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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신출귀몰한 타이거마스크의 선행으로 열도에 잔잔한 감동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노우영
  • 2011-01-21
  • 출처 : KOTRA

 

日, 신출귀몰한 타이거마스크의 선행으로 열도에 잔잔한 감동

- 무연사회 일본에 나타나는 새로운 기부 문화 -

 

 

 

□ 타이거마스크 현상

 

 ○ 작년 크리스마스 아침, 마에바시시 현 중앙아동상담소에 ‘다테 나오토’라는 이름으로 보내진 10개의 초등학생용 책가방이 ‘타이거마스크 현상’의 시작이었음.

 

크리스마스카드와 함께 보내온 책가방 10개

자료원 : 인터넷

 

 ○ 원래 타이거마스크는 1968년부터 소년잡지에 연재, 1969년에는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된 인기 프로레슬링 만화의 타이틀로, 주인공 다테 나오토가 자신이 자란 고아원에 어린이들의 행복을 바라며 경기에서 딴 파이팅머니를 계속 기부하는 이야기임.

 

 ○ 타이거마스크의 주인공(다테 나오토)의 이름을 빌린 기부가 작년 크리스마스부터 시작돼 전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이미 300건을 넘는 익명 기부는 일본 열도를 훈훈하게 달구고 있음.

 

 ○ 100만 엔을 기부하거나 문구나 장난감 및 과자를 보내는 일도 있고 유아원에는 유모차가, 신생아포스트(개인적인 사정으로 아기를 돌볼 수 없는 부모가 몰래 아기를 맡길 수 있는 우편함 모양의 시설)에는 기저귀가 보내지는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곳곳에서 ‘타이거마스크’ 현상 계속 확대됨.

 

□ 타이거마스크 열풍의 뒤에 감춰진 일본인의 성향

 

 ○ 일본인은 자신의 이름으로 하는 기부활동은 쑥스러운 것으로 인식되지만 ‘다테나오토’란 만화영화 주인공 이름으로 하는 기부는 게임 감각으로 자신도 한번 해보자는 마음을 먹게 하며, 다테나오토는 작품 속에서 기부했던 등장인물이었기 때문에 많은 공감대를 형성했을 것으로 사회심리학자들이 분석함.

 

 ○ 최초로 기부한 사람은 50대 전후일 수도 있으나,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40대도 타이거마스크 현상에 동참한 것으로 짐작되며 인터넷상의 ‘마쓰리(일본의 전통 축제)’라 불리며 타이거마스크 운동에 동참하자는 의도를 엿볼 수 있음.

 

 ○ 예로부터 이름을 드러내지 않고 불행한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일본인의 미덕으로 여겨왔고 이것을 나쁘다고 할 순 없지만 내향적이고 자기만족에 빠지기 쉽다고 봄. 반면, 구미와 같이 개인의 이름으로 거액 기부를 하면 비난 여론이 나타남.

 

만화 타이거마스크

자료원 : 인터넷

 

□ 일본 고아원의 현실

 

 ○ 현재의 아동양호시설은 고아뿐만 아니라 부모에게 학대받는 아이나 발달 장애아들이 모인 곳으로 전국 약 580개의 아동양호시설에 약 3만 명의 아이가 생활함.

 

 ○ 보다 많은 보살핌과 가정적인 양육 환경이 필요하지만 ‘1명당 3.3㎡ 이상’, ‘어린이 6명에 직원 1명 이상’인 시설 기준은 수십 년째 바뀌지 않음.

 

 ○ 다른 선진국의 아동시설보다 열악할 뿐만 아니라 일본 국내의 특별 양호노인홈(노인요양원, 1명당 10.65㎡ 이상)과 비교하더라도 열악한 수준임.

 

 ○ 경제적인 빈곤과 학습지원 부족 등의 문제도 있어 대학진학률은 약 10%(일반의 경우, 약 54%)에 불과함.

 

□ 일본사회에서 사라진 단어 ‘고아, 고아원’

 

 ○ 차별과 편견을 없애고자 하는 마음에서 일본사회는 언제부턴가 ‘고아’와 ‘고아원’과 같은 차별적인 의미가 포함된 단어가 사라지고 있으며 단적으로 이러한 단어를 배제하는 행위는 결과적으로 사태를 애매하게 만들고 있음.

 

 ○ 현실적으로 차별어를 사회로부터 배제하는 것이 눈에 보이는 차별과는 성질이 다른 ‘묵살’이라는 더욱 고약한 사태를 초래한다는 말임.

 

 ○ 고아를 고아라고 부르는 사람 중에는 편견을 가진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나, 고아를 고아라고 부르지 않고 ‘시설에 있는 아이들’로 부르는 사람들은 차별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한편 그들이 처한 현실로부터 눈을 돌리고, 이 단어를 없앰으로써 고아들은 잊혀지고, 매스컴도 주요 이슈로 다루지 않게 되며, 결국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됨.

 

 ○ 결국 귀에 듣기 좋은 단어만을 사용해 뉴스 원고를 쓰려는 태도가 일종의 기만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 있음.

 

□ 시사점

 

 ○ 무연사회 일본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기부 형태

  - 지금의 일본 사회는 과거의 대가족, 지역사회의 끈은 사라지고 부모 형제와도 소원해지며 독거노인이 증가해 고독사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고립과 무관심이 팽배한 가운데 공적 복지서비스는 더욱 절실한 때이지만 사회보장비는 엄청나게 부풀어 올라 빚만 900조 엔을 초과하고 있음.

  - 지진과 같은 재난 시 봉사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가까운 이웃이 위기에 처하면 자발적으로 기부나 후원 등의 도움의 손길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타이거마스크’는 그러한 성격의 새로운 기부형태로 비침.

 

 

자료원 : 요미우리신문, 마이니치신문, 잇미디어뉴스, 류큐신문, 닛케이신문, KOTRA 나고야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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