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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콘솔용 게임 개발업체들,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시장으로 눈 돌려
2011-09-20 송용진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美 콘솔용 게임 개발업체들,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시장으로 눈 돌려

- 뜨는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시장과 지는 콘솔용 게임시장 -

- 수익구조도 기존의 콘솔용 게임보다 개발업체에 유리 -

 

 

 

□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의 캐주얼 게임비중 높여가는 게임업계

 

 ○ 높은 시장 가치를 창출해내기 시작한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 게임

  - Forbes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인 Rovio Entertainment사의 Angry Birds는 2011년 8월 기준으로 2억5000만 건의 다운로드와 매월 4000만 명의 이용자 수를 기록함.

  - WSJ에 따르면 Rovio Entertainment과 밀접한 관계자는 Rovio Entertainment가 Angry Birds의 성공으로 2011년에는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함.

  - Facebook기반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개발회사 중 가장 많은 일일 이용자를 보유 중인 Zynga는 Morgan Stanley, Goldman Sachs 같은 유수의 은행들로부터 10억 달러 규모를 투자받을 예정임.

  - Facebook 기반 게임 조사업체 AppData의 8월 30일 자 자료로는 매일 5000만 명의 이용자가 FarmVille과 CityVille 등 많은 Zynga의 Facebook용 게임을 이용함.

  - WSJ에 따르면 Zynga사는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는데, 기업공개 시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을 개발하는 이 업체의 가치는 150억 달러에서 200억 달러까지도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시장과 대조되는 콘솔용 게임시장

  - 급성장 중인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과는 반대로 콘솔게임은 하락세를 보임.

  - 시장조사기관 SNL Kagan는 이전에 2011년 미국 내 모바일용 게임 매출이 15억3000만 달러를 기록해 2010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으나, 최근 시장조사기관 NPD는 콘솔게임의 2011년 6월의 매출이 10억3000만 달러로 2010년 6월 매출의 11억5000만 달러 대비 10%나 하락했다는 결과를 발표함.

  - 매출 하락세 탓에 게임 개발업체들은 콘솔용 게임개발을 줄이는 동시에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개발업체를 인수하거나 기존의 성공적이었던 콘솔용 게임을 소셜 네트워크용으로 탈바꿈시키는 방법으로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개발 비중을 늘려감.

  -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에 대한 비중 늘리기는 Elctronic Arts, Ubisoft와 같은 대형 업체뿐 아니라 Liquid와 같이 중소 규모의 게임 개발업체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 성공적인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업체에 대한 인수합병 러시

  -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은 현재 게임산업에서 가장 떠오르는 화두라고 Eletronic Arts(이하 EA)의 CEO John Riccitiello는 언급함.

  - PC 및 콘솔 게임업체으로 유명한 EA와 영화제작으로 유명한 Disney는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많은 이용자 수를 확보한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개발업체를 막대한 금액에 인수함.

  - Bloomberg에 따르면 EA는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Plants vs. Zombie, 그리고 Bejeweled를 개발한 바 있는 Popcap Games를 13억 달러에 인수함.

  - AppData에 따르면 Popcap Games는 데일리 이용자 기준 5위에 랭크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개발업체임.

  - AppData의 8월 30일 자 자료에서 550만 명이 넘는 일일 이용자를 보유 중으로 4위에 랭크된 Playdom 역시 인수 대상이 됨.

  - Forbes에 따르면 Disney는 Gardens of Time으로 유명한 Playdom를 약 7억6000만 달러에 인수함.

 

Appdata의 8월 30일 자 업체별 Facebook용 소셜 게임 이용자 수 순위

순위

업체명

주요 게임

업체별 일일 이용자 수

1

Zynga

CityVille, Empire&Allies

48,915,607

2

Electronic Arts

The Sims Social

11,187,886

3

Wooga

Diamond Dash

6,281,626

4

Playdom

Gardens of Time

5,582,045

5

Popcap Games

Bejeweled Blitz

3,848,381

자료원: AppData

 

□ PC 및 콘솔용 게임을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으로 재구성하기 시작한 게임 개발업체들

 

 ○ PC 및 콘솔용으로 성공한 바 있는 Sims를 소셜 게임으로 재구성한 EA

  - Electronia Arts(이하 EA)사는 축구 게임인 FIFA 시리즈와 가상의 라이프를 즐기는 Sims와 같은 PC 및 콘솔용 게임 개발로 유명한 업체임.

  - WSJ에 따르면 EA의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인 Sims는 PC, Playstation, Xbox, Will, 그리고 모바일용으로도 출시됐으며 60개 국가의 1억4000만 명이나 되는 기록적인 이용자 수를 기록함. EA는 이 게임을 Facebook용으로 개발한 Sims Social을 개발함.

  - Sims Social은 온라인의 가상공간 내에서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이성과 데이트 및 결혼도 할 수 있는 게임으로 이용자들은 이 와중에 여러 도전과제를 수행하게 됨.

  - 게임을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게임 이용자들은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Dr.Pepper 또는 Toyota에서 광고 홍보차 제공되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함.

  - 게임 내에서의 유료 아이템 소비 및 게임 이용자에게 배포될 아이템에 대한 업체들과의 광고 계약은 무료 배포 게임인 Social Sims의 주요 수익원임.

  -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조사 업체 AppData에 따르면 이 Sims Social은 8월 30일 기준 700만 명이 넘는 일일 이용자를 기록함.

  - 이로써 약 1000만 명의 일일 이용자가 이용 중인 EA사의 Facebook 게임 중 가장 인기 있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했으며, EA가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서 일일 이용자 기준 2위 업체가 되는데 큰 공헌을 함.(1위는 일일 사용자 수 5000만 명을 기록 중인 Zynga)

 

EA의 Facebook으로 재구성된 Sims Social 플레이 화면

자료원: WSJ

 

 ○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개발로 선회한 Liquid

  - Los Angeles Business Journal에 따르면 Liquid는 1999년 Del Castillo와 Mike Grayford에 의해 설립됐으며 2001년 PC용 게임인 Battle Realms과 2008년에는 콘솔용 게임 Rise of the Argonauts를 시작으로 최근까지 Playstation3 및 Xbox360용 게임인 Thor: God of Thunder를 포함해 다양한 PC 및 콘솔용 게임 개발을 해왔음.

  - 그러나 최근 게임 이용자의 취향이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의 캐주얼한 게임으로 바뀌어가면서 캐주얼 게임개발에 전념하기로 결정하고 영화산업을 소재로 한 Facebook용 게임인 Deadline Hollywood를 발표함.

  - 또한 Atari 및 Wizards of the Coast와 함께 PC 및 콘솔용 게임인 Dungeons&Dragons(이하 D&D)를 Facebook용 게임으로 재구성할 예정임. 이를 통해 간단한 플레이 방식의 게임이 주류인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시장에 풍부한 콘텐츠와 정교한 플레이 방식의 게임을 소개할 예정임.

  - Dungeons &Dragons는 게임 이용자가 주인공이 돼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보물을 찾기 위해 여러 곳을 탐험하며 괴물들을 물리치는 인기 롤플레잉 게임으로 1974년 Tactical Studies Rules에 의해 처음 출시된 이래 여러 버전을 거쳐 최근 D&D: Heros of Neverwinter라고 이름 붙여진 Facebook용 버전이 발표됨.

  - 2008년의 히트작이었던 Liquid의 최초 콘솔용 게임 Rise of the Argonauts는 탄탄하고 풍부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의 결정에 따라 다양한 게임 진행이 가능했으며 Liquid는 과거의 콘솔용 게임 제작경험을 살려 간단한 게임이 주류인 모바일 및 Facebook용 게임 시장에 정교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지닌 다양한 게임을 선보일 계획임.

 

 ○ Liquid와 같은 중소 규모의 게임 개발업체들도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개발에 뛰어들기 수월한 이유

  - Facebook용 게임 시장에 뛰어들며 Deadline Hollywood 및 Dungeon &Dragons를 선보인 Liquid는 45명의 개발자를 둔 중소 규모의 게임 개발업체임.

  - 일반적으로 게임 개발업체 가 PC 또는 콘솔용 게임을 제작 후 판매를 위해서는 게임을 배급해 줄 배급사를 찾아야만 하며 이 게임배급사들과 계약 시 대부분의 수익을 넘겨줘야만 했음.

  - 반면에 모바일 및 소셜 네트워크용 게임 개발은 배급사를 거치지 않고 Facebook에 올릴 수 있어 콘솔 게임개발에 비해 수익이 높음.

  - 또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일반적으로 이용자에게 무료 배포되지만 이용자들이 게임 진행을 더욱 용이하게끔 해주는 아이템을 구매하도록 해 이때 나오는 수익의 대부분을 개발업체 측에서 가져갈 수 있음.

  - 모바일용 게임의 경우 개발업체는 게임을 iPhone 또는 Android의 앱스토어에 등록 후 보통 1~5달러에 판매하며 판매 대금 중 약 30%의 수익을 애플이나 구글에 지불한 후 나머지는 개발업체에 돌아감.

  - 이 소셜 네트워크 및 모바일용 게임시장은 콘솔 게임 개발에 비해 높은 마진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중소 개발업체들 입장에서는 소자본으로도 충분히 게임시장에 도전 가능한 메리트가 있음.

 

□ 시사점

 

 ○ 국내 업체들,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를 보유 중인 Facebook용 게임시장 노려야

  - 수준급의 아케이드 게임 개발능력을 가진 국내 게임 개발업체들 역시 Facebook용 게임을 개발해 양질의 게임을 전 세계에 선보일 필요가 있음.

  - 또한 개발 능력은 충분하지만 게임 출시에 어려움이 있는 국내 소규모 게임 개발업체들은 Facebook에서 제공하는 게임 개발 및 등록을 수월케 하는 개발자 툴(웹 사이트: developers.facebook.com/docs/)을 이용하면 됨.

 

 

자료원: Los Angeles Business Journal, Forbes, WSJ, Bloomberg, Aol 등 현지 언론, Facebook.com 웹 사이트, AppData.com 웹 사이트, 로스앤젤레스 KOTRA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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