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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 폭발적 잠재성을 가진 전자상거래시장(B2C)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19
  • 출처 : KOTRA

 

인도, 폭발적 잠재성을 가진 전자 상거래 시장(B2C)

- 인터넷 이용자 수 급증세로 점차 활기 띠는 전자 상거래 소매시장 -

- 전자 상거래 소매시장, 2015년에는 15억6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

 

 

 

□ 시장 현황

 

 ○ ASSOCHAM(Associated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of India)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도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는 4억5000만 달러임.

 

 ○ 최근 인터넷 이용자 수의 급증으로 온라인 쇼핑시장이 활기를 띠기 시작함.

  - 2011년 6월 기준, 인도 인터넷 이용 인구는 약 1억 명에 달함.

 

 ○ 다양한 종류의 품목이 온라인을 통해 거래됨.

  - 옷, 액세서리, 가전제품, 휴대폰, 책, 항공권,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 및 서비스는 매우 다양함.

 

품목별 온라인 소매시장 점유율

자료원: Business India

 

 ○ 인도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 예정인 TOP3 품목은 책, 항공권, 전자제품이 차지했으며, 그 밖에도 의류, 화장품, 식료품 등의 다양한 품목이 있음.

 

6개월 이내에 온라인 쇼핑 예정 품목 설문조사

6개월 이내에 온라인 쇼핑 통해 구매예정 물품

비율(%)

41

항공기 티켓, 예약

40

전자 제품(TV, 카메라 등)

36

여행, 호텔 예약

29

행사 티켓

26

의류, 액세서리, 신발

25

컴퓨터 하드웨어

24

비디오, DVD, 게임(다운로드 제외)

22

컴퓨터 소프트웨어(다운로드 제외)

21

음악(다운로드 제외)

21

식료품

18

화장품

14

자동차/부품

12

스포츠용품

12

완구

10

스포츠 관련 수집품

5

자료원: Nielsen report

 

 ○ 인도인, 한 달 구매 지출 중 온라인 구매가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수(41%)가 5% 미만이었으며, 1/3 정도(33%)가 6~10%였고, 온라인 구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층(51~75%)은 1%로 아직은 비중이 미미한 편이었음.

  - 현재로서는 온라인 구매 비중이 낮은 수준이지만, 인터넷 이용자의 꾸준한 증가와 전자 상거래 시장의 영역 확대에 따라 시장 규모는 증가할 전망임.

 

인도인, 한 달 구매 지출 중 온라인 구매의 비율

자료원: Nielsen report

 

 ○ 현재, 인도 온라인 쇼핑몰은 ‘eBay’, ‘Homeshop 18’와 같이 다양한 품목을 세부 카테고리로 분류해 한 곳에서 판매하는 거대 포털 사이트가 주축이 됨.

 

인도 최초의 24시간 홈쇼핑회사인 ‘Homeshop 18’의 웹 사이트

 

 ○ 대도시뿐만 아니라 소도시와 시골지역에서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됨.

  - 온라인 쇼핑몰 ‘Tradus’의 CEO에 따르면, 자사 상품 판매의 40%가 대도시에서 이뤄지고, 나머지 60%는 소도시 및 시골지역에서 이뤄진다고 함.

 

□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성장 요인

 

 ○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과 비슷하게, 인도의 온라인 쇼핑몰도 다양한 할인혜택 옵션을 제공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인도의 급속한 성장과 현대화로 인해 인도인들의 라이프스타일도 변화하는 추세임.

  - 쇼핑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옵션과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생활의 편의를 가져다주는 온라인 쇼핑은 인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만함.

 

 ○ 소비자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없거나 힘든 품목들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음.

  - 시장으로의 접근이 어려운 소도시 인도인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필요 물품 구매가 가능함.

 

□ 시사점 및 한계

 

 ○ ASSOCHAM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소매시장은 2015년까지 연평균 예상 성장률 35%, 시장 규모는 15억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와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broadband network)의 보급으로 온라인 소매 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거래 안전결제 시스템 도입

  - 온라인 거래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안전결제 시스템 도입이 시급한 가운데 미국의 투자상담 회사 ‘First Data’와 인도 ‘ICICI’ 은행이 제휴한 ‘IMS’(ICICI Merchant Service)는 안전한 온라인 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2010년 9월 MasterCard와 제휴했음.

  - IMS는 Maestro 카드를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인도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거래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함.

 

 ○ 시장의 빠른 성장에도 관련 시스템의 발전은 미비한 상태임.

  - 온라인 쇼핑시장이 인도 소매산업에 동력을 제공할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현재 열악한 물류 및 유통시스템, 높은 배송료 등이 성장의 장애물로 작용함.

 

 ○ 한국 기업 및 소매 유통업체들은 꾸준히 성장세를 타는 인도 온라인 소매시장을 통해 인도에 진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임.

  - 온라인 쇼핑을 하는 인도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 전략을 수립해 접근해야 할 것임.

 

 

자료원: Business India(8월), Nielsen report, internetworldstats,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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