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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자상거래시장, 13억 인구가 이용한다면?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0-10-25
  • 출처 : KOTRA

 

中 전자상거래시장, 13억 인구가 이용한다면?

- 시장의 확대에 따른 자체 물류시스템 구축 -

- 업체 간 마케팅 경쟁 치열 -

 

 

 

□ 급속도로 발전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 전자상거래 시장은 특성화된 개성과 소액 무역으로, 인터넷 보급의 확대와 함께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CNZZ 데이터에 따르면, 2009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50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약 2배 증가했음.

  - 2010년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4조 위안, 인터넷 구매액은 총 4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향후 5년간 전자상거래 시장성장률은 42%에 달할 것으로, 2014년에는 1조5230억 위안의 시장규모를 형성해 국내 소매 총액의 7.2%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수는 2만여 개로 조사됐으며 올해 말까지 2만3000여 개에 달할 전망임.

  - 올해 상반기, B2B 시장에서 阿里巴巴가 55%, C2C 시장에서는 淘宝网이 전체 시장의 83.5%를 점유하며 이 두 업체가 중국 내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임.

 

□ 자체 물류시스템 구축

 

 ○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중국 물류시스템의 뒷받침이 필요함. 하지만 물류업체의 시스템 낙후와 운송비용 인상으로 대형 온라인 쇼핑몰 기업을 필두로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함.

  - 2009년 유명 온라인쇼핑 업체인 京東商城, 凡客誠品, 營養品 등은 물류 자회사를 설립함.

  - 2009년 11월, 중국 국내 유명 민영 물류업체인 申通, 圓通, 中通 등은 성명을 통해 운송비용 인상을 발표했으나 淘宝网 판매자의 항으로 철회한 경력있음.

 

□ 한정판매, 무료배송, 할인판매 등 업계 마케팅 경쟁 치열

 

 ○ 초저가 한정량 제한 시간 내 판매 및 제품 무료배송, 저가 판촉활동 등 각 업체들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며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추세임.

  - 淘宝网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제품구매에서 결제까지 완료한 소비자에게 수입 자동차를 6개월간 시운전 할 수 있는 판촉활동을 실시한 사례가 있음.

  - 한때 폐지됐던 무료배송도 2008년 이후 다시 시작돼 지금은 대부분 업체가 무료배송 마케팅을 실시함.

  - 최근, 업체 대부분이 단체 및 대량 구매에 대해 할인판매 등의 판촉행사를 실시함.

 

宝网의 각종 마케팅 활동

1+1행사

상품 증정

자료원 : 淘宝网

 

□ 모바일 거래 활성화, 오프라인 매장 개설로 변화 모색

 

 ○ 중국 이동통신 3세대(3G)의 등장으로 이동통신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규모가 커지고, 이에 따라 阿里巴巴 등 대규모 업체를 시작으로 모바일 거래를 활성화함.

  - 淘宝网은 2009년 6월 土豆, 酷6, 酷, 56 등 주요 동영상 사이트와의 협력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등 모바일의 활용도를 높임.

 

 当当网, 京東商城 등 일부 업체는 오프라인 시장으로 진출하는 등 유통채널을 다각화함.

  - 이와는 반대로, 創維, 海信, 國美, 蘇宁 등 가전업체들이 온라인판매를 병행하는 등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최근 온오프라인 병행 판매가 최근 매우 증가함.

 

 

자료원 : CNZZ, 淘宝网 등 인터넷 자료종합, KOTRA 우한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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