 시장의 확대를 꾀하는 전략이 가능할 듯


  ㅇ 전 세계가 본격적인 음성인식시대를 맞았지만 한국 기업들이 주도권 다툼에서 크게 밀리는 것으로 보이는 바, 향후 1년 이내에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관련 업체들의 목표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Strategy Analytics, Line, Morning Consult, 블룸버그, eMarketer, 구글이미지, Cnet, 관계자인터뷰, KOTRA Web DB,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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