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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美 애플, 아이패드2 출시로 태블릿PC 시장 경쟁 격화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3-03
  • 출처 : KOTRA

 

美 애플, 아이패드2 출시로 태블릿PC 시장 경쟁 격화

- 3월부터 카메라 장착하고 얇고 가벼운 아이패드2 판매 -

- 모토로라, 삼성 등 다양한 태블릿PC 출시로 경쟁 심화 전망 -

 

 

 

□ 애플, 아이패드2로 태블릿PC 시장 선두 굳히기

 

 ○ 아이패드2 출시 발표

  - 애플은 작년 4월 3일에 아이패드를 출시한데 이어 2011년 3월 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고 차세대 태블릿PC ‘아이패드2’를 공개함.

  - 아이패드2는 애플 OS 최신 버전인 iOS 4.3을 탑재하며 1세대 1㎓ A4보다 2배 빠르고 그래픽 구현은 9배 빠르며 에너지 소모량은 적은 1.2㎓ Dual-Core A5 프로세서를 장착함.

  - 또한 전후방에 각각 카메라를 장착해 아이패드2와 아이폰, 아이팟터치, 애플 컴퓨터 간 화상채팅(Face Time)을 할 수 있으며 사진 및 동영상 촬영도 가능함.

  - 아이패드2는 1세대 모델과 동일한 크기의 9.7인치 스크린을 탑재했음. 두께가 8.8㎜로 기존 아이패드의 14.4㎜보다 33% 얇아졌으며 아이폰4에 비해서도 5㎜ 얇음. 또한  무게도 589g으로 전 모델보다 90g 가벼워 이동성을 높임.

  - 배터리 수명은 10시간이어서 종전과 같으나 사용 중에 충전할 수 있으며 TV나 컴퓨터 등 다른 기기와 연결해 HD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 즐길 수 있음.

  - 아이폰과 같이 높이, 회전, 기울기, 가속도를 인식할 수 있는 자이로스코프(Gyroscope) 센서를 장착했으며, 흰색과 검은색 두 종류로 메모리 용량과 3G 기능 여부에 따라 499달러에서 829달러에 판매될 예정임.

  - 3월 11일부터 판매되며 AT &T와 Verizon 이동통신사 네트워크에서 이용 가능함.

 

애플 아이패드2 발표 현장

자료원 : LA Times

 

 ○ Random House도 애플 e-북 스토어에서 e-북 판매 결정

  - 아이패드2 출시 발표와 함께 세계 최대 출판업체인 Random House는 애플 e-북 스토어인 'iBook Store'에서 e-북을 판매하기로 결정함.

  - 그동안 Random House는 애플의 수익의 30%를 가져가는 수익모델에 동의하지 않고 전통적인 출판모델을 고집해왔으나, 이번 결정으로 1만7000개의 Random House 출판물이 e-북 형태로 애플 아이패드상에서 판매할 계획임.

  - Random House의 결정은 그동안 애플 수익모델에 불만을 표출해온 다른 출판사들에도 영향을 미쳐 향후 더 많은 e-북이 애플 e-북 스토어를 통해 판매될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 LA Times에 따르면 현재 2500개 이상의 출판업체가 iBook Store에서 e-북을 판매함.

 

 ○ 애플, 아이패드2로 태블릿PC 시장 선두 굳히기 노력

  - JP Morgan에 따르면 전 세계 태블릿PC 시장은 올해 261억 달러로 성장하고 2012년에는 352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됨.

  - 태블릿PC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애플은 2010년 4월 아이패드 출시 이후 9개월 동안 1500만 대의 아이패드를 판매해 2010년에 9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이는 전체 애플 매출 중 12.5%에 해당함.

  - 시장조사기관 ABI Research에 따르면 2010년 3분기에 전 세계적으로 판매된 450만 대의 태블릿PC 중 애플 아이패드가 93%를 차지했으며, 애플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애플은 현재 태블릿PC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함.

  - 그러나 삼성 갤럭시탭, 모토로라 Xoom, HP 터치패드 등 태블릿PC가 출시되고 Research In Motion, IBM, LG, Dell 등도 올해부터 태블릿PC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어서 올해부터 경쟁 심화가 예상됨.

  -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아이패드2 조기 출시를 통해 이미 선점한 태블릿PC 시장 1위 위치 고수에 나선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 태블릿PC 시장 경쟁 심화

  - 삼성이 작년 11월 갤럭시탭 판매에 들어간 이후 모토로라가 최근 구글 태블릿PC OS인 허니콤을 장착한 Xoom을 출시하고 HP도 터치패드 출시를 선언해 태블릿PC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

  -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경쟁업체들에 밀리지 않기 위해 작년보다 한 달 먼저 차세대 아이패드 출시를 발표함.

  - 이에 따라 태블릿PC 제조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e-북 등 관련 콘텐츠가 태블릿PC 성공의 열쇠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각사의 콘텐츠 확보 전쟁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e-북 리더기 기능을 갖춘 태블릿PC 시장이 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e-북 리더기 시장은 위축될 가능성이 크며 태블릿PC 커버 등 관련 액세서리 시장이 커질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 국내 기업들은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액세서리 등 틈새 시장 진출을 타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WSJ, LA Times, NY Times, PCWorld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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