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마케팅 활로 모색해야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14
  • 출처 : KOTRA

 

캐나다, 지속 확대되는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마케팅 활로 모색해야

- 2010년 온라인 광고시장 15% 성장 전망 -

    

     

     

□ 캐나다 온라인 광고 시장 개요

     

 ○ 캐나다 인터넷 보급현황

  - 2009년 기준 캐나다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는 2008년 대비 3.6% 증가한 10만16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30.3% 차지

  - 2005년부터 2009년 연평균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는 6.2% 증가하며 최근 5년간 인터넷 서비스 보급 확대되는 추세

  - 2009년 지난 1년간 인터넷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74.9%로, 캐나다 인구 중 3/4이 인터넷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현황

자료원 : Datamonitor

     

 ○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

  - 2009년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당초 예상(17억5000만 캐나다달러)보다 높은 18억20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하며 2008년 대비 13.7% 확대

  - 갈수록 증가하는 인터넷 사용률로 이제 캐나다인은 TV보다 인터넷에 할애하는 시간이 더욱 많아짐에 따라 온라인 광고시장 급성장하는 추세

  - 캐나다 국민은 세계 어떤 나라 국민보다도 Facebook이나 Twitter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과 YouTube 동영상 감상을 많이 이용함에 따라 Buzz 마케팅 형식의 온라인 광고가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이 특징

     

□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 특징

     

 ○ 경기불황에 따라 2009년 다른 모든 광고 미디어 규모는 축소됐지만 온라인 광고시장은 두자릿 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대세를 입증

  - 2009년 캐나다 전체 광고시장 규모는 138억 캐나다달러로 2008년 대비 5.7% 감소했으며, 온라인 시장을 제외한 텔레비전, 일간지, 라디오, 잡지 등 다른 모든 광고매체 매출도 마이너스 성장 기록

  - 캐나다 온라인 광고의 19%(3억5200만 캐나다달러)가 캐나다 내 제2의 민족인 프랑스계 캐나다인을 겨냥한 온라인 광고로써, 이는 2008년 대비 11% 증가

     

캐나다 온라인 광고 및 기타 광고 매체 성장률 및 규모 현황

    

자료원 : IAB Canada

     

 ○ 2009년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 매출 비중은 전체 광고 시장 매출의 13.2%를 차지

  - 이러한 비중은 전체 캐나다 광고시장의 14.5%를(20억 캐나다달러) 차지하는 일간 신문광고 비중에 근접

  - 한편, 온라인 광고시장 매출 비중은 아직까지 영국, 독일, 프랑스, 미국 등 다른 서방 선진국에 비해 낮음.

  - 실제로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에도 다른 서방 선진국에 비해 아직까지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기존 매체 광고비중이 높음.

  - IAB Canada의 Paula Gignac 회장은 다른 서방 선진국의 온라인 광고시장은 2009년 매우 낮거나 마이너스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이 꾸준히 두자릿수 증가를 유지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

  - Paula Gignac 회장은 캐나다 전체 광고 시장에서 온라인 광고가 빠르게 성장하고 Interactive Advertising 전문성이 강화되며, 다른 서방 선진국에 비해선 아직까지 낮은 점유율을 보유한 점으로 미루어 앞으로 캐나다 온라인 광고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


국가별 온라인 광고 시장 점유율 현황

자료원 : IAB Canada

     

 ○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 중 Google과 Bing 등 서치 엔진 광고가 41%인 7억4100만 캐나다달러로 1위

  - 배너, 영상, 문자 광고 등을 포함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는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의 32%인 5억7800만 캐나다달러로 2위에 랭크됐으며, Craigslist나 Kijiji와 같은 Classified 광고는 4억6700만 캐나다달러 (26%)로 3위 기록

  - YouTube와 같은 비디오 동영상 광고는 2008년 대비 67%의 가장 높은 증가율로 2000만 캐나다달러 시장규모 달성

  - 퍼블리셔 이메일 광고는 2008년 대비 유일하게 하락한 (-28%) 13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으며, 새로 추가된 Videogaming(간단한 게임을 통한 기업 혹은 제품 광고)은 300만 캐나다달러로 시장 초기단계

 

광고형태별 캐나다 온라인 광고 시장점유율 현황

자료원 : IAB Canada

     

 ○ Paula Gignac 회장은 2010년 캐나다 온라인 광고 시장이 2009년 대비 15% 증가한 21억 캐나다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 10년 전인 2000년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2009년의 5% 수준인 9800만 캐나다달러에 불과했으며, 3년 전인 2007년 처음으로 10억 캐나다달러 고지를 점령

     

 ○ 캐나다 온라인 광고 시장의 최대 고객은 자동차 업계로써, 전체 온라인 광고 매출의 12% 차지

  - 금융과 일반 소비제품은 각각 10%로 2위에 랭크

  - 소비제품과 유통업계는 2008년 대비 각각 2%씩 점유율이 상승하며, 가장 높은 점유율 상승률 기록

     

산업별 캐나다 온라인 광고 매출 점유율 현황     

    

자료원 : IAB Canada

     

□ 시사점

     

 ○ 캐나다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그에 따른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도 매년 확장되는 추세

  - 서치엔진, 디스플레이, Classified 광고가 전체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의 99%를 차지하며, 최근에는 YouTube 등을 이용한 비디오 광고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Buzz마케팅이 확대되는 추세

  - 지난 10년간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두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며 꾸준히 증가했으며, 2009년에는 다른 서방 선진국에 비해 매우 선전

  - 광고시장에서 다른 국가들의 온라인 광고시장 비중은 캐나다에 비해 높은 편이며, 이는 앞으로 캐나다 온라인 광고 시장 성장 가능성이 충분히 남아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캐나다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도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써 온라인 광고를 이용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해야 하며, 아울러 온라인 광고 시 우리 기업이 종종 범하는 영어표현상의 오류 등에 주의해야 할 것임.

  - 캐나다에서 영어와 함께 공용어인 프랑스어 관련 온라인 광고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만큼, (2009년 : 11% 증가, 2010년 : 14% 증가 전망) 프랑스어권 시장 공략을 원하는 기업들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프랑스어 온라인 광고를 고려해볼만 함.

     

     

자료원 :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of Canada (IAB Canada), Financial Post, 기타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마케팅 활로 모색해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