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에서 가장 명망 높은 기업들의 공통점은?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4-09
  • 출처 : KOTRA

 

미국에서 가장 명망 높은 기업들의 공통점은?

- 아마존닷컴, 존슨앤드존슨 등의 기업이 상위권을 차지 -

 

 

 

미국에서 가장 명망 높은 기업 TOP 10

순위

기업

Rep Trak Pulse 2011

산업

1

Amazon.com

82.7

소매

2

Kraft Foods

81.4

식품제조

3

Johnson & Johnson

81.32

소비재

4

3M

81

산업용품

5

Kellogg's

80.87

식품제조

6

UPS

80.46

운송/물류

7

FedEx

79.63

운송/물류

8

Sara Lee

79.53

식품제조

9

Google

79.25

정보매체

10

Walt Disney Company

79.02

정보매체

자료원 : Reputation Institute

 

□ 미국 기업들의 명망에 대한 조사

 

 ○ 미국 컨설팅업체인 Reputation Institute가 미국에서 가장 명망이 높은 기업과 낮은 기업을 조사하는 설문을 시행함.

  - 두 상품을 놓고 한 브랜드를 선택할 때 소비자는 실제 제품보다 명망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

  - 3만2946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람들에게 친숙한 미국의 150개 기업의 인지도를 조사

  - 모든 기업은 Reputation Institute가 사용한 Rep Trak Pulse시스템으로 점수가 매겨짐.

 

 ○ Rep Trak Pulse score

  - 레퓨테이션 인스티튜트(RI) 자체 프로젝트로 세계 여러 기업들의 평판을 평가, 순위를 정하며 기업의 전반적인 명성을 측정

  - 응답자들은 설문에 참여 해당 기업들에 대해 가지는 생각과 느낌에 따라 0부터 100점까지의 점수를 매길 수 있음.

  - 점수는 신뢰감, 존경, 감탄, 호의적 태도 등 주로 4가지 영역을 바탕으로 매겨짐.

 

□ 상위권 기업들의 공통점은 혁신과 윤리경영

 

 ○ 미국 내 1위는 아마존닷컴

  - 아마존닷컴이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술과 혁신의 선두자리를 지켰으며 악평 에 있어서는 발 빠르고 도덕적으로 대응했기 때문

  - 아마존닷컴의 창시자며 CEO인 Jeff Bezos는 아마존닷컴의 가장 큰 실수는 시도해 보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경영방침을 적용

  - 아마존닷컴이 몇 년에 걸쳐 고심해오던 문제인 리뷰사이트를 허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결정을 위해 '소비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를 가장 먼저 고려

  - 소비자들은 과거의 구매내역이나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추천상품을 표시하는 아마존닷컴의 Product recommendation system을 신뢰

  - 또한 지난 해 E-book의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아마존닷컴의 Kindle e-reader가 큰 성공을 이루었음.

 

 ○ Johnson & Johnson

  - 지난 해 1위를 차지한 Johnson & Johnson 는 3위를 차지하였지만 지난 6년 동안 연속해서 10위안에 머물고 있음

  - 타이레놀 사건이후 기업 윤리가 이름뿐인 신조가 아닌, 위기대처 능력의 결정적인 요소로 부각된 교훈적 사례를 보여 주는 기업이며 꾸준히 그 이미지를 지켜옴. 이후 비즈니스 스쿨들이 잇따라 기업윤리 과목을 개설했고 미래의 경영자들에게 기업윤리를 필수과목으로 가르침

 

 ○ 3M

  - 산업용품개발 기업3M 은 4위에 올라 Top10 리스트에 새롭게 추가

  - 3M CEO George W Buckley 는 기술과 정직이 3M을 지탱하는 힘이라고 말함

    회사가 무엇을 판매하느냐 만큼 무엇을 지향하느냐가 중요, 업무 수행 정책은 타협 없는 정직성과 윤리성, 성실성에 바탕을 둔 경영

  - 기업은 윤리 경영의 일환으로 비밀이 보장되는 익명신고, 전화 및 웹 기반 신고 방법, 24시간 접수 , 다양한 언어로 된 서면 신고를 접수, 150가지 언어를 처리하는 전화 통역사, 익명 신고라도 신고자의 우려에 대한 후속 조치 실시함.

 

□ 낮은 명성을 차지한 하위 기업들

 

 ○ 대표적인 하위 기업들 Freddie Mac, Fanne Mae

  - 주택담보대출업체인 Freddie Mac은 29.47점을 받으며 가장 하위권을 차지

  - AIG와 Fanne Mae 또한 33.94점과 34.70점으로 그 뒤를 이었음

  - Freddie Mac 과 Fanne Mac은 2008년 수백만 건에 달하는 부실 대출에 보증을 섬으로써 결과적으로  금융위기를 초래했다고 비난 받았으나 금융위기 당시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으로 회생

  - 최근 Freddie Mac와 Fanne Mae이 최고경영자에게 지나치게 많은 연봉을 받아 비난을 받음

 

□ 소매유통 기업별 명성도 비교

 

 ○ 명망 있는 기업의 순위에서 소매업 기업들이 높게 평가

 

 ○ 미국소매협회는 지난 몇 달 동안의 소매업 판매 증가에 기인해 자동차 석유 음식점을 제외한 소매 산업의 판매가 전년대비 4.0% 오를 것이라고 발표함

 

 ○ 상위권을  차지한 유통망에는Amazon.com(1위) Staples(19위)등이 있었고, WalMart(104위)는 100위권 밖을 차지.   

 

소매유통 기업들의 Rep Trak Pulse

 자료원 : Reputation Institute

 

□ 시사점

 

 ○ 전반적으로 소비품목, 산업용품, 식품제조업, 컴퓨터와 소매유통 기업들이 높게 평가됨

 

 ○ 다른 영역인 원격 통신, 에너지, 다각적 금융 회사들은 낮게 평가됨

 

 ○ 명망 높은 기업의 높은 순위를 차지한 기업은 끊임없는 혁신과 윤리경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음

 

 

자료원 : Forbes , Reputation Institute, 뉴욕 타임즈, National Retail Federation 외 KOTRA 마이애미 KBC 자체자료 통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에서 가장 명망 높은 기업들의 공통점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