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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윈윈하는 스마트한 여행법, BlaBlaCar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희경
- 2014-08-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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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윈윈하는 스마트한 여행법, BlaBlaCar
- 경제적인 이동을 희망하는 운전자와 승객 사이 매치메이킹 –
- 월평균 100만 명을 실어나르며 기존 교통수단을 위협할 정도로 급성장 -
- 불황 극복을 위한 소비자의 sharing, 누군가에게 새로운 사업기회 –
□ 불황이 낳은 새로운 트렌드, Covoiturage
○ 프랑스인 사이에 새로운 이동방식으로 자리 잡은 카풀 시스템 Covoiturage
- 경제 위기가 장기화하며 불황이 길어지자 소비자 사이에 더욱 경제적인 이동수단(Transport) 수요가 발생
- 점차 증가하는 유류비에 부담을 줄이고자 운전자와 전통 교통수단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하려는 탑승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등장함. 그 가운데 하나가 BlaBlaCar(블라블라카)임.
- 운전자로 등록한 사람이 본인의 이동 일정 및 경로, 비용을 등록하고, 탑승자는 본인이 원하는 일정과 경로를 검색해 상호 매치메이킹이 되는 시스템으로 기차, 항공 등 대중교통 시스템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이동이 가능
○ 확산 추세인 Covoiturage
- 초기에는 재정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젊은 층 사이에 히치하이크를 대체하는 시스템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나 점차 그 이용계층이 확대됨.
- 업계 리더 BlaBlaCar의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사용자 평균 연령은 29세였으나 4년이 지난 2014년 현재 33세로 높아졌다고 함.
- 월평균 사용자는 100만 명으로, 중·장거리 이동이 많아지는 여름 휴가철에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임.
□ 유럽시장 리더 BlaBlaCar
○ 2004년에 설립된 블라블라카,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에 성공
- 젊은 경영인 Frederic Mazzella에 의해 설립된 블라블라카는 비용을 줄이려는 운전자와 탑승객 양쪽의 수요를 결합하고 수수료를 챙기는 비즈니스 모델로 큰 성공을 거둠. 이미 영국, 독일 등 유럽 12개국에 진출함.
- 현재 프랑스 내 발생하는 카풀 광고의 95%가 블라블라카를 통해 이뤄짐. 연평균 200%의 성장을 거듭함.
BlaBlaCar사 로고
자료원: BlaBlaCar 공식 홈페이지(www.covoiturage.fr)
○ BlaBlaCar 만의 장점으로 소비자 이용 충실도 높이며 후발주자 따돌려
- 블라블라카의 성공으로 LaRoueVerte, carpooling 등 여러 회사가 같은 콘셉트의 플랫폼을 구축해 시장에 뛰어들었음. SNCF(프랑스 국영 철도공사)에서도 123envoiture.com 사이트를 런칭하며 카풀 시장에 참가
- 그러나 이러한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은 정해진 일정대로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와 승객 각자가 희망하는 일정을 서로 맞춰 이용하는 시스템임. 더 많은 오퍼가 더욱 많은 이용을 부르는 구조로 선발주자의 선점효과가 매우 큼. 따라서 BlaBlaCar의 아성을 뛰어넘는 것은 당분간 어려울 전망임.
- 그뿐만 아니라 기존 회원을 대상으로 BlaBlaTour, BlaBlaDrink 등의 이벤트를 기획해 카풀 경험을 공유하고 친목을 다지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네트워크 형성 마케팅을 전개해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
□ 시사점
○ 소유에서 공유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차량 이용 패턴 변화
- 가족 규모가 줄어들고 나아가 1인 가족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자동차가 한 가정에서 상징하는 의미가 변화함. 연료비를 비롯한 차량 유지비가 계속 높아지면서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에 경제적 부담도 커짐.
- 또한, 차량이 유발하는 환경오염 등에 소비자의 책임도 점차 강조됨. 윤리적인 부담감 또한 소비자의 차량 소유 욕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분석됨.
- 이러한 변화는 향후 개인용 차량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임. 재산으로 소유하기보다 이동 수단으로 공유하는 개념이 점차 확산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개인용 차량 수요는 감소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문가는 내다봄.
○ 불경기를 이겨내는 소비자의 나누어 쓰는 지혜, 새로운 사업기회로 부각
-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불경기가 지속되고 고용상황이 악화되는 등 소비자 미래의 안정이 위협을 받음.
- 다양한 분야에서 나눠쓰기 움직임이 생겨남. 이에 따라 수요와 공급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구축한 새로운 사업 기회가 생겨남.
- 여정을 공유하는 BlaBlaCar와 같이 숙박을 공유해주는 Airbnb, 시간을 쪼개어 경험을 나누는 TaskRabb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와 공급을 이어주는 플랫폼이 큰 호응을 얻으며 수익을 창출해내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다만, 다양한 유사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음에도 대부분 선발주자의 선점효과를 뛰어넘기는 쉽지 않다는 점을 인지하고 남과 다른 생각으로 빨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야 함.
자료원: Le Figaro, Le Monde, le Nouvel Observateur, BlaBlaCar 사 공식홈페이지,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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