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업성공사례

뉴스의 제목, 지역,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 우리 제품을 해외에 내다파는 즐거움, 제이와이에스글로벌컴퍼니
작성일 2018-01-11 작성자 심지원
국가 말레이시아
기업명 제이와이에스글로벌컴퍼니

- 우리 제품을 해외에 내다파는 즐거움 -

제이와이에스글로벌컴퍼니

 

 

□ 기업소개

 

한국산 생활용품과 주방용품 등 일반 생활소비재 제품들은 단가가 높아서 사실상 수출 경쟁력이 높지 않다. 그런데 중국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 바람은 좋은 품질과 디자인을 갖춘 한국산 제품들에 유리한 기회이자 환경을 열어주고 있다. 2016년 문을 연 제이와이에스글로벌컴퍼니(이하 제이와이에스)는 최근 말레이시아에 첫 수출을 성공하면서 이러한 분위기를 여실히 느끼는 중이다.

주방용품 도소매 사업과 수출 시장 개척을 준비하던 제이와이에스는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기 위해 온라인 B2B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했다. 구매 오퍼를 집중 검색하던 중 트레이드코리아에서 말레이시아 바이어의 한국산 수저세트 수입 인콰이어리를 보고 해당 바이어와 이메일 교신을 이어갔다. 하지만 수출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바이어와 가격 협상 등을 진행하려다 보니 어려움이 적지 않았고 이것이 무역협회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하는 계기가 됐다.

수출전문가의 지원이 더해지면서 바이어와의 소통은 한결 원활해지고, 우리에게 유리한 조건을 어떻게 지켜내야 하는지도 차츰 알게 됐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드디어 첫 번째 선적을 무사히 마치고 나니, 해당 바이어로부터 또 다른 수입 인콰이어리가 도착한 것이 아닌가. 수저세트에 이어서 이번에는 냄비 1만 개. 해외로 제품을 수출하는 기쁨과 보람이 무엇인지 이제 막 눈뜨는 중이다.

 

 

□ 수출 현황

 

 

 

□ 수출 성공 포인트

 

 

 

□ 애로점 및 문제 해결

 

•한-아세안 FTA 원산지증명서 발급 문제 ≫ 관세청의 무료 FTA 지원 사업에 신청해 담당 관세사의 밀착 지원으로 선적 직후 원산지증명서를 발급 받아 바이어에게 송부

•바이어의 위생허가서 요구 ≫ 수출전문위원의 안내로 식약처로부터 식품 기구의 수출증명 절차를 안내받아 위생허가서 준비

 

 

□ 수출 주력 제품

 

품질 좋고 디자인 우수한 한국산 주방용품”

제이와이에스는 수저세트, 주방용 냄비와 프라이팬 등 한국산 주방용품을 수출하는 무역업체다.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에 품질 좋은 한국산 주방용품과 생활용품을 수출해나갈 계획이다.

중국과 동남아 국가를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은 대중문화를 넘어 화장품과 패션 등으로 이어졌고 이제는 각종 생활용품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므로,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한다는 생각이다.

 

 

 

□ 담당 수출멘토가 전하는 해외진출 성공 스토리

 

생활용품 한류를 반갑게 맞이하며”

제이와이에스는 트레이드코리아를 통해 말레이시아 바이어의 수입 인콰이어리를 보고 이메일 대응을 하던 중 수출 경험 부족으로 인해 가격 협상 등에 어려움을 겪다가 무역협회의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에 신청 가입하게 됐다.

전문위원은 제이와이에스가 해당 바이어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참조로 받아 대응 방법을 자문했다. 바이어에게 보내야 할 답장 이메일은 하루 내에 송부해 바이어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하고, 바이어의 요청사항에 대응할 때는 두 가지 정도의 대안을 함께 제시해 프로페셔널한 공급사임을 인식시키도록 했다.

바이어가 가격 네고를 요청하며 압박해올 당시에는 수저세트 품목(HS code:8215.20)이 한-아세안 FTA 협정에 따른 관세율 혜택 20%(25%에서 5%로 경감)를 받을 수 있음을 바이어에게 알려줌으로써 수출자와 수입자 모두가 윈-윈하는 결과를 얻게 됐다.

한편으로는 수출상담회에 동석해 제이와이에스가 정부의 수출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임을 소개해 바이어들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지원하기도 했다. 상담회에서 상담일정이 잡히지 않은 바이어들의 부스에도 자연스럽게 방문해 상담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바이어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방법을 보여주기도 했다.

생산 단가가 높은 한국산 수저세트가 말레이시아에 대량으로 수출되는 것을 경험함으로써 한류 바람이 대중문화, 화장품, 패션제품을 넘어서 생활용품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됐다. 동일한 바이어로부터 한국산 주방용 냄비 1만 개에 대한 수입 인콰이어리를 또 받았으니 제이와이에스의 해외 수출 첫 걸음은 꽤나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내수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과 주방용품을 소싱해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중남미, 중동 시장에 전문적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생활주방용품 유통 기업으로 성장하길 응원해본다.

 

 

#출처: 신규 수출기업화 성공사례집(바로가기)

목록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