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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드인 베트남"의 글로벌화 노력
- 경제·무역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0-10-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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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드인 베트남”의 글로벌화 노력
- 베트남 정부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브랜드 육성 전략 -
□ 개요
ㅇ 2008년 일인당 소득 1000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중소득국 대열에 진입한 베트남은 신흥 공업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
- 무엇보다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열악한 산업인프라 개선 및 확충이 시급함. 그 외에 산업구조 고도화, 인적자원 개발 및 빈곤퇴치 등은 베트남 정부가 관심을 둬야 할 부문임.
- 그러나 베트남의 산업발달에 따라 국내에서 생산되는 공산품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제품 경쟁력, 마케팅 부재, 열악한 유통망 등의 이유로 내수 및 해외시장에서 “Made in Vietnam"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은 상태임.
- 최근 베트남에서는 자국의 제품 브랜드의 시장영향력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민간부문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지원을 요청함.
□ 베트남 브랜드 육성 전략
ㅇ 제품 경쟁력에서 나아가 브랜드 경쟁력이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에 필수 요소임을 인식한 베트남 정부와 민간 단체들을 베트남의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함.
- 2003년 Vietnam Young Business Association은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매년 유망한 브랜드를 선정, Gold Stard상을 수여함.
- 가장 베트남적이고 글로벌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이 선정기준이며 최근까지 1127개 브랜드가 수상함.
- 그러나 현실의 시장, 특히 세계시장에서 베트남 제품에 대한 평가는 품질·디자인·브랜드 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함.
- 이에 따라 Vietnam Young Business Association은 수상 브랜드들이 세계시장에서 베트남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총리실과 관련 부처 공무원, 민간 마케팅 전문가로 전담반을 구성해 운영함.
- 베트남 브랜드 영향력 확대가 단시간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이 전담반은 몇 년에 걸쳐 운영될 계획임. 단기적으로 베트남 내 시장영향력 확대를 모색하고 장기적으로 해외시장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브랜드를 육성할 전략임.
ㅇ 이 전담반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4가지 조건으로 1) 국내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확대, 2)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가능한 베트남의 비교우위 상품 개발, 3) CEO의 글로벌 브랜드 육성 의지 및 4) 정부의 지원을 제시함.
- 현재 베트남 산업 인프라는 매우 열악하며, 이는 곧 국가경쟁력 약화의 원인임.
- 전담반은 베트남이 글로벌 브랜드의 후발국으로서 불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포괄적인 개선 노력을 취하지 않으면, 글로벌 베트남 브랜드 육성은 어렵다고 주장함.
- 전담반은 또한 소비자들이 베트남 제품 구입 유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를 마련하고, 기업에 대해서는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제품개발 및 가격정책을 요구함.
□ 전망
ㅇ 하노이 대학교의 상품 연구센터는 현재 베트남 기업의 역량을 고려했을 때 세계적 브랜드 육성은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주장함.
- 이 센터는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로 정책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 세계 언론 매체에서의 베트남 홍보확대가 필요하며, 제품 고급화를 위해 기업의 R&D 지원과 세제혜택이 절실하다고 언급함.
- 베트남 경제가 세계경제 제도권에 깊숙이 포함될수록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은 국가 브랜드, 글로벌 제품 육성인 바, 향후 베트남 정부의 정책지원 방향이 주목됨.
자료 : Vietnam Economic News, KOTRA 하노이 KBC 자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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