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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포슈머 사례 - 로드바이크 수요 증가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11-04
  • 출처 : KOTRA

 

캐나다, 스포슈머 사례 - 로드바이크 수요 증가세

 

 

 

 자전거 수요 증가세

 

 ㅇ 밴쿠버에서 자전거는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교통편 중 하나로 지난 10년간 그 수요가 2배로 증가해 400km 이상의 전용도로에 매년 노선이 추가되는 등 급속히 성장함.

 

 ㅇ 광역 밴쿠버의 버스와 스카이 트레인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대중교통 담당기업 트랜스링크(Translink)는 교통체증을 줄이고 깨끗하고 건강한 교통편을 제공하기 위해 자전거 네트워크를 확장할 것이며,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이용 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효율적인 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힘.

 

 ㅇ 초보 사이클리스트를 위한 UBC Metro Vancouver Cycling 홈페이지 혹은 캐나다 내 각 주 홈페이지에는 ‘Cycling’ 카테고리 내 자전거길 찾기 서비스 등이 제공됨.

 

벤쿠버 주요 자전거 도로: 녹색으로 표시됨.

자료원 : 트랜스링크 홈페이지

 

 ㅇ 2010년 6월 기준, 자전거 전용도로 중 Dunsmuir St 및 Burrard Bridge를 통행한 사이클리스트 수는 2000명으로 조사됨. 이는 전년대비 4배 증가한 수치임.

 

 

ㅇ 매일 약 6만 건 이상의 자전거 이동이 이뤄지며, 3500명 정도가 자전거를 이용해 다운타운으로 출퇴근함. 이는 버스 65~75대에 해당되는 숫자임. 밴쿠버 지역 중 키칠라노, 그랜뷰 우드랜드 지역이 자전거 통근, 통학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전체 주민의 10% 이상).

 

자료원 : 밴쿠버 시청

 

 자전거 파킹

 

 ㅇ 자전거 파킹문제는 사이클리스트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임. 이를 위해 2010년 5월 주 의회에서는 도시 내에 자전거 파킹 개선을 위한 예산 투입을 승인함.

 

 ㅇ 여름 동안 주민의 건의로 인해 이미 20여 개 이상의 자전거 랙이 설치됐음. 알파벳 U를 뒤집어 놓은 듯한 모양의 랙이 300여 곳에 추가로 설치됨.  로고가 쓰인 자전거 랙은 두 대의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으며, 보행자들을 위해 보도블럭 공간을 덜 적게 차지하도록 설계됐음.

 

 

□ 헬멧 착용 의무화

 

 ㅇ 캐나다 커뮤니티 건강 관련 설문조사(Canadian Community Health Survey)에 따르면 2009년 기준 12세 이상의 캐나다인 중 400만 명이 항상 헬멧을 착용한다고 응답함. 브리티시컬럼비아, 뉴브런스윅, 노바스코시아,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주 등 대다수 주에서 헬멧착용이 의무화됐고 온타리오와 앨버타주에서는 18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만 적용됨.

 

연령별 헬멧 착용 비율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자전거 품목(HS 871200) 대한 수입 현황

(단위 : C$)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로드바이크 수요 증가세

 

 ㅇ 자전거 종류는 크게 산악용 자전거(MTB)와 출퇴근용 및 레저용으로 사용 가능한 로드바이크(Road Bike)를 나눌 수 있음. 최근 로드바이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산악 자전거 및 다른 자전거 전문 판매점들도 로드 바이크 재고량을 늘리는 추세임.

 

 ㅇ 로드 바이크 전문 판매업체인 La Bicicletta사의 매니저에 따르면 과거에는 만 달러 이상의 자전거를 소수의 사람들만 구입했으나 최근에는 그 수요가 부쩍 늘어 올 한 해에만 15대 이상의 자전거를 팔았으며 이는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함. 당사는 2500~5000달러 가격대의 로드바이크를 연평균 250~300대 팔았으며, 작년에는 최상급 자전거 모델인 Pinarello를 1만6000달러에 팔았다고 함.

 

 ㅇ 밴쿠버의 자전거산업은 지난 3년간 급속히 발달했으며 그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임. 80년대 후반 자전거산업의 주 소비계층은 차가 없는 학생들이나 블루칼라의 노동자 계층이 대다수였지만 이제는 고소득층인 55~65세 연령의 화이트칼라 관리직 및 전문기술자 등이 주고객으로 바뀜.

 

 ㅇ 로드바이크의 가격대는 초보자용 1500달러, 중급 사용자용 2500~5000달러, 고급 사용자용 1만2000달러 이상임.

 

 ㅇ 자전거는 통근용 교통수단 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레이싱 연습, 철인 3종 경기 등 용도가 다양해지고 있음. 골프, 조깅, 산악자전거 등 취미생활용에서 로드바이크로 전환하는 소비자가 증가 중이며 그로 인해 참신한 디자인의 자전거에 대한 수요도 늘어남.

 

 ㅇ 밴쿠버 내 로드 바이크 판매업체

  - La Bicicletta(로드바이크 전문)

  - Campione Cycles(로드바이크 전문)

  - Speed Theory

  - Bike Gallery

 

 ㅇ 소비자의 선호 제품

  - 자전거 : 카본화이버 프레임, 초경량 휠, GPS 시스템, 전력 와트

  - 자전거 용품 : 비가 많이 오고 어두운 캐나다 도로에 헬멧과 자전거 뒷부분에 더블 조명, 반사 스트립, 렌즈를 바꾸어 낄 수 있는 사이클링 선글래스는 필수임. 양말, 글러브 등 간단한 소지품을 넣을 가방은 방수 제품 선호

  - 의류 : 재킷은 지퍼로 여닫는 방수제품으로 두껍지 아니한 것(바람막이 형식), 재킷 안에는 주로 폴리에스테르 혹은 울 제품의 후드나 스웨터(면제품은 땀을 흡수하므로 선호도가 낮음), 바지는 고어텍스로 신축성이 좋은 것이여야 함.

 

 

 ㅇ 밴쿠버 자전거 제조사

  - Rocky Mountain : 1983년 밴쿠버에 설립된 브랜드임.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제품면에서도 숙련도 높은 수작업으로 오차 0.5㎜ 이하의 고정밀도를 유지함. 모든 프레임에 대해 1대당 27가지 체크포인트를 만들어 1시간에 걸쳐 검사하며 타 브랜드보다 가격이 높음. RM9시리즈와 Reaper 등이 주력모델임.

 

  - Norco : 1964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설립돼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자전거 메이커임. North Shore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 브랜드임.

 

 

□ 시사점

 

 ㅇ 2010년은 ‘스포슈머’의 해임. 이는 ‘sports’와 ‘consumer’의 합성어로 스포츠에 관심이 많고 관심 제품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신소비족을 말함.

 

 ㅇ 스포슈머의 수준 높은 요구와 여가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두어 짧은 주기의 최첨단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 Translink, 밴쿠버시, 캐나다 통계청, 자전거 제조사, 판매사, KOTRA 밴쿠버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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