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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中, 애니메이션 경쟁력있는 제품 부족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10-19
  • 출처 : KOTRA

 

中, 애니메이션 경쟁력있는 제품 부족

-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연 20% 이상 성장 -

- 신흥산업으로 각광받는데 상품가치 큰 자국 작품은 적어 외국작품 비율이 약 90% -

 

 

 

□ 2010년 애니메이션산업 시장규모 208억 위앤

 

 ○ 2010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2.4% 증가한 208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향후 몇 년간 지속해서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임.

 

2009~12년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시장규모 및 증가율

자료원 : 藝恩諮詢

 

 ○ 애니메이션 산업은 소비층 범위가 크고 제품의 생명주기가 길다는 특징이 있음. 또한 문화산업으로서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예측함. 그러나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은 현재 관련 인재가 적고 원작이 결핍돼 있다는 문제점을 지님. 선진국의 경우 다양한 만화 원작 작품들을 소재로 애니메이션을 개편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캐릭터 창작능력이 뛰어난데 반해 중국 시장에서는 대부분 해외제품을 가공하는 등 저부가가치에 머무름.

 

□ 주로 연해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발달

 

 ○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전국적으로 약 8740개의 애니메이션 제작업체가 있으며, 17개의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기지가 있음.

 

 ○ 애니메이션 산업은 집중도가 비교적 심하며 어느정도 규모를 갖추고 영향력이 있는 애니메이션 생산업체들은 대부분 후난성, 광둥성, 쟝쑤성, 상하이, 저쟝성 등지에 분포됨.

  - 2009년 중국 21개 성시 및 CCTV에서 중국 내 애니메이션을 제작· 완성했으며 쟝쑤성, 저쟝성, 광둥성, 후난성, 랴오닝성의 제작수량이 가장 많았음. 특히 후난성은 애니메이션 제작 선도기지로서 2008년에 비해 빠른 증가폭을 보였음.

 

2009년 지역별 에니메이션 프로그램 생산 현황

순위

성시

총수(부)

순위

성시

총수(부)

1

쟝쑤성(江蘇)

69

40,314

12

안후이성(安徽)

9

3,736

2

저쟝성(浙江)

43

32,758

13

헤이룽쟝성(黑龍江)

10

3,519

3

광둥성(廣東)

40

23,487

14

허난성(河南)

3

1,402

4

후난성(湖南)

18

13,063

15

산둥성(山東)

4

1,380

5

랴오닝성(遼寧)

14

11,211

16

후베이성(湖北)

4

1,373

6

베이징(北京)

25

9,357

17

산시성(山西)

4

950

7

CCTV 및 소속기구

15

8,478

18

허베이성(河北)

2

682

8

푸젠성(福建)

16

6,299

19

광시(廣西)

2

315

9

충칭(重慶)

12

5,267

20

쓰촨성(四川)

1

60

10

톈진(天津)

10

4,330

21

네이멍구(內蒙古)

1

30

11

상하이(上海)

19

3,787

22

산시성(陝西)

1

18

자료원 : 靑島市動漫創意産業硏究中心

 

 ○ 중국 20여 개 성시에서 애니메이션산업을 신흥산업으로 지정해 전략적으로 추진함. 특히 베이징, 상하이, 쑤저우, 광저우, 선전, 다롄 등 지역은 애니메이션 지원 정책을 만들고 애니메이션 산업기지를 세웠음. 애니메이션 학교 및 학원 설립, 애니메이션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발전을 추진 중임.

 

□ 애니메이션 수요는 큰데 마땅한 자국 애니메이션 없어

 

 ○ 중국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수요는 연간 약 180만 분에 해당되며 현재 중국에서 생산돼 방영되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은 약 2만 분에 불과해 대부분 애니메이션은 수입에 의존함. 또한 일본, 미국, 한국 등의 애니메이션은 각 연령층에 적당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중국 애니메이션은 대부분 4~13세 어린이 위주이며, 13세 이상 청소년이 관람 가능한 애니메이션은 거의 없는 실정임.

 

 ○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시장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약 60%, 유럽 및 미국, 기타 국가 애니메이션이 29%, 중국 자체 애니메이션은 11%를 차지함. 90% 가까운 시장이 해외제품에 의해 점유되는 상황임.

 

□ 파생상품 수요 급증

 

 ○ 애니메이션산업은 거대한 산업체인으로 파생상품은 애니메이션산업 체인 중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임.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평균 시장증가율은 30%이며 2009년 파생제품 시장규모는 129억 위앤에 달했음. 2012년에는 22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009~12년 중국 애니메이션 방영 및 파생상품 시장규모와 증가율

자료원 : 藝恩諮詢

 

 ○ 일부 애니메이션 생산업체들은 파생상품 시장잠재력을 파악하고 관련 생산업체들과 협력해 에니메이션 케릭터 제품 등을 출시했으나 대부분 아직 인지도가 낮고 규모가 크지 않음. 그러나 최근 에니메이션을 활용한 파생상품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시장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됨.

 

 ○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주요 소비층은 어린이 및 청소년층으로 약 5억 명에 달함. 대부분 독생자녀들로서 상당한 구매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남.

 

□ 완구, 의류, 출판물 등 파생상품 다양

 

 ○ 2009년 중국 애니메이션 완구시장 규모는 66억 위앤에 달하며 전년대비 24.5% 확대됐음. 2012년까지 완구시장 규모는 적어도 18% 이상 성장해 109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함. 현재 중국 일부 완구 생산업체들은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들과 협력해 케릭터 사용권을 받고 완구시장을 개척함.

 

 ○ 애니메이션 의류시장 규모는 2009년 16억 위앤으로 전년대비 14.3% 증가함. 의류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의 결합은 완구산업보다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지만 최근 크게 부상하며 2012년에는 33억 위앤 시장규모에 달할 것으로 분석됨.

 

 ○ 애니메이션 출판물은 크게 도서류와 비디오 제품으로 나뉘며 2012년 출판물 시장규모는 8억5000만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자체 애니메이션의 인지도가 낮고 파생상품이 많지 않은 점을 이용해 해외의 많은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들은 중국시장 진출 후 파생상품을 통해 이익을 얻음.

  - 마시마로(Mashimaro) 애니메이션의 경우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캐릭터 가치가 상승해 완구, 의류, 비디오제품 등 판매를 통해 수입을 획득함.

 

 ○ 중국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수량으로는 10만 개를 넘어섰으나 중국 내 비교적 인기있는 애니메이션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羊羊與灰太狼)’ 등 몇 개 작품 외에 인지도는 매우 낮음.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제작 후 방송 또는 애니메이션 완제품 판매 형태로 수입을 취득하고 있으며 파생상품 시장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인 것으로 분석됨.

 

 ○ TV 방송국을 통한 진출의 경우 빠른 시일 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나, 애니메이션 방송은 중국 자체 애니메이션 방송비율 6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등 자국 애니메이션 산업 보호를 위한 규제가 있어 초기 진입이 쉽지는 않음.

 

 ○ 최근 인터넷을 통해서도 애니메이션 방송이 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의 주요 소비층인 청소년층의 인터넷 사용비율이 높아 인터넷 방송을 통한 시장진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경제력 상승 및 문화 요구의 증대에 따라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시장이 확대될 것이며, 애니메이션 자체 및 파생상품시장 등 산업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第一財經日報, 中國動漫網, 今日早報, KOTRA 다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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