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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스템 개선에 나선 두바이 도로교통청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11-12
  • 출처 : KOTRA

 

교통 지옥은 이제 그만! 교통 시스템 개선에 나선 두바이 도로교통청

- 두바이와 UAE 교통문제 더욱 심각해져 –

-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 지속 전망 -

 

 

 

□ 두바이와 UAE 교통문제의 심각성

 

 ㅇ 두바이 도로교통청(Roads &Transport Authority, RTA)에 따르면, UAE에서 교통정체와 사고로 인한 손실비용이 연간 54억 달러 이상임. 이는 UAE 연방정부 예산의 상당 비율을 차지함.

  - 도로교통안전조사센터(Roadway, Transportation and Traffic Safety Research Centre, RTTSRC)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UAE에서는 연평균 1만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며, 이는 하루 2.7건에 해당한다고 함.

  - 두바이 교통경찰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9년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2.7명이고, 한 해 동안 225건의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음. 2010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8명이며 한 해 동안 153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음.

  - 이러한 교통 문제는 갑작스런 개발과 이에 따른 급격한 인구 유입, 두바이의 특이한 지형, 교통 정책의 실패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임. 특히, 평균적으로 두바이를 비롯한 UAE에는 인당 보유 차량 수가 많으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지 않아 교통체증문제가 더욱더 심각해짐.

 

□ 두바이 RTA 및 정부, 교통문제 해결 위해 다양한 노력 기울여

 

 ㅇ RTA는 두바이의 혼잡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함.

  - 향후 몇 년 동안 도로 확장, 크릭 노선 수 확대, 환경친화 엔진 사용, 특별버스노선 마련 등을 진행할 예정임.

  - 2013년 상반기에는 4억 달러에 상당하는 Business Bay 운하확장 프로젝트가 시작될 예정임. 이  운하는 완공 시 총 길이 2.8㎞, 폭 100m에 달할 것이며, Sheikh Zayed 도로에서부터 아라비아만 까지 이를 예정임.

  - 이뿐만 아니라, 가까운 시일 내에 전기 아브라 운행도 시작될 예정임.

 

 ㅇ RTA는 도로 네트워크를 추가적으로 구축·개발하는데 중점을 둔 ‘교통전략 계획안’을 수립했음. 이는 RTA의 주요 교통문제 개선 프로젝트임.

  - 이는 2015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음. 이는 주로 두바이 Al Khail 도로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춤. 향후 두바이 전역에서 교통 혼잡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1단계로 2008년 5월, RTA는 Emirates Road Contracting Co.와 1억 5000만 달러 상당의 Al Khail 도로 개발 프로젝트 계약을 맺었음. 이는 2009년 11월에 종료됐으며, 다리 두 개와 도로가 건설됐음.

  - 2단계로 RTA는 Gunal Construction Co.와 2억 3000만 달러 상당의 프로젝트를 계약했음. 이 프로젝트는 Al Khail 도로와 Al Qouz의 교차지점에 복합 교차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해당 지역의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는데 큰 도움이 됐음.

  - 3단계는 Umm Suqeim 도로와 Emirates 도로를 확장하는 것으로, 이는 Ascon Road Construction에게 일임됐음. 이 프로젝트는 1억 1000만 달러에 상당함.

  - 4단계는 2009년 4월, 두바이의 통치자인 HH 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이 총 3억 8000만 달러에 달하는 Al Khail 도로 개발 프로젝트, Al Wasl 도로 개발 프로젝트, Trade Center 도로개발 프로젝트의 4단계 진행에 대한 허가를 내렸음. 이는 Al khail 도로를 4개 차선에서 6개 차선으로 확장하고 기존 교차로를 새 복합 교차로로 대체하는 등의 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있음.

 

 ㅇ 두바이 정부는 교통단속을 강화하고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는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건널목과 육교를 확충할 계획임.

  - 두바이 정부는 신호위반을 하는 운전자에 대해서 벌점과 운전면허 취소 요건을 대폭 강화했으며, 도시의 주요 도로 길목에 요금소를 설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또한, 운전면허를 따려면 실, 내외 교통 안전교육을 40시간씩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까다로운 강제규정을 도입했으며, 주행시험에 언덕과 주차시험을 추가했음. 지금까지는 필기와 실기를 포함해 2주일이면 운전면허를 딸 수 있을 정도로 두바이의 운전면허 시험 장벽이 낮았음.

  - 두바이 정부는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0명으로 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두바이, 내년부터 Nol 카드로 택시 이용 가능해

 

 ㅇ 현지 일간 칼리즈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두바이 도로교통청 대중교통부에서 내년부터 Nol 카드로 택시 요금 결제가 가능해진다고 함.

  - 내년 초부터 고객들은 메트로, 버스, 수상교통, 택시 모두를 Nol 카드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많은 대중 교통 수단을 한 번에 처리하기 쉬워질 것임.

  - 이를 통해 고객들은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대중교통 이용의 증가로 교통 문제가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ㅇ Nol 카드는 카드 한 장 만으로도 두바이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교통카드임.

  - Nol 카드로는 두바이의 메트로, 버스, 수상 버스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차 요금도 지불할 수 있음.

  - 두바이의 메트로, 버스, 수상버스에서는 현금을 받지 않으므로, Nol 카드 사용이 필수적임.

  - Nol 카드를 사용하면 더 저렴한 요금에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고 자유로운 환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Nol 카드는 Silver Card, Gold Card, Blue Card, Red Ticket 총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 카드에 따른 요금은 아래와 같음.

 

Nol 카드 요금

(단위: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가격

Silver Card

Gold Card

Blue Card

Red Ticket

단거리 이동(3㎞ 이내)

1.80

3.60

1.80

2.00

1개 존 이내

2.30

4.60

2.30

2.50

인접 2개 존 이내

4.10

8.20

4.10

4.50

2개 존 이상

5.80

11.60

5.80

6.50

환율: US$1=3.67AED

자료원: Dubai RTA

 

Nol 카드

자료원: Gulf Traffic

 

□ 시사점

 

 ㅇ 두바이와 UAE는 심각한 교통대란을 겪고 있음. 이는 두바이가 미래상으로 세운 쇼핑과 관광의 중심지로 부상하는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음.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바이 RTA와 정부에서는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음. 내년부터는 Nol 카드를 택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대중교통 이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두바이에서 교통문제가 심각한 만큼, 두바이 정부는 해당 분야에 더욱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임. 그러므로 한국 기업들은 관련 동향에 주목, RTA 및 정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주하거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요구됨.

 

 

자료원: Gulf Business, The National, Arabian Business News,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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