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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구조・인물・경제로 보는 호주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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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구조·인물·경제로 보는 호주 소비트렌드
- 대세는 '스파게티 블로네이즈' 가 아닌 '팟타이' -
- Y 세대, 고급 소비자층 겨냥 -
□ 소비시장은 인구구조의 변화뿐 아닌 호주 경제·사회를 둘러싼 가치관의 변화, 사회·문화 등 다양한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 호주시장의 소비가치적 흐름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호주시장 진출 시 주목해야 할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시사점을 도출
□ 다문화 사회와 관련된 소비트렌드
○ 2010년 7월 기준 호주인구가 2100만 명을 넘어 꾸준히 인구가 증가
- 오래전부터 이민을 허용해 영국, 유럽, 아시아 등에서 건너온 이민자들이 전체 인구의 24% 정도를 차지
○ 호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6년 전체 인구의 6%에 불과했던 아시아 국가 비중이 2050년에는 약 21%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들이 호주경제에서 주축 세력으로 부상될 것으로 예상됨.
○ 글로벌 시장 평가기관인 Nielsen사의 리포트에 의하면,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다문화 사회가 호주 소비시장에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
- 호주인들 사이에서도 외국 문화 관련 소비가 점차 확대되고 보편화되는 추세
- 잘 알려지지 않은 국가나 문화를 남보다 앞서 경험함으로써 남들과 차별화하겠다는 소비 트렌드도 나타남.
○ 일례로, 우리와는 반대로 밀가루와 육류를 주식으로 해온 서양인들이 최근 비만예방 등 쌀의 장점을 높게 보면서부터 쌀 소비가 급격히 증가함.
-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호주의 협동조합 쌀기업인 선라이스에서는 즉석밥을 호주 최대 슈퍼마켓인 울워쓰에 납품 중임.
- 현미밥, 흑미밥 등 종류 또한 다양하며 사용도도 매우 간편해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끔.
- 또한 누구나 쉽게 아시안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제품 안에 레시피를 함께 제공함.
□ 부상하는 소비자 그룹
○ 호주의 Y세대 인구는 467만 명으로 호주 전체인구 중 27%, 노동인구 중 20%를 차지
- 지식 접근에 제한이 없는 기술과 매체의 시대에 태어나 자랐고 쾌락주의 성향을 많이 갖고 있으며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는 모험 성향이 강함.
- Australian Centre for Retail Studies에 의하면 호주 Y 세대는 호주 소매점들이 가장 매력적인 성장의 기회가 있는 세대로 보고 있어 국내업체도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World Wealth 리포트에 의하면 100만 달러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호주인은 2009년 17만3600명으로 전년대비 34.4% 성장
- 백만장자들의 총 순자산도 전년대비 36.8% 상승한 19억4000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판단
- 호주 백만장자의 자산 투자비중을 보면, 40%가 수익이 보장되는 부동산으로 이뤄지며 주식 25%, 현금-예금 19%가 그 뒤를 따름.
- 다른 아시아 국가의 경우 보석, 미술품 등 수집품에 더 많은 투자를 하지만 호주 백만장자의 경우 자동차, 야츠, 제트기 등 ‘열정’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
. 여가를 즐기려는 호주 고소득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고급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
□ 호주달러 가치상승에 대한 반응 및 영향
○ '제2의 광산 붐'으로 호주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 10월 14일 호주달러가 미화 99.50센트로 마감돼 1983년 12월 이후 27년 만의 최고가를 기록
- 호주달러 가치상승에 따라 수입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나라의 대호주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
. 일례로, 수입부품 의조도가 높은 산업, raw materials, 건설·산업 기계, 장비, 및 IT 제품(통신기기) 수입부문은 달러가치 상승을 환영함.
- 또한 호주달러화 강세로 현재 외국산 전자제품 및 가구를 25%에서 30%정도 싼값에 살 수 있어 온라인 쇼핑을 통해 해외 물건을 구매하는 호주인들이 크게 늘어남.
. 특히 미국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물품 구매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
자료 : Nielsen, Smart Company 관련 레포트 및 시드니 KBC 자체 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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