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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 불경기에 이런 제품 구매 늘렸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1-28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불경기에 이런 제품 구매 늘렸다

– 구매성향 변화로 고급 자동차, 유기농식품, 스마트폰 등 구매 증가 -

 

 

 

□ 미국 소비자 시장 동향

 

 ○ 저조한 소비 성장률과 계층 간 벌어지는 소득 격차

  -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은 극심한 경기 침체로 미국 내 소비자 시장이 크게 위축됐음.

  - 2010년 미국 내 개인 소비는 미미하게나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소비자 시장성장률 약 1.7%, 2.0% 정도 성장한 것으로 추정함.

  - 최근 20년 기간의 평균(2.8%)과 비교를 통해 아직 미국 내 소비자 시장 성장률은 불경기 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개인 소비 성장률

자료원 : Bureau of Economic Analysis, BMI

 

 ○ 소비 지출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높은 실업률

  - 미국 경제가 빨리 살아나지 않는 이유는 일자리 창출이 효과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높은 실업률을 기록하기 때문임.

 

 ○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 해고율이 더 높아

  - 전통적인 저소득층 노동자가 일하는 광산, 건축, 제조업 관련 해고율이 2009년에 급상승했으며, 이는 정부, 교육, 및 의료 등에 종사하는 고소득층 노동자는 상대적으로 해고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 저소득층의 실업률이 높아 이번 경기 침체로 미국 내 수입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이라 예상됨.

 

미국 내 산업별 해고율(2008-09년)

(단위 : 전년대비, %)

자료원 : 미 노동 통계부

 

 ○ 소득과 지출을 정비례

  - 소득이 높은 계층일수록 전체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상위 20% 소득계층이 전체 소비 지출의 약 38.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위 40%가 전체 소비 지출의 60%를 차지함.

 

소득 계층별 지출 점유율

(단위 : US$)

자료원 : 미국 노동부 통계

 

□ 불경기에도 잘 팔린 제품들

 

 ○ 경차 판매, 식품 유통, 모바일 시장, 고부가가치제품 판매 호조

  - 고소득층이 불경기에도 지속적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유명 브랜드 보급형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 불경기에 소비자들은 가치 있는 제품 구매를 더욱 확대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유명 자동차 브랜드의 소형차 판매 호조

  - 2010년 1~9월까지 미국 내 자동차 판매 현황을 보면, BMW, Rolls Royce, Maserati 등 고가 차량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높게는 50%에서 낮게는 약 12%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자동차 브랜드별 소형차 판매 증가율(2010년 1~9월)

(단위 : 전년 대비 %)

자료원 : Motor Intelligence

 

 ○ 식품 유통시장 고급 유기농제품 판매 크게 증가

  - 대형 식품 유통업체인 Safeway의 순익은 전년대비 1.3% 수익 증대를 기록하는데 그쳤으나, 프리미엄 유기농 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Whole Foods Market은 전년대비 8.7%의 높은 수익 증가율을 기록함.

  - 그리고 Whole Food Market은 전년대비 판매량이 69% 증가했지만 Safeway 5.3%, Wal-Mart 0.9% 등 상대적으로 저조한 판매량 증가를 기록했음. 아직 경기 회복여부가 불투명하지만 올해 프리미엄, 유기농 상품 유통의 시장점유율 확대는 계속되리라 판단됨.

 

 ○ 고가 스마트폰 판매 확대로 이동 통신사 수익성 개선

  - 스마트 폰 판매 확대로 이동통신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실제로 2010년 3/4분기의 AT &T 및 Verizon의 수익 증대에 주요한 역할을 함.

 

□ 시사점

 

 ○ 불경기에 유명 브랜드 제품 판매 증가

  - 경기 침체로 소비자 구매성향이 변화했으며, 특히 가치 있는 제품 구매에 더욱 관심이 높아졌음.

  - 불경기일수록 전체 소비 지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고소득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 불경기에도 판매가 증가한 제품들

  - 고품격 자동차, 유기농 식품, 스마트폰 등 삶의 질과 감성을 자극하는 제품들로 불경기에도 지속적인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는 제품들임.

 

 

자료원 : 미 경제부, 미 노동통계청, Motors Intelligence,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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