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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견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애견사료 시장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4-06
  • 출처 : KOTRA
Keyword #애견 #사료

 

中 애견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애견사료시장

- 애견용품 중 사료 소비 점유율이 40% 차지 -

- 애견 건강 사료에 인기 열풍 -

 

 

 

□ 시장 정보

 

 ○ 중국 애견식품시장의 대부분은 해외브랜드가 선점하고 있어 국내기업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애견식품 소비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사료에 소비하는 비중이 가장 크고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남.

 

 ○ 2013년의 애완식품 시장규모는 193억2000만 위안에 달했고, 2014년에는 이보다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몇 년 안에 중국 애견식품 시장 규모는 30%가량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고, 2020년까지 복합 성장률이 1200억 위안으로 세계 3위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함.

 

애견 식품 소비량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전잔왕(前瞻□), 광저우 무역관 수정

 

품목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애완동물 세계(寵物世界), 광저우 무역관 수정

 

□ 중국시장 상황

 

 ○ UN은 중국의 베이비부머들이 지속적으로 고령화되면서 2030년에는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미국 인구보다 많은 3억5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이렇게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외로움을 타는 현대인이 증가하면서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이들이 많아짐.

 

  

 

 ○ 가장 많이 키우는 강아지와 고양이를 비교해볼 때, 고양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비교적 일정했지만, 강아지에 대한 관심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

 

     

자료원: 바이두 지수

 

 ○ 애견사료에 대한 관심은 여자 28%, 남자 72%로 여자에 비해 남자가 애견사료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바이두 지수

 

 ○ 애완동물 식품에 대한 주요 수입지역은 상하이·톈진·광둥·베이징·산둥으로, 5대 애완동물 도시와 주요 생산업체가 있는 지역임.

 

자료원: KITA

 

□ 10대 경쟁제품

기업명

로고

소개

로얄캐닌(皇家)

40여년 전통을 지닌 프랑스 브랜드임.

페디그리(□路)

전 세계적으로 190여 개의 시장을 보유한 영국 브랜드임.

프로플랜(冠能)

미국 최대의 애완동물 식품 제조사로 70여 년의 역사가 있는 브랜드임.

도그차우(康多樂)

8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천연 곡물을 사용해 영양가 있는 사료를 만드는 세계적인 애완동물 식품 브랜드임.

힐스(希爾思)

다이어트 전문 사료를 생산하는 브랜드임.

에보(凌采)

미국의 10대 브랜드 중 하나로,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해 균형잡힌 영양을 갖춘 사료를 생산함.

유카누바(优卡)

미국 브랜드로, 100% 동물성 단백질만 사용해 생산함.

내추럴발란스(雪山)

1989년 설립된 미국 브랜드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료를 생산함.

노리(諾瑞)

2002년 설립됐고, 2009년 일본 농업생산그룹과의 합자회사로 거듭남. 전문적인 수의사와 영양사를 두고 개발한 신기술들을 사용해 사료를 생산

마이푸디(麥富迪)

2006년 설립된 중국 브랜드로, 현재 중국 최대 애완동물 식품 수출 가공업체임.

 

□ 관세율 및 통관 시 유의사항

 

 ○ 관세율

 

HS Code

관세율

보조단위

증치세

출입특혜세율

230910

15%

13%

15%

 

 ○ 통관 시 유의사항

  - 애완동물 식품의 경우, 중국에 들어오기 전 현지 해관 상품검사검약국에 ‘입국화물통관서’를 신청해야 함.

  - 애완식품은 농림부에서 발급해주는 사료 수입등기로 샘플검사와 화학검사를 대체 가능함.

  - 통관에 필요한 기본서류: 영수증, 화물명세서, 선화증권(B/L). 위생증명서, 원산지 증명서

 

□ 기타 검사 사항

 

 

종류

관리 기관

P

입국 동식물 제품 검열

국가 환경 보호 총국

Q

출국 동식물 제품 검열

국가 식약품 감독 관리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第二□中國北京國際寵物用品展覽會

전시회명(한국어)

제2회 중국 베이징 국제 애완용품 전람회

전시품목

1. 식품: 애완동물 간식과 주 사료원

2. 용품: 의류, 장난감, 애완동물 미용 용품, 애완 동물 용품 및 기타

3. 애완 동물 건강: 애완 동물 의료 기기, 관리 용품, 백신, 의약품 등

4. 수족관 제품: 수족관 산소 장비, 조명, 필터, 물고기 사료 등

5. 승마제품: 말 사료 및 영양, 건강 관리 제품, 의약품, 미용제품, 라이더 용품, 안장 및
    안장 패드, 채찍 등

규모(참가업체수)

500개 업체, 2만㎡

개최기간(2015년)

2015년 4월 16~19일

 

□ 유통경로

 

 ○ 중국에서 애완동물식품은 주로 전문점과 슈퍼를 통해 판매됨. 최근 온라인시장 판매도 많이 늘고 있음.

 

 ○ 온라인 판매는 B2C와 C2C 2가지가 있음. B2C는 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방식으로 소비자의 반응이 좋은 애완동물용품 전문사이트로는 中國寵物網(www.chinapet.net), 寵物中國(www.chinapet.com) 등이 있음.

 

 ○ C2C는 알리바바(阿里巴巴), 타아보오(www.taobao.com)가 주를 이루며, 애완동물 식품의 개인거래 중 70%가 수입품이고 가격이 일반 판매루트보다 저렴함.

 

□ 시사점

 

 ○ ‘애완동물 5대 도시’로 불리는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충칭, 우한을 중심으로 지역사람들의 소비 특성을 자극하는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 및 다른 애완견과 차별되는 고급용품 및 시설, 서비스 등을 제공해 하나의 사회·문화적 트렌드를 만들 필요가 있음.

 

 ○ 최근 애완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싼 가격에도 저지방, 천연 유기성분 첨가, 색소 및 방부제 무첨가 식품 등 ‘웰빙’사료가 인기몰이 중임.

 

 ○ 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애견식품 또한 온라인과 스마트폰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바뀌고 있음.

 

 ○ 애견시장이 커지면서 애견 호텔, 미용, 침술, 다이어트, 보험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도 등장함.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國産業信息), 치엔쟌왕(前瞻□), 바이두(百度), KITA 등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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