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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미용기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타카하시요시에
- 2020-10-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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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이후 '홈코노미' 흐름을 타고 '셀프홈케어'를 위한 미용기기 시장 성장 주목 -
- 'K-드라마 속 배우들처럼 좋은 피부를 가지고 싶다'는 니즈가 한국發 미용기기 제품 수요로 연결될 수 있을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품목: 미용기기
ㅇ HS코드: 8543.70
일본 미용기기 제품
자료: YA-MAN 홈페이지
ㅇ 선정 이유
- 코로나19 이후 ‘홈코노미’ 트렌드를 타고 미용기기 수요가 증가.- 코로나19 감염우려로 피부관리실 또는 피부과에 가지 않게 된 사람들이 뷰티홈케어(おうち美容)에 주목.- 집에서 셀프케어 할 수 있는 뷰티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스킨케어용 미용기기 분야의 성장이 예상됨.□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 미용 기기 시장 규모
- 일본 미용기기 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최근 7년간 꾸준히 확대되어 왔으며, 2018년에는 2,484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었음.
- 과거 미용가전은 드라이기, 고데기, 제모기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2000년대 중반부터는 피부관리실 또는 피부과 시술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콘셉트의 스킨케어 및 레이저제모기 제품군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
일본 미용기기 시장규모
(단위: 억 엔)
*주: 1) 미용 가전은 온열기, 전동 세안기, 네일케어기, 제모기, 마사지기(발, 두피 등), 전신 EMS 등을 포함,
2) 화장 잡화는 전열 헤어롤, 온열매트, 모공 관리 기구, 속눈썹 컬러 등을 포함
자료원: 후지경제연구소□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및 동향
- 일본의 미용기기 (HS 8543.70) 전체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총 22억 8,385만 7,000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증가율은 4.17%임.
- 수입 상위 5개국은 1위 중국(12억 2,772만 6,000달러, 점유율 53.55%), 2위 말레이시아(2억 9,878만 4,000달러, 점유율 13%), 3위 미국(2억 6,516만 달러, 점유율 11.56%), 4위 독일(8,932만 달러, 전년 대비 3.9%) 순이며, 5위가 한국임.
- 對 한국 수입액은 5,308만 4,000달러로 점유율은 2.32%임. 전년 대비 수입액 증가율은 11.38%임.
최근 3년간 일본의 미용기기 수입동향(HS 8543.70) (국가별)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세계 2,283,857
2,201,132
2,292,818
100
100
100
4.17
1
중국 737,336
1,271,215
1,227,726
32.28
57.75
53.55
-3.42
2
말레이시아
765,467
239,326
298,784
33.52
10.87
13.03
24.84
3
미국 342,856
226,280
265,160
15.01
10.28
11.56
17.18
4
독일 92,534
104,188
89,320
4.05
4.73
3.9
-14.27
5
대한민국
52,774
47,660
53,084
2.31
2.17
2.32
11.38
6
태국 78,329
63,507
52,537
3.43
2.89
2.29
-17.27
7
대만 35,111
39,399
52,192
1.54
1.79
2.28
32.47
8
필리핀 25,922
32,337
49,517
1.14
1.47
2.16
53.13
9
영국 32,861
31,604
40,394
1.44
1.44
1.76
27.81
10
베트남 15,227
14,548
29,464
0.67
0.66
1.29
102.53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09.24 기준)
□ 유통 구조 및 경쟁 동향
ㅇ유통 구조
- 미용기구는 GMS(종합소매점) 및 잡화점 등을 통해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임.
- 미용기기는 각 지역 가전제품 전문점에 납품하는 도매상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코로나19 이후로는 도매업체 및 제조사가 공식 온라인샵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음.
미용기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보유자료 및 각 사 인터뷰
ㅇ경쟁 동향
- 일본의 뷰티 관련 종합 정보포털인 @COSME 조사에 따르면, 미용기기 시장에서 코로나19 이전에는 저가 제품의 수요가 높았으나, 코로나 이후 피부관리실 방문을 꺼리는 분위기로 '피부관리실 대신 셀프케어 미용기기에 투자한다'는 취지에서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미용기구의 경우 ReFa사가 다양한 종류의 미용기구를 선보이고 있음.
- 미용기기의 경우, Panasonic 및 YA-MAN이 다양한 미용기기를 제조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YA-MAN 사와 Shiseido가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여 협업하는 등의 새로운 움직임도 포착됨.
일본 미용기기 관련 기업
번호 회사명
제품명
(본체가격)
상품 이미지 1
ReFa CARAT
(23,800엔)
ReFa CARAT
(14,500 엔)
2
모이스처 필링 프로
(9,800엔)
3
스티머 나노 케어
(35,000엔)
도입 미안기 이온 이펙터
(40,000엔)
4
메디 리프트 아쿠아
(38,500엔)
메디 리프트 아이
(28,000엔)
5
비루루 우루 미스트
(6,980엔)
자료: @cosme 스킨케어 미용 가전 랭킹(2020년 8월 26일 기준)
ㅇ 미용기기의 종류 / 구분
구분 제품종류 롤러 미용기
롤러 또는 자기 스틱 형태의 제품으로 얼굴의 주름 처짐 예방 및 해소 등 미용효과를 소구한 기기
스킨케어기기
안면 스티머,미안기, 전동 세안 브러쉬 눈가 미용기기, 면도기, 피부 측정기
메이크업기기
전기 속눈썹 컬러, 네일 케어
바디케어기기
광 제모기 / 제모기기, 신체 용 EMS 기기, 바디 미용 기기, 발 마사지, 각질 제거기
헤어케어기기
헤어 드라이어, 헤어 고데기, 두피 케어 기기, 음파 진동 브러쉬 등
자료: 후지경제연구소
- 미용기기 시장점유율 1위 Panasonic사는 일본의 대표적인 가전메이커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헤어케어 용품까지 다양한 분야의 미용기기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2위 YA-MAN 사는 스킨케어 및 바디케어 기기에 특화된 기업으로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정용 및 업무용 미용기기를 개발하는 등 주력 제품군에 차이가 있음.
- 기타, EMS 트레이닝* 기기로 잘 알려진 MTG사가 롤러미용기 및 스킨케어 기기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음.
* EMS(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트레이닝: 재활치료에 사용되는 기술을 일반 트레이닝에 적용. 근육에 전기자극을 주는 EMS 기기를 착용하고 근력운동을 진행함. 단시간의 운동으로 효율적으로 근육을 늘릴 수 있다고 알려져 직장인 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ㅇ관련전시회
행사명
시기
장소
URL
뷰티 월드 재팬
(beauty world JAPAN 2021)
2021년 4월 19~21일
도쿄 빅사이트
https://beautyworld-japan.jp.messefrankfurt.com/tokyo/ja.html
헬스 엔 뷰티 엑스포(여름)
(Health & Beauty Goods Expo Tokyo [July] )
2021년 7월 7~9일
도쿄 빅사이트
https://www.lifestyle-expo.jp/ja-jp/exhibit.html
□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등
ㅇ 관세율
HS Code
기본
WTO협정
8543.70
무관세
무관세
ㅇ 인증
- 미용기구의 경우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음
- 미용기기가 가전에 해당하는 경우 제품에 따라 PSE마크 취득 필요
관련법 창구 전화번호 홈페이지 관세법
도쿄세관 상담관
03-3529-0700
www.customs.go.jp/tariff/2020_6/data/j_30.htm
전기용품안전법
(PSE마크)
경제산업성 산업보안 그룹 제품 안전과
03-3501-4707
www.kanto.meti.go.jp/seisaku/seihin_anzen/yusnyugyosha.html
식품위생법(FD)
도쿄검역소 식품 관시과
03-3599-1519
www.forth.go.jp/keneki/tokyo/kanshi_hp/a013.html
의약품의료기기등법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 심사업무부 2과
03-3506-9509
www.pmda.go.jp/files/000217234.pdf
-
도쿄도 약무과
의료기기 지도 담당
03-5320-4514
www.fukushihoken.metro.tokyo.lg.jp/joho/soshiki/anzen/yakumu/index.html
자료: mipro 가전제품 수입 요령 가이드 등을 참조하여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 시사점
ㅇ 코로나19 이후 ‘홈코노미’ 트렌드에 힘입어 미용기기 수요는 지속 확대될 전망
-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에 따라 피부트러블로 고민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일본의 뷰티 관련 종합정보포털인 @코스메 담당자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스킨케어 관련제품 매출은 호조”임.
- 피부트러블 우려는 화장품뿐 아니라 미용기기 시장에도 기회요인이 되고 있음. 감염 우려로 피부관리실 또는 피부과에 가기를 꺼리는 분위기 속, 미용기기를 활용해 집에서 간편하게 셀프케어 할 수 있기 때문임.
- 한편, 일본의 고령화에 따른 고령인구 증가 경향을 고려할 때, 안티에이징 기능을 강조하는 것도 셀링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미용기기 시장으로도 확대해 나갈 필요
- 최근 <사랑의 불시착> 등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드라마 속 한국 배우들처럼 깨끗한 피부를 가지고 싶다는 수요가 K-뷰티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지고 있음.
- 이러한 분위기속, 닛케이신문은 LG전자의 미용가전 마스크 제품인 Pra.L Derma LED Mask에 대해 “한국에서는 남성도 미용마스크를 구입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소개하기도 함.
- 미용기기 시장은 미용가전과 화장잡화로 구성되며, 특히 미용가전의 경우 Panasonic, Refa 등 어느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자리잡은 이후에는 꾸준히 고부가가치 제품군으로 이익을 낼 수 있어 기술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의 관심을 요하는 분야임.
자료: 후지경제연구소, 닛케이신문, @cosme, Research Nester Private 등을 참고하여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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