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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쿠웨이트, 프린팅 잉크 및 카트리지 시장 전망 밝아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11-1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프린팅 잉크 및 카트리지 수요 지속 증가

- 유력 에이전트 발굴을 통해 시장개척 적극 나서야 -

 

 

 

□ 시장 개요

 

 ○ Hewlett Packard가 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Epson, Canon, Xerox, Sharp, 삼성, Lexmark, Dell, Brother 등의 제품이 프린팅 잉크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음.

  - 수입시장 규모는 연간 언더밸류 등을 감안할 때 3000만~4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나 통계 미비로 정확한 시장규모 파악은 어려움.

 

 ○ 쿠웨이트는 인구 350만 명의 작은 시장이나 시장이 완전히 개방돼 있어 전 세계 잉크제품이 수입판매되며 고급품에서 중저가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서 유통됨.

  - 최근에는 재생 잉크제품도 3국인 및 중소 복사 전문회사를 중심으로 수요가 많으며 중국산 저가 제품이 선호됨.

 

 ○ Hewlett Packard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는 이유는 다수 소비자가 이 회사의 프린트를 사용하고 있어 잉크 카트리지 제품도 자연히 이 회사 제품이 선호됨.

  - 대형 출판사나 정부 기관들은 입찰을 통해 잉크를 구매하나 브랜드가 알려진 제품이 입찰에서 유리한 조건을 제시해 시장을 과점하고 있음.

 

 ○ 쿠웨이트에서는 대형 출판사와 인쇄소가 없어 대형 잉크 소비처가 많지 않아 중소 인쇄소가 수요를 견인하는 실정임.

  - 이들은 품질보다 가격을 우선하기 때문에 중저가 제품을 선호함.

 

□ 경쟁동향

 

 ○ 공공 기관은 자체 중소 인쇄소를 운영하고 있어 이들이 입찰을 통해 액체 및 파우더 잉크를 구매함.

  - 흑색잉크는 사우디아라비아, 영국이 최대 공급국이고 컬러 잉크는 일본과 아일랜드 제품이 많이 수입됨.

 

 ○ 가정용 프린트는 HP 카트리지가 시장을 장악하는 가운데 Epson, Canon, Dell 제품이 경쟁함.

  - 우리나라산은 삼성 제품이 중고급 시장에서 이들 선진국 제품과 경쟁함.

 

프린팅 잉크 수입 현황(HS 3215.11, 3215.19)

            (단위: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일본

1,789

1,075

2,734

중국

2,390

896

2,330

UAE

897

529

-

사우디아라비아

1,050

2,229

851

벨기에

1,670

-

1,667

레바논

890

22

-

영국

1,257

1,518

1,764

이탈리아

789

-

944

스페인

890

576

789

아일랜드

1,329

-

2,000

합계

12,951

6,845

13,079

자료월: 쿠웨이트 통계청

 

 ○ 프린팅 카트리지 기준으로 시장에서 판매되는 소매가격은 아래와 같음.

 

            (단위: 달러)

브랜드/모델

판매 가격

비고

HP 516226(26)

40

중국에서 생산

Color LazerJet HP C9700

80

 

Epson Aculaser C110

80

 

Canon 4-Pack EP-87

255

 

Dell 5882 Color

30

 

Samsung SF-5100D3

30

 

Xerox 013R00606

90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조사

 

HP 51626(26) Color LazerJet HP C9700

 

Epson Aculazer C110 Canon 4-Pack EP-87

 

□ 수입규제 및 관세

 

 ○ 잉크 제품은 환경청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함.

 

 ○ 수입관세는 인보이스 가격의 5%임.

 

□ 유통 채널

 

 ○ 가정용 잉크 카트리지는 현지 에이전트(가전제품 유통체인)가 수입해 소매 숍에 공급하는 형태임.

 

 ○ 공공기관은 입찰을 통해 구매하는데 현지 에이전트가 해외 공급업체를 대행해 입찰에 참가한 후 공급함.

 

□ 수출확대 방안

 

 ○ 공공기관은 입찰을 통해 조달하고 있으므로 입찰시장 진출을 위한 현지 유력 에이전트 발굴 노력 필요

  - 공공기관 입찰법에 따라 반드시 현지 에이전트가 필요하므로 유력 에이전트와의 협력이 필수적임.

 

 ○ 국제적 전시회 지속 참가를 통한 제품 홍보 노력 필요

  - 프린팅 관련 전시회 지속 참가를 통해 쿠웨이트 유력 에이전트 발굴 및 제품 홍보 필요

 

 ○ 개인용 잉크 카트리지는 프린트와 병행 판매하는 전략인 바 프린트의 현지 판매 확대 노력 필요

  - 프린트 판매 후 지속적인 잉크 카트리지 공급 방법이 주요 마케팅 전략이므로 프린트의 현지 판매확대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프린팅 잉크 현지 에이전트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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