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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1년을 뜨겁게 달굴 모바일 앱 10선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1-03-01
  • 출처 : KOTRA

 

美, 2011년을 뜨겁게 달굴 모바일 앱 10선

- 가트너 선정 10대 모바일 앱에 전문가 시선 집중 -

 

 

 

□ 떠오르는 황금어장 - 모바일 앱 시장

 

 ○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주목해야 할 모바일 앱 10선을 선정함. 고급 사양을 갖추고 평균 판매 가격이 300달러 이상인 모바일을 대상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선정했음. 2012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그 자체 시장만으로 159억 달러의 매출을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될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매출, 광고 지출, 그리고 기술 혁신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이에 브랜드 광고를 하는 기업들도 점차 마케팅 예산을 모바일 채널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며, 이들 기업은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1) 더욱 공고한 브랜드 이미지 2) 소비자 로열티 창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주력할 것임.

 

애플이 선정한 아이폰용 앱 1위

자료원 : 유에스에이 투데이

 

□ 가트너가 선정한 2012년 주목해야 할 모바일 앱 10선

 

 ○ 위치기반서비스(LBSs) - ‘위치’는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끔 해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 가트너는 2014년 LBSs 사용자가 14억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함. LBSs는 사용자의 위치, 선호도, 성별, 나이, 직업 등을 고려함으로써 기본 위치서비스 대비 더 고차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임. 가트너는 상황인식 서비스가 모바일 앱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측함.

 

 ○ 쇼셜 네트워킹 - 쇼셜 네트워킹은 가트너가 트랙하는 모바일 앱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이로 인해 네트워크 트래픽의 큰 부분을 차지함. 이들 플랫폼은 문자, 이메일, 비디오, 사진, 게임 등을 위한 포털, 이동 허브, 그리고 클라우드 저장고가 됨. 소셜 네트워킹은 곧 데이터 저장고의 인프라스트럭쳐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 모바일 검색 - 비주얼 검색은 보통 제품 검색 및 가격 비교, 또는 제품 정보검색 등과 연관됐음. 모바일 검색의 다음 단계는 검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액션을 취하는 것으로 앱을 이용해 전화예약, 티켓 구매, 제품 구매 등을 할 수 있는 것임. 모바일 디바이스 벤더는 전도전망한 검색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차별화된 유저 서비스를 위해 기술통합도 고려할 필요 있음.

     

 ○ 모바일 커머스 - 전자상거래의 확대된 형태로 더 작지만 능률적임. 가까운 미래에는 리테일러에게 상점에 들어왔음을 알리는 체크인 기능, 또는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바코드나 아이템의 사진을 찍는 것을 통해 쇼핑카트에 아이템 추가 기능과 같은 특화된 모바일 기능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됨. 더불어 먼 미래에는 HTML5가 배포됨에 따라 기존 앱에서 모바일 브라이우저로 모바일 커머스 기능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 모바일 결제 - 2011년부터 최신 핸드폰에 NFC 결제기능이 포함 될 예정이지만, 2015년 이전까지는 대세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이 기능을 상용화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이 기능이 용이하고 안전문제에 대해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함.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함.

 

 ○ 상황인식 서비스 - 상황 인식 애플리케이션은 개인의 흥미, 약력, 환경, 활동, 스케줄, 선호 등과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필요를 예상하고 가장 적절한 내용, 제품, 서비스를 제공함. 모바일 기기 제조업자들과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전화번호 안내, 지도, 광고, 프라이버시 컨트롤을 포함하는 확장된 위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물건 인지(OR) - 최신 기기들의 향상된 센서 및 프로세싱 능력은 사용자의 주변환경 인식 및 흥미를 인지할 수 있는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의 도입을 가능케 함. 2012년 쯤에는 OR 공급자들의 용이한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더 많은 앱들이 향상된 기능으로 출현할 것임. OR 기능이 더 전통적인 앱 기능들과 결합돼 사용자들에게 향상된 검색 기능과 엔터테인먼트 등을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카메라 등에 의존할 것으로 기대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MIM)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는 소비자들을 스카이프와 오버 더 탑(OTT)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새로운 형태의 결합된 커뮤니케이션 클라이언트로 유도할 것임.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를 신상품에 추가할 기업들은 위치 등과 같은 타 커뮤니케이션 타입들과의 결합을 고려해야 하며 더 나아가 소셜 네트워크 활동과 같은 다른 기능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해야 함.

     

 ○ 모바일 이메일 - 스마트폰들은 기술의 향상을 통해 저비용으로 모바일 이메일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음. 가트너는 2009년 3억5400만의 모바일 이메일 사용자들이 2014년에는 7억1300만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함. 기술 및 서비스 제공업체는 장기 고객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신들의 모바일 이메일 서비스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임.

 

 ○ 모바일 비디오 - 대형 스크린과 미디어 태블릿을 탑재한 모바일 폰은 비디오 소비를 위한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함.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콘텐츠 공급자들은 마케팅과 소비자 교육, 유튜브와 같은 유명 비디오 공급자들과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비디오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이고, 모바일 기기 제조업자들은 HD 및 3D 기술의 결합 가능성과 더불어 콘텐츠와 번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임.

 

□ 전망 및 시사점

 

 ○ 가트너 조사 따르면 2014년에는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지난 해 10배 이상인 580억 달러로 커질 것이며, 총 1850억 개의 앱이 다운로드 될 것임. 또한 작년 한 해 다운로드된 앱의 90%가 애플 앱스토어임. 2014년까지는 애플 앱스토어의 우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하드웨어를 거쳐 이제는 소프트웨어와 스마트시대가 대세인 만큼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기회 포착이 필요함.

 

 

자료원 : 월드 스트리트 저널, 산호세 머큐리 뉴스, 야후 파이낸스, 가트너, KOTRA 실리콘밸리 KBC 자체 분석자료, 전문가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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