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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인터넷 쇼핑의 새로운 기대주 `소셜커머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6-30
  • 출처 : KOTRA

 

대만 인터넷 쇼핑의 새로운 기대주 '소셜커머스'

- 성장 기대가 높은 새로운 인터넷 쇼핑 형태 -

- 소셜커머스 업체들이여, 대만 손님 맞을 준비를 하자 -

 

 

 

□ 인터넷 쇼핑 신흥세력, 소셜커머스

 

 ○ 대만 소셜커머스 시장은 2009년 1월 17Life라는 업체의 설립을 기점으로 시작됐지만, 2010년 후반 들어 GROUPON, GOMAJI 등 대형 업체가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함.

 

 ○ 현지 시장연구기관 ‘MIC’에 따르면, 대만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소셜커머스의 비중은 3.5%에 불과하지만 2011년 소셜커머스 시장규모는 89억5000만 대만 달러로 전년 대비 25% 증가할 전망

 

 ○ 2010년 소셜커머스 이용자 비율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2009년 11%→2010년 22.3%)해 대만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력이 돋보임.

  - 현지 유력 메타 소셜사이트인 ‘5折日報’에 따르면, 2011년 3~5월 기준 소셜커머스 이용자 수가 월평균 약 20%씩 증가하고 있으며 5월에는 80만 명을 돌파함.

 

 ○ 최근 3개월 기준, 대만 소셜커머스 시장의 월평균 매출액은 2억 대만 달러 내외에 달함.

 

대만 소셜커머스를 주목하라

(단위: 명, %, NT$)

3월

4월

5월

구분

합계

합계

증가율

합계

증가율

이용자 수

55만

66만

20%

80만

21%

매출액

1억7200만

2억3000만

34%

2억3000만

-

자료원: 5折日報

 

□ 대만 소셜커머스 쇼핑 트렌드

 

 ○ ‘5折日報’에 따르면, 2011년 3월 기준 대만의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20개를 돌파했으며, 현지 4대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전체 매출액의 90%를 차지함.

 

 ○ 대만 소셜커머스에서는 평균 50% 이상의 할인가를 제공함.

 

 ○ MIC에 따르면, 대만 소셜커머스의 주요 소비자층은 20대 직장인으로 여성의 이용률이 남성보다 30%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됨.

  - 이는 소셜커머스의 상거래 방식상 일반 인터넷 쇼핑과 달리 공동구매단을 모집하는 데 시간 소요가 많으며 모집에 실패해 구매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남성들이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

 

대만 4대 소셜커머스 사이트

순위

명칭

점유율

URL

비고

1

GROUPON 台灣

36%

www.groupon.com.tw

- 2010년 12월 GROUPON사가 대만 유력 SNS 사이트인 地圖日記와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百萬網友團購網를 인수해 설립

- 매출액과 규모 기준 1위 차지

2

GOMAJI

團購麻吉

34%

www.gomaji.com

- 2010년 6월 개설

- 2010년 10월에 Yahoo Taiwan과 협력해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로 서비스 확대

- 2011년 7월부터 마일리지 적립식 할인 서비스 업체인 HAPPY GO와 협력해 매출 촉진 예정

3

17P好康

13%

www.17life.com/ppon

- 대만 최초 소셜커머스 사이트

- 2009년 1월 대만 최대 식당 예약사이트 午餐王과 인터넷 쇼핑몰인 PayEasy와의 합병으로 탄생

4

17shopping

6%

tp.17shopping.tw

- 2010년 6월 개설

주: 점유율은 2011년 3월 매출액 기준

자료원: 5折日報, 업체별 홈페이지

 

 ○ 5折日報에 따르면 2011년 3월 기준 대만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은 식료품(62.4%), 미용(12.4%), SPA(9.9%), 영화 및 공연 티켓(5.8%) 순으로 체험형 상품이 주를 이룸.

 

 ○ 식료품은 계절성 음식과 세트메뉴가 주를 이루며, 2인분 분량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

  - 올해 5월에는 대만의 테이크아웃 음료업체인 CoCo의 할인쿠폰이 5만7000개 이상 판매돼 사상 최고 판매기록을 세움.

 

대만의 무더운 5월을 소셜커머스로 시원하게 날려준 CoCo 음료

자료원: 17Life

 

 ○ 미용상품으로는 미백을 우선시하는 대만 소비자 특성상 안면미백 시술상품이 높은 인기를 구가함.

  - 또한 미용 상품은 식료품보다 더 파격적인 할인율을 내세워 여심을 잡음.

 

6월 30일, 오늘의 인기상품으로 선정된 안면 미백 시술 상품

자료원: SHOPPING 99

 

 ○ 지역별 소셜커머스 이용자율은 타이베이(47.8%), 가오슝(12.9%), 타이중(11.5%), 타오웬(7.7%) 순으로 대도시 소비자가 애용함.

 

□ 시사점

 

 ○ 스마트폰, 태블릿PC 같은 모바일 기기와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인터넷 쇼핑시장이 확대되고 소셜커머스의 성장을 촉진함.

 

 ○ 대만 학계에서는 대만 소비자들은 아직까지는 국내 소셜커머스 플랫폼 위주로 이용하나 향후에는 해외 소셜커머스 시장으로 활용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

 

 ○ 대만 소셜커머스 시장 확대 추세와 해외 인터넷 쇼핑 이용률 증가,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에 힘입어 대만 소비자가 한국 소셜커머스 시장에도 눈길을 돌릴 여지가 있음.

 

 ○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 시장은 아직까지 다국어 지원이나 해외쇼핑 서비스 등이 미약한 편이므로 외국인 소비자를 겨냥한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IC, 5折日報,NOWnews, 蘋果日報 등 현지 일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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