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경제·무역

수입품이 강한 호주 선물용품시장
2010-10-25 이희연 호주 시드니무역관

 

수입품이 강한 호주 선물용품시장

- 실용적이나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소비문화 -

- 현지 선물용품 전시회 참가를 통한 접근 바람직 –

 

 

 

□ 호주의 선물용품 시장 개요

 

 ○ 호주 선물용품(Giftware) 시장규모는 연간 약 A$ 65억 규모

  - 특히 최근 경기침체를 벗어나 경제성장에 탄력을 받고 있어 각종 선물용품에 대한 수요가 적지 않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품목별로는 보석류가 약 3~3억2000만 달러, 선물용 문구류 (종이를 재료로 한)가 1억2000만~1억5000만 달러, 여행용품이 1억~1억1000만 달러, 화장품류가 5000만~7000만 달러 정도, 기타 약 19억2000만~23억 달러 정도로 추정

 

 ○ 경기가 회복되면서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실용성을 갖춘 선물용품을 중심으로 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선물용품 구매자는 주로 여성들로 이들은 선물용품 구입 시 당순한 “장식용”보다는 실용성을 더 중시

   . 디자인, 품질, 가격의 적정성, 포장상태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에 구입을 결정

 

□ 세부 시장현황 - 보석류(Jewellery)

 

 ○ 귀금속에 대한 구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대량으로 판매되는 것은 역시 모조 장신구류(Costume Jewellery)임.

  - 귀금속 대부분은 호주에서 생산,공급되나 모조 장신구의 경우에는 수요의 80% 정도가 수입에의해 충당됨.

 

 ○ 모조 장신구시장에서의 경쟁은 인도, 중국, 태국과 같이 저가품을 공급하는 국가 간에 이뤄짐.

  - 저임금을 바탕으로 공급되는 이들 저가품에 비해 가격경쟁력 현저히 떨어지므로 시장에 새로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이외에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로 승부를 걸어야 할 것

  - 만약 디자인이 좋고, 가격도 적당하며 소매용 포장이 만족스러울 경우 대량판매도 가능

 

 ○ 현지 관련 업체와의 접촉을 통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현지 초저가 모조장신구 수요는 주춤한 상태로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선물용품의 가격대는 A$ 25~45선이라고 함.

     

호주의 국가별 모조신변장식용품 수입통계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

Value

Share

Change

2007

2008

2009

2007

2008

2009

-09/08-

0

세계

42.56

46.50

46.40

100.00

100.00

100.00

-0.21

1

중국

22.81

25.66

27.36

53.61

55.18

58.96

6.62

2

태국

3.52

3.77

4.33

8.28

8.10

9.32

14.81

3

홍콩

2.47

1.90

2.07

5.81

4.09

4.46

8.64

4

인도

1.32

1.41

1.79

3.11

3.03

3.85

26.80

5

프랑스

1.04

2.11

1.73

2.45

4.54

3.74

-17.89

8

한국

1.08

0.94

0.91

2.54

2.03

1.96

-3.51

Source of data: Australian Bureau of Statistics

 

□ 세부 시장현황 - 여행용품(Travel Goods)

 

 ○ 많이 판매되는 여행용품은 비가죽제품

  - 호주에서는 Attache cases(작은 서류가방) 보다는 briefcases(attache cases보다 큰 서류가방)가 보다 보편적이며 부드러운 가죽으로 된 제품이 선호됨.

 

 ○ 호주 내 여행용품 생산업체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수요는 수입제품에 의해 충족

  - 현재 중국산이 단연 압도적인 우위를 선점, 호주 수입업체들도 중국산의 저렴한 가격과 적당한 품질에 상당히 만족

  - 때문에 쉽게 수입선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새로 호주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들에 유망한 분야가 일부 존재

   . 가죽 핸드백 : 가격 및 디자인에서 뛰어날 것

   . 가죽 서류가방 : 디자인 뛰어날 것

   . 가죽 지갑 : 가격 및 디자인에서 뛰어날 것

 

□ 세부 시장현황 - 완구류(Toys)

 

 ○ 완구는 호주에서 매우 인기있는 선물로 연간수요의 80%가 크리스마스 시즌에 집중됨.

 

 ○ 현재 호주 현지인들이 가장 즐겨찾는 완구는 교육용 완구(educational toys)

 

 ○ 캐릭터 얼굴을 소재로한 고급 봉제완구, 유명한 만화 혹은 영화의 주인공으로 한 완구류, 혁신적인 전자게임, 고급인형 등은 앞으로도 계속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완구류 시장성장률

자료 : IBIS World 시장조사전문기관

 

□ 세부 시장현황 - 화장품(Cosmetics and toiletries)

 

 ○ 최근 2~3년 사이 선물용 화장품의 판매가 증가 추세

  - 현재 호주에는 50개 이상의 화장품 생산업체가 있으며 이들에 의해 호주 전체수요의 약 80% 정도가 충당됨.

 

 ○ 호주, 유럽, 미국 및 뉴질랜드 제품이 시장에 많이 알려졌고 최근 호주 주요 언론지의 보고서는 틈새시장으로 독특한 디자인과 향을 내는 화장실용 비누, 립스틱, 손톱손질 등과 같은 기본 화장용품(OEM), 천연 재료를 사용한 화장용품 등을 선정함

 

화장품 시장 제품 및 서비스 세분화

자료 : IBIS World 시장조사전문기관

 

□ 세부 시장현황 - 기타 선물용품(General Giftware)

 

 ○ 호주 소비자들은 실용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

  - 사진(혹은 그림) 액자(frame)

  - 식탁용품(tableware)

  - 세라믹 장신구(ceramic ornaments)

  - 꽃병, 항아리(vases)

  - 과일 그림이 새겨진 그릇(fruit bowls)

  - 장식 접시(decorative plates)

  - 유리제품(glassware)

 

 ○ 위의 나열된 제품은 주요 선물용품으로 세계 각국에서 수입돼 시장에서의 경쟁도 매우 치열함.

  - 이 시장에서는 통상 브랜드명보다는 디자인과 가격이 구매의 중요한 결정요인임.

 

□ 관련 전시회 정보

 

 ○ Sydney Gift Trade Fair(시드니 선물용품전)–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 매년 3회 개최

  - www.reedgiftfairs.com.au

  

 ○ Global Giftware(국제 선물용품전)

  - www.globalgiftware.com.au

 

□ 시사점

 

 ○ 호주 선물용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저가품 시장을 겨냥하되 가격 이외 부문에서의 차별화 효과 극대화가 필요

  - 적당한 가격, 현대적이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수 있는 스타일, 좋은 품질과 일관된 품질 관리, 배달에 대한 신뢰성, 양호한 소매용 포장상태에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함.

 

 ○ 제품에 대한 수입상·잠재고객의 인식제고를 위한 홍보강화도 중요함.

  - 특히 한국산이 동남아의 값싼 제품보다 디자인, 품질, 포장 등에서 우수하다는 인식을 소비자들이 가질수 있도록 제품을 소개하는 기회를 많이 가질 필요가 있음.

  - 관련 전시회나 박람회를 이용하는 방법도 중요할 것으로 분석

 

 ○ 호주의 주요 소매상들의 해외주재 바잉에이젼트를 접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임.

  - 호주 시장의 경우 계절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시장보다 한 템포 늦기 때문에 이들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제품과 유사한 제품으로 접근하는 것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자료원 : IBIS World 시장조사전문기관, Sydney Morning Herald 및 각종 매체, KOTRA 시드니KBC 자체 분석 등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수입품이 강한 호주 선물용품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中 전자상거래시장, 13억 인구가 이용한다면? 중국 2010-10-25
2 [신성장산업기술] 오스트리아, 성장잠재력 큰 지리정보시스템(GIS) 오스트리아 2010-10-25
3 호주, 완구시장 진단 호주 2008-10-20
4 美, 최대 인쇄 전시회인 Graph Expo 2010 미국 2010-10-23
5 스페인, 자동차 진단기기 수요 증가 스페인 2010-10-25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