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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온타리오 주 중심으로 친환경車 관련 프로젝트 확대 추세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17
  • 출처 : KOTRA

 

캐나다, 온타리오 주 중심으로 친환경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 확대 추세

- 한국기업, 현지기업과의 합작투자나 전략적 관계구축 통한 진출 필요 -

 

 

 

□ 친환경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 확대 배경

 

 ○ 캐나다, 배기가스 배출량 축소 노력 강화

  - 2010년 4월 1일 캐나다 환경부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자동차 배기가스 허용 배출량의 점진적 감축 계획 발표

  - 환경부는 2016년 캐나다 내 신차 배기가스 배출량을 2008년 자동차 모델 기준 대비 25%가량 줄이기로 목표 설정

  - 2011년 현재 캐나다 자동차 운전자들의 평균 연료 사용량은 8.6L/100㎞로, 새로운 배기가스 배출량 제도 적용 시 2016년 캐나다 내 신차의 평균 연료사용은 6.6L/100㎞까지 낮아질 전망

  - 캐나다 정부는 2009년 코펜하겐 정상회담에서 2020년까지 2005년 기준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17%로 낮춘다고 공표

  - 캐나다 정부는 EcoEnergy for Biofuels 정책을 통해 에탄올과 바이오디젤과 같은 연료 대체재의 판매에 2010년부터 9년 동안 총 15억 캐나다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

  -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 바이오연료 프로젝트 지원사업인 EcoAgriculture Biofuels Capital 프로그램을 통해 8개의 바이오연료 프로젝트에 각각 4600캐나다 달러씩을 지원

 

 ○ 2011~2016년식 자동차 모델 배기가스 배출규제 세부사항

  - 캐나다 정부는 2011년식 모델부터 미국과 동일한 기준의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적용

  - 2011년식 생산 차량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은 차량 크기에 따라 결정

  - 2011년식 모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기준치를 넘으면 해당 제조 업체는 초기배출 이산화탄소 1㎎당 20 캐나다 달러를 지불하고 캐나다 정부로부터 탄소배출권을 구매해야 하는 등 신규 배기가스 배출규제는 강제적인 성격을 지님.

  - 매년 규제 강도를 높여 2016년까지 평균 배기가스 배출량 153g/㎞로 규제

  - 신규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제도에 힘입어 제도가 시행되는 동안 총 92메가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와 함께, 280억ℓ가량의 연료와 92억 캐나다 달러 절약 효과도 기대

     

2012~2016년식 승용차 적용 기준

연식    

CO₂배출량 목표 값(grams/mile)

footprint

≤ 3.8s/m

3.8s/m〈Footprint≤ 6.1s/m

f: 차량의 footprint(단위: s/f)

6.1s/m 〈footprint

2012

298

(4.04 x f) + 132.6

399

2013

287

(4.04 x f) + 121.6

388

2014

276

(4.04 x f) + 110.3

377

2015

261

(4.04 x f) + 95.2

362

2016,

이후 모델

246

(4.04 x f) + 80.4

347

비고

 

상기 공식에 따르며 연식,

차량 크기에 따라 다른 값 적용

 

자료원: 캐나다 환경부

     

□ 친환경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 정부 지원 현황

     

 ○ Toyota 캐나다 지사

  - 2011년 7월 Toyota 캐나다 지사는 전기차 생산을 포함하는 친환경 차량 생산 및 개발 프로젝트인 “Project Green Light" 실시를 위해 총 5억4500만 캐나다 달러 규모의 캐나다 생산 공장 설립 확충 계획을 발표

  - Toyota사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Cambridge 시와 Woodstock 시에서 Corolla, Matrix, RAV 4, Lexus RX 350 등의 자동차를 생산함.

  - Toyota사의 이번 “Project Green Light" 프로젝트에 캐나다 연방정부는 Automotive Innovation Fund를 통해 7100만 캐나다 달러를 융자해 주고, 온타리오 주 정부는 Strategic Jobs Investment Fund를 통해 7100만 캐나다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캐나다 정부는 전체 프로젝트 금액의 27%인 총 1억4200만 캐나다 달러를 지원할 예정

  - 캐나다 내 Toyota 생산시설은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2016년 캐나다와 미국의 배기가스 감축 규제안에 적합한 더욱 친환경적인 차량 생산 기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며, 캐나다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온타리오 주가 북미 지역 자동차 생산 선진화를 이끌고 신규고용창출 효과를 나타내길 바라고 있음.

  - 이번 투자로 2011년 중순 현재 총 6500명의 인원을 고용하는 Cambridge 시와 Woodstock 시의 Toyota 생산시설은 더욱 많은 인원을 추가 고용할 것으로 전망

  - 컴팩 세단인 Corolla와 Lexus RX350 SUV를 생산하는 Cambridge 생산시설의 페인트 시설 업그레이드와 Woodstock 생산시설에서의 RAV4 크로스오버 생산 확대 등이 투자 계획에 포함

  - Ray Tanguay Toyota Canada 지사장은 신규 생산시설 건립 못지않게, 미국과 멕시코 생산시설과 한국에서 수입돼 오는 차들과의 경쟁에서 캐나다산 차량이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내 기존 시설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생산성 향상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는 등 이번 투자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

  - 이에 더해, 2011년 8월 Toyota 캐나다지사는 Woodstock 생산시설에서 캐나다 최초로 전기차 RAV4 EV를 생산한다고 발표하며, 미국 전기차 및 전기차 파워트레인 컴포넌트 전문 생산 업체인 Telsa Motor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1억 캐나다 달러 상당의 배터리, 모터, 기어박스, 파워트레인 등의 부품을 RAV4 EV 생산을 위해 조달받는다고 전함.

  - 캐나다 Woodstock 생산 시설에서 조립될 Toyota의 전기차 RAV4 EV는 2012년 첫 출시 예정

  - Toyota 캐나다 지사는 RAV4 EV는 향후 캐나다에서 생산될 친환경 자동차 중 일부일 뿐이며, 2012년 Scion iQ 전기 자동차, 2015년 수소연료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힘.

 

 ○ Magna

  - 캐나다 최대 자동차 부품 기업인 Magna International사는 완성차 OEM 업체들과 함께 앞으로 강화될 신차연비기준 개선안 충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

  - 신규 신차연비기준 개선안 충족을 위해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을 대체할 새로운 추진 시스템 개발과 새로운 전기 부품과 기술을 포함한 롤링 샤시(Rolling Chassis) 제작을 계획하고,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등 신소재를 이용한 부품 경량화도 활발히 연구 중임.

  - Magna사는 연비 규제와 기술발달로 5년 안에 전기차가 북미 자동차 판매의 10%, 10년 안에는 20~30%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2010년 8월 Magna International사 창업자인 Frank Stronach와 공동으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부품 전문 합작투자인 Magna E-car Systems 설립

  - Magna E-car Systems의 주요품목은 리튬 아이온과 같은 배터리팩, 전기자동차 컨트롤용 컴퓨터, 전기차 기어 등이 있으며, 설립된 지 1년여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2011년 8월 Magna International사는 4억3000만 캐나다 달러 규모의 친환경 차량 부품 R &D 프로젝트를 발표

  - 이 프로젝트 금액 중 11%인 4800만 캐나다 달러는 온타리오 주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예정이며, 전체 투자액 중 일부가 Magna E-car Systems에 투자될 전망

  - Magna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2011년부터 6년 동안 19개의 전기차, 하이브리드, 제품 경량화 R &D 프로젝트를 시행할 계획

  - Magna사는 이번 대규모 친환경 차량 부품 R &D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728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전망

     

 ○ Dana Holding Corp.

  - 미국 자동차 부품 기업인 Dana Holding Corp.는 동력조달계통의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로써, 26개국에 있으며 캐나다에는 6개의 생산 시설 보유

  - 2011년 8월 Dana Holding Corp.는 온타리오 주 Oakville과 Cambride 공장에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를 위한 리튬아이온 배터리 냉각용 열 교환기 개발을 위해 총 3700만 캐나다 달러를 투입한다고 발표

  - 온타리오 주 정부는 Dana Holding Corp. 프로젝트 금액의 6%인 200만 캐나다 달러를 지원할 예정

  - Dana Holding Corp.는 배터리 냉각용 열 교환 기술 부분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제로 전 세계 16개의 주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모델에서 Dana Holding Corp.의 기술 및 제품이 활용됐음.

  - 배터리 열 교환기 개선은 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짐.

  - 온타리오 주 정부의 Sandra Pupatello 경제개발부 장관은 2020년 온타리오 주 전체 자동차 중 5%를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황에서, Dana Holding Corp.와 같은 온타리오 주 내 그린자동차 부품 사업 투자 확대는 온타리오 주민에게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신규 일자리 창출과 기술력 보유를 통해 온타리오 주가 친환경 차 부품 산업 관련 요충지로 거듭나도록 하는데 일조할 것이라며 환영

     

 ○ McMaster Automotive Resource Centre(MARC)

  - 2011년 8월 캐나다 연방정부는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연구 및 개발을 위해 온타리오 주 해밀턴에 있는 McMaster 대학 내 McMaster Innovation Park에 설립되는 McMaster Automotive Resource Centre(이하 MARC)에 총 2600만 캐나다 달러 건립 예산의 40% 이상인 1100만 캐나다 달러를 지원한다고 발표

  - MARC는 8만8512sq.feet 규모로 건립될 전망이며, MARC 건립에 따라 120~150명의 고부가가치 연구 부문 일자리 창출 전망

  - MARC는 선진 파워트레인 기술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도 유명하고 연방정부 산하의 1000만 캐나다 달러 규모의 캐나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연구를 주도하는 Ali Emadi 캐나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연구회 회장(Canada Excellence Research Chair in Hybrid Powertrain)의 연구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서 주로 활동할 예정

  - MARC는 2011년 초 연방정부가 McMaster Innovation Park에 설립한 CANMET 자원 테크놀로지 연구실과도 긴밀한 공조관계를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소재에 대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   

  - McMaster Automotive Resource Centre 건립을 바탕으로 McMaster University에서는 자동차 산업분야의 연구를 활성화하고, 연방정부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북미 그린 자동차 산업 연구 부문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

     

 ○ B.C. 주 Simon Fraser University

  - British Columbia(이하 B.C.) 주 Burnaby 시에 있는 Simon Fraser University는 정부와 민간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친환경 차량 관련 연구사업을 진행 중임.

  - Simon Fraser University는 캐나다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및 부품 업체인 Future Vehicle Technologies Inc.와 공동으로 전기차에서 남은 잔여 열을 이용해 차량 내 냉방시스템을 구축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계획했으며, 2011년 연방정부 산하 자동차 산업 관련 R &D 프로젝트 지원 기관인 Automotive Partnership Canada(APC)를 통해 이 프로젝트에 대해 138만 캐나다 달러를 지원받음.

  - Simon Fraser University와 Future Vehicle Technologies Inc 공동 프로젝트의 주 목적은 비용과 무게를 줄이기 위해 효율적인 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HEVs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차량의 장기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위함.

  - 이와 별도로 Simon Fraser University는 University of Victoria, 캐나다 최대 연료전지 기업인 Ballard Power System사와도 수소를 이용해 연료 전지의 지속성을 향상하는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Simon Fraser University, University of Victoria, 그리고 Ballard Power System사의 공동 프로젝트 역시 APC로부터 400만 캐나다 달러가량을 지원받기로 함.

  - Simon Fraser University와 Ballard Power System사의 공동 연구는 기존의 연료 전지에 사용되는 비용과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구성을 높이고 2015년까지 버스의 탄소 배출량을 60~100% 줄이는 차세대 연료전지 모듈 개발을 골자로 함.

  - 이 연구가 성공한다면 한 대당 150만 캐나다 달러에 달하는 연료전지 버스 가격을 약 75만~100만 캐나다 달러 인하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온타리오 주 중심으로 캐나다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 연구, 개발 및 생산활동 확대

  - 2011년 8월 온타리오 주에서만 Toyota 캐나다 지사, Magna, Dana Holding Corp., MCRC 등 총 4개의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연구, 개발 및 생산 프로젝트가 신규 발표되는 등 온타리오 주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 관련 활동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

  - 서부지역에서는 대학과 기업의 공동연구를 바탕으로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 관련 연구 및 개발활동 증가하는 추세

  - 이러한 민간기업, 정부, 그리고 대학의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 관련 프로젝트 확대 배경에는 친환경 차량에 대한 신성장 동력 인식 확대와 2011년식 신차부터 적용된 북미 신규 자동차 연비규제 등이 있음.

  - 특히, 10개 이상의 자동차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수많은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가 있는 캐나다 자동차 산업의 중심인 온타리오 주는 2000년대 초반부터 OEM과 대형 부품기업 생산시설의 개발도상국 이전 등으로 발생한 자동차 관련 제조업의 어려움을 타파하고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 개발차원에서, 주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 연구, 개발 및 생산활동 지원 확대하는 추세

 

 ○ 한국기업, 현지기업과의 합작투자나 전략적 관계구축을 통한 캐나다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시장 진출 나서야

  - 캐나다 내 자동차 산업 관련 대규모 R&D 혹은 생산시설 투자는 캐나다 연방정부나 주 정부 지원을 받는 것이 일반화돼 있으며, 이러한 지원은 외국기업보다도 캐나다 현지기업일수록 더욱 쉬운 것으로 알려짐.

  - 단순 조달에서 벗어나 캐나다에서의 대규모 연구 혹은 생산시설 건립을 통해 더 공격적으로 북미 친환경 자동차 부품시장을 개척하려는 한국 기업의 경우, 독자적인 진출보다는 리스크 및 비용부담 축소와 정부 인센티브 접근 용이성 차원에서 현지기업과의 합작투자나 전략적 관계구축을 통한 캐나다 시장진출을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단순히 현지 민간기업뿐만 아니라 높은 연구 인력과 기술을 보유한 캐나다 정부나 대학 등과의 공동연구 관계 구축 등도 고려해 볼만할 것임.

  - 일반적인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배터리부문은 대기업 위주의 경쟁이 이뤄지는 만큼, 한국 중소기업은 배터리부문보다는 바이오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등 한국의 중소기업이 강세를 보여 왔거나 잠재능력을 보유한 부문의 진출 참여 유망할 것으로 전망

 

 ○ KOTRA 토론토 주최 캐나다 현지 자동차부품 수출상담회 참여를 통한 기업 홍보 및 현지기업과의 관계 구축 요망

 

2010 Korea Autoparts Plaza 전경

자료원: KOTRA 토론토

 

  - KOTRA 토론토에서는 2007년부터 Korea Autoparts Plaza를 개최해 한국 자동차 부품기업과 캐나다 현지 바이어들과의 구매상담 기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옴.

  - 2011년 10월 24일 ~ 10월 25일 KOTRA 토론토는 토론토 인근 Thornhill 지역에서 50여 개 한국 수출 유망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제5회 Korea Autoparts Plaza를 개최할 예정

  - 이번 Korea Autoparts Plaza 참석을 통해 현지 기업과 실질적인 구매상담 기회도 얻으면서 폭넓은 유대 관계도 맺을 수 있는 만큼, 캐나다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한국 자동차 부품 기업의 많은 참여 바람.

  - 참석에 관심이 있으며 참석 여부 결정을 위한 시장성 조사를 원하는 기업은 아래 웹 사이트 참조 바람.

   · 2011 Korea Autoparts Plaza in Toronto 웹 사이트: http://www.kapptoronto.com

 

 

자료원: The Globe and Mail, Toronto Star,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환경부, 온타리오 주 정부, 해당 기업 웹 사이트, McMaster University 웹 사이트, Simon Fraser University 웹 사이트, 기타 KOTRA 토론토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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